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은 이 전글에서 설명한 그레이엄으로부터 기업의 안정성을 토대로 하면서도, 차후 피셔의 기업의 내실을 중시하는 그 만의 독자적인 규칙을 내세웠습니다. 이에 대한 기준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사업 내용은 단순하고 명쾌할 것
즉,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기업이나 분야에는 투자를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능력 범위(Circle of Competence)를 설정하고 자신이 잘 이해하는 안전지대의 기업에만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버핏의 경우 일전 씨즈 캔디에 투자해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미 관심이 있고 잘 알고 있는 제과사였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했습니다. 이렇게 평소에 관심 있고 좋아하는 분야에 투자를 하는 것이 원칙인 것입니다.
아무리 남들이 좋다고 해도, 자기가 이해가 안 가거나 공부를 해도 잘 모르는 분야라면 절대 투자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2. 안정된 실적을 보여줄 것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이 최근 몇 분기 정도 수익이 좋다고 하더라도, 그전까지 연속으로 적자가 났다고 하면 일시적으로 성공했을 뿐 다시 수익이 내려가거나 적자를 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안정된 실적이란 장기적으로 수익이 흔들리지 않고, 같은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해서 지속적으로 실적을 올리는 기업이 안정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전통 있고, 역사가 깊은 기업이라면 트렌드 변화 및 향후 일어날 문제에도 대처를 잘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역사가 짧다고 하더라도 성장성 및 안정성을 균형 있게 판단하여 투자할 수 있겠습니다.
3. 향후 지속 성장성이 지속될 것
현재까지 안전성 및 수익성이 좋다고 하더라도 향후 앞으로 계속 유지할 수 없다는 투자로 적합한 기업이 아닙니다. 기업이 가지고 있는 상품이 지속 수익이 꾸준히 나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또한 항상 수요가 있고, 대체품이 없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전망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버핏이 코카콜라(KO)를 산 이유가 바로 이런 점 때문입니다.
코카콜라의 압도적 브랜드력 및 점유율로 인해 향후 지속 콜라를 마실 것으로 판단을 했기 때문입니다. IT 및 반도체를 좋아하지 않는 그는 2000년대 초에 애플(AAPL) 및 IBM도 추가 매수했습니다.
IBM의 경우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회사가 아니라 서비스 및 컨설팅 회사로, 다르게 가치를 평가하였고, 애플의 경우 디자인 및 브랜드 가치가 세계적이라 미래 성장이 지속 가능하다고 판단을 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기업의 성장을 평가하는 기준은 아주 애매하고 추상 적일 수도 있습니다. 관련하여 피셔의 기업 분석의 글도 참고 바랍니다.
정리하면.... |
● 자신이 잘 알고 이해할 수 있는 사업에 투자한다.
● 수익성이 안정된 기업은 위기에도 강하다.
● 브랜드력과 네임밸류가 있는 기업은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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