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2차 전지의 섹터가 너무나 뜨겁습니다. 섹터에 대한 이해 및 기본적인 상식이 있어야 왜 이 업종이 움직이고 다음에 어떤 종목이 올라갈지 등등 예상도 가능합니다.
2차 전지는 소재 공부가 필수입니다. 그래서 이를 구성하고 있는 4대 소재 및 이에 따른 역할, 관련된 종목 그리고 지금도 진입 가능한 수혜주까지 언급드리겠습니다.
1. 4대 소재 및 역할
전기 자동차는 크게 보면 차체(flame), 바퀴, 그리고 배터리... 이렇게 3개의 파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차량 가격의 40% 이상 차지하는 것이 바로 배터리입니다. 제일 중요한 부분이며, 그래서 배터리 관련 주식이 가장 먼저 그리고 많이 상승하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전해액), 분리막 등 4개의 소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극재>
배터리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것이 양극재입니다. 배터리의 4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죠. 그래서 양극재 관련 주식이 제일 많이 오르는 것입니다.
이 양극재는 바로 주행 거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양극재는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 NCM(NCA, NCMA)-
흔히들 "3원계 배터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알파벳은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의 원소 기호이며, 주행거리에 가장 관련이 있는 소재가 바로 양극재입니다.
그리고 니켈 함량이 많을수록 주행거리가 높습니다. 기존 니켈 : 코발트 : 망간(알루미늄) 비율(%)을 각각 6 : 3 : 1로 했었습니다. 최근 주행거리 늘이기 위해 9 : 0.5 : 0.5로 하기도 합니다.
이 니켈을 비중을 높인 배터리가 바로 "하이니켈 배터리"입니다. 하지만 무작정 하나의 물질만 높일 수가 없죠. 바로 안정성의 문제 때문입니다.
그리고 LPF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신 조금은 더 안정성이 높다고 하여, 고급 전기차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배터리 3사(LG/SK/삼성) 모두 3원계 배터리 중심입니다.
한번 충전으로 700km 정도 나온다고 하며 비율 관련하여 지금도 첨가물 등을 넣어 주행거리 연장 및 안정성을 실험 중에 있다고 합니다.
- LFP-
단순히 "2원계 배터리"라고도 합니다. 니켈을 베이스로 한 3원계 보다는 주행거리가 조금 떨어지지만 대신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CATL를 포함한 중국 배터리 회사의 대분분이 리튬 베이스로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리튬은 중국에서도 생산이 가능하므로, 더 저렴하게 중국 회사들이 집중하고 있으며, 샤오펑 및 니오 등 전기 자동차 회사 대부분에게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테슬라의 보급형 모델인 모델 3 차량에게 공급 중입니다. 향후 테슬라의 저렴한 모델에도 적용할 가능성 있으며, 우리나라의 현대 및 기아차에도 부품을 공급 중입니다.
참고로 최근에는 한번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2원계 배터리 역시 지속 발전을 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됩니다.
<음극재>
양극재가 있으니 음극재도 있겠지요. 음극재의 역할은 충전의 속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양극재는 주행 거리, 그리고 음극재는 배터리 충전 속도와 관련, 그래서 이 두 소재가 배터리의 핵심입니다.
음극재는 대부분 흑연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천연 및 인공으로 나누어지는데 인공 흑연이 조금 더 비싼 대신 더 안전하다고 하여 대부분 인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실리콘을 넣으면 충전 속도가 조금 더 상승합니다. 그래서 최근은 이 실리콘 첨가물을 넣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리콘을 너무 많이 넣으면 배터리가 팽창을 해서 터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충전 속도도 높이고, 팽창 문제도 줄이기 위해 최근에는 "나노탄소튜브(CNT)"라는 도전재를 첨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음극재 역시 점점 발달하고 있습니다.
<전해질(전해액)>
양극재와 음극재 사이를 오가며 마모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에는 윤활유와 같은 액체였으나 최근에는 이 전해질을 아예 고체로 만들고 있습니다. 이 것이 바로 "전고체 배터리"입니다. .
하지만 아직 기술발달이 진행 중이고, 안정성 테스트 및 상용화되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전까지는 전해질을 사용해야 하므로 이 소재 역시 어떻게 변화되는지 잘 지켜봐야 합니다.
<분리막>
양극재 및 음극재가 섞이지 않도록 하는 얇은 막을 말합니다. 전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된다면 역시 필요가 없는 소재가 되겠습니다. 전해질과 마찬가지로 현재 기준, 투자 포인트는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 합니다.
지금까지 배터리의 중요 4대 소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6대 소재까지 포함하면 동박 및 알박이 있습니다. 동박은 음극재를 감싸고 있는 코일, 그리고 알박은 양극재를 감싸는 코일입니다.
2. 소재별 수혜주
각각의 소재에 대한 설명을 했으니 바로 수혜주 정리 및 지금 관심을 가져도 될 만한 종목까지 언급드리겠습니다. 하기의 종목 이외 수많은 연관된 종목이 있으나 그나마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종목만 선별하였습니다.
