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워런 버핏은 연차 보고서도 참고한다고 했습니다. 이에 악재 및 호재가 모두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경영자 파악 기준 3가지!) 구체적으로 어떤 항목을 봐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사장의 메시지(기업 이념)
보통 연차 보고서의 맨 앞부분에 나와 있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기업 홈페이지의 서두에도 나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향후 단기적 및 장기적인 전망 및 회사의 포부 등이 나와 있으므로 회사의 향후 방향성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어떻게 이끌어 갈 것인지, 어떤 상품 및 제품에 집중을 하는지 등 향후 목표 및 전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모호하다면 투자로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회사 개요
기업의 연혁 및 역사 등 기업의 히스토리가 명시되어 있고, 그룹 기업이라면 모회사 및 자회사와의 관계 등이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대개의 경우 일람 또는 그림으로 지배구조가 표시되어 있으니 이런 구조를 잘 파악해야 합니다.
3. 주요 사업
말 그대로 어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어디서 매출이 제일 많이 발생하는지 봐야 합니다. 매출이 대부분이 어디인지 파악이 된다면 그 제품이나 상품이 투자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혹여나 이 부분이 설명이 명확하지 않거나, 어떤 서비스 및 상품인지 불확실하다면 투자 대상에서 제외해야 합니다. 눈속임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4. 자산 및 부채의 추이
최근 몇 년 동안의 매출과 현금 흐름 추이 등 재무 상황을 총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역시 홈페이지에도 명시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매출, 영업이익, 유보율, 부채비율, 영업이익률이 지속 성장 하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요즘의 경우 HTS 및 MTS에서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 및 향후 전망치 및 리포트를 포함한 전문가들의 코멘트도 참고해야 합니다. 적자가 많이 보인다면 이 역시도 투자 제외 대상이 되겠습니다.
5. 경영자의 마인드
재무 및 숫자로는 확인할 수 없는 것이 경영자 및 CEO의 마인드입니다. 홈페이지의 제일 처음에도 인사말에서 언급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 미디어에 노출이 된 영상이 있다면 참고하여 경영자의 생각이나 이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재무가 과거에 좋지 않았다고 해도, 향후 미래 성장성이 높고 제품 경쟁력이 우수하면서 경영자의 정신이 훌륭하다면 투자 대상으로 다시 검토해도 좋습니다.
정리하면.... |
● 연차 보고서에는 기업의 개성 및 향후 사업의 방향이 드러난다.
● 연차 보고서는 목적을 가지고 읽는다.
● 투자 대상에서 제외된 기업의 연차 보고서도 다시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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