자기계발 및 마인드컨트롤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한 방법(feat. 시간 관리하는 순서!)

리치오빵 2023. 5. 29. 20:36

오늘은 시간에 대한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은 과연 24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사용하고 계신지요? 대부분의 경우, 직장에서 혹은 영세업자의 경우 가게 및 사업장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외하고 효율적이지 않게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오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  VS  돈을 효율적으로 쓰는 방법

 

 

하루에 86,400원이란 돈이 매일매일 자동으로 주어진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다음날이 되면 미처 다 못 쓴 돈은 자동으로 없어지면서 다시 86,400원이 주어진다면 여러분들은 과연 어떻게 이 돈을 관리하시겠습니까?

 

 

기를 쓰고 이 돈을 하루 주어진 시간에 모두 다 쓰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매우 당연합니다. 그리고 다음날에 또 들어온 돈을 어떻게 사용할지, 그 전날부터 계획을 짜고 미리 생각을 하겠지요. 이런 과정이 매일 반복되겠습니다.

 

 

이 것을 시간에 비유해 보겠습니다. 매일매일 시간은 24시간 주어지는데 이렇게 철저하게 계획하고 관리하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미리 계획하지 않고, 대충 되는대로 시간을 낭비하면서 사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죠. 이미 눈치챈 사람들도 있겠지만 이 86400이란 바로 우리 모두에게 주어진 24시간을 초 단위로 계산한 숫자입니다.

 

 

이렇게 시간과 돈을 똑같이 비교하니, 시간에 대한 개념이 조금 달라지는지요? 평소에 얼마나 돈 같이 소중한 시간을 의미 없이 허비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 반성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시간을 돈으로 환산하는 습관을 들인다면 조금 더 효율적이고 발전적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지금 당장 실천 할 수 있는 방법 설명 드리니 끝까지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1. 일의 중요도에 따라 시간 배분을 달리 한다.

 

대부분의 경우 시간 관리에 대한 인식 자차를 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항상 머릿속에 두고 실천해야 잠시라도 시간 낭비 없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의 중요도에 따라 다음 4가지를 나누어 시간 관리 해야 합니다.

 

 

1) 반드시 해야 하고 당장 해야 하는 일(해야만 하는 일)

2) 반드시 해야 하지만 지금 당장 하지 않아도 되는 일(해야만 하는 일)

3) 반드시 할 필요 없고, 나중에 해도 되는 일(하지 않아도 되는 일)

4) 반드시 할 필요도 없고, 아예 하지 않아도 되는 일(하지 않아도 되는 일)

 

 

이렇게 일의 중요도에 따라 우선순위를 4가지를 정합니다. 물론 평소에 어떤 생활을 하는지에 따라 그리고 사람마다 이 구분 기준이 각각 다르겠지요. 어떤 식으로든 본인 현재 상황에 맞추어 가장 근접한 곳에 각각 to do list 적는 것이 제일 첫 번째 실천 사항입니다.

 

 

그리고 시급한 일 및 중요한 일(해야만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는 겁니다. 처음에는 익숙지 않아 우선순위가 꼬일 수 있고, 리스트가 뒤죽박죽 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 번 하다 보면 금세 익숙해져 이 4가지 사이 구분도 잘할 수 있고, 시간 관리도 조금씩 더 잘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일 또는 일주일 단위로 (또는 자기 환경에 따라 맞추어) 리스트 작성을 하는 습관이 있다면, 덜 중요하거나 굳이 하지 않아도 되는 일에는 신경 쓰지 않게 됩니다.

 

 

이 4가지 사항을 스케줄이 생길 때마다 구분하는 것을 습관화한다면 시간 관리뿐 아니라 어디에 자기가 더 집중을 해야 하는지, 동기부여도 생기는 효과도 있습니다. 

 

 

 

2. 불필요한 시간 및 발전적이지 않는 일 잘라내기

 

바로 위의 3), 4)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대개의 경우 친구와의 만남, 술자리 등 자기 계발 및 개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그냥 단순 "유흥/놀이 활동"이 이에 해당되겠습니다. 

 

 

"파레토 법칙"이라는 말을 아시는지요? 쉽게 말해 상위 20%의 고객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입니다.  8대 2 법칙이라고 하며, 이는 기업뿐 아니라 여러 가지 요소에 실제로 적용된다고 증명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중요하고, 시급한 일에 집중을 더 한다면 핵심 20%에 더 집중을 한다는 것이고, 결국 효율성 역시 나중에는 더 좋게 나타 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이렇게 하면서 더 중요한 곳에 더 집중하고, 덜 중요한 곳에는 덜 신경 쓰면서 시간관리가 자동적으로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총 4가지 사항 중 1), 2)으로 생활습관이 쏠리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3. 반드시 휴식 취하기

 

앞서 설명 한 두 가지 실천을 꾸준히 했다면 현재 생활습관은 1) 및 2)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즉, 자기 인생을 위해 하루하루 해야만 하는 일에 이미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을 겁니다.

 

 

대부분 하루하루 자기만의 습관 및 routine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을 것이며, 가끔은 아주 갑갑하고 재미없는 인생일 가능성 높습니다. 이럴 때가 아주 중요합니다. 무조건 열심히만 하면 금세 지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가끔 영화도 보고, 마음 맞는 친구와 밥 및 커피 마시고. 재미있는 유튜브 영상도 보는 등등 자기만의 힐링 시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를 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건강을 해치고, 일도 효율적으로 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자기 목표를 위한 일에 생활에 평소에 초점을 맞추면서도, 한계를 느낄 때 휴식 시간을 중간에 넣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를 통해 재충전하고, 또 자기만이 routine에 집중하고 이렇게 반복을 통해 지치지 않고 더 시간관리도 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및 시간 관리 순서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지금 당장 실천 할 수 있습니다. 메모지 및 펜만 있으면 4가지 사항 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시간 = 돈... 이런 공식만 평소 생각 한다면 시간에 대한 개념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제 죽은 이가 그토록 갈망했던 내일이다." 제가 아주 좋아하는 문구입니다. 이 말을 기억하면서 시간의 소중함을 한번 느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