<소재별 수혜주>
소재 | 수혜주 |
양극재 |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 엘엔에프, 코스모신소재, 포스코케미칼, 에코앤드림 |
음극재 | 포스코케미칼, 엘엔에프, 나노신소재, 동화기업, 대주전자재료, 이녹스, 하나머티리얼, 한솔케미칼 |
전해액(전해질) | 동화기업, 솔브레인, 천보, 후성 |
분리막 | SK아이이테크놀로지 |
동박(전지박, 구리박) | 일진머티리얼스, SKC, 솔루스첨단소재 |
알박 | DI동일, 동원시스템즈, 삼아알미늄 |
<현재 관심 가져야 할 종목>
이미 말씀드린 것처럼 상기 종목 중 양극재 및 음극재는 대부분 이미 많이 상승했습니다. 특히 양극재의 경우 거의 신고가 근처 혹은 이미 돌파한 흐름이죠. 음극재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다음에 올라갈 수 있는 다른 2차 전지 소재이면서 아직 저점에 있는 종목을 찾아야 합니다.
-에코앤드림-
기존 "이앤드디"의 사명이 바뀐 회사입니다. 배터리는 양극재가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이 양극재의 소재가 되는 것이 바로 "전구체"입니다. 이를 생산하는 것이 바로 동사입니다.
바닥 자리는 아닙니다만, 24000 ~ 32000 박스 형성하고 있으며 지금은 상단 돌파 직전입니다. 월봉을 본다면 아직 저점으로 보이며 40000원 까지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주가가 30000원 이하로 내려간다면 더욱더 좋은 매수 타이밍이라고 봅니다. 재무 또한 안정적인 회사이기 때문에 중, 장기 투자로 매력적인 종목입니다.
-후성-
전해질에 첨가물인 Lifp6(6 불할 리튬인산철) 만드는 회사입니다. 이 첨가물을 넣었을 때 좀 더 안정성, 내구성, 효율성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동 사는 본업이 반도체이며, 신재생 사업도 최근 진출 했습니다.
여러 가지 성장 동력이 있으므로 모멘텀은 언제든지 나올 수 있습니다. 다만 재무가 양호하다고는 말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중, 장기 투자보다는 기술적 분석으로 단기 스윙 매매가 현재는 적합합니다.
미래 전해액 관련 사업 확장 뉴스가 나온다면 크게 갈 종목입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 13700원 자리도 아주 매력적인 위치입니다.
-동화기업-
동 사 역시 전해질을 만들지만 주 업무가 아닙니다. 주 사업은 건축 자재를 만드는 회사죠. 그래서 후성과 같이 주가도 아직 저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아주 좋은 위치에 있으며 이제 120일 이동평균선 이제 돌파했습니다. 최근 거래량도 동반했기 때문에 스윙 및 중, 장기 모두 가능한 위치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모멘텀이 형성되었기 때문에 기술적 분석으로도 접근 가능한 자리입니다. 하지만 이 기업은 재무가 너무 좋습니다. 향후 전해질 관련 설비 및 시설 등 투자가 증가 한다면 현재 가격보다 훨씬 높게 올라갈 가능성 높습니다.
-SKC-
동박 세계 1등 기업입니다. 단지 양극재 및 음극재의 중요 소재가 아니기 때문에 아직 주가가 바닥에 있을 뿐입니다. 최근 거래량 동반 한 급등이 아주 의미가 있습니다.
120일선을 단 3일 만에 돌파하고, 아직 매수의 강도가 강한 모습입니다. 220/440일 이동평균선 돌파 여부가 아주 중요합니다. 하지만 최근 너무 많이 급등하여 한번에 돌파는 힘들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도 충분히 저점으로 보이며, 100000원 근처에서는 매수 자리라고 보입니다. 재무는 너무나 튼튼한 회사이기 때문에 장기적 관점에서 현재 자리도 절대 나쁘지 않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역시 동박 만드는 회사입니다. 작년 미국 및 헝가리까지 사업 확장 했습니다. 그리고 롯데그룹의 지분투자 루머 및 동박에 대한 투자 의지가 많은 회사입니다.
SKC보다는 후발 주자이기 때문에 조금 더 공격적으로 투자 진행하고 있습니다. 작년 5t 생산이었으며 올해는 9t까지 생산량 증가가 목표입니다.
차트는 SKC와 아주 비슷합니다. 다만 이 주식은 이미 44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고 현재 지지 여부를 체크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종목 역시 중, 장기 투자로는 손색 없는 종목입니다. 재무 튼튼하고 주가 자리도 훌륭하니까요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2차 전지 섹터에 대한 전반적인 공부를 해 보았으며, 소재에 따른 수혜주도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종목에 대해서도 언급드렸습니다.
차트만 보고 이 업종은 너무 많이 올랐다며 매매를 기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부가 되어 있다면 전혀 걱정이 없는 섹터입니다. 양극재 및 음극재에 이어 최근에는 동박 등 기타 소재에도 최근 수급이 유입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먼저 올라간 양극재의 주가가 전혀 하락하지 않습니다. 이런 것이 바로 주도 섹터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 산업은 전망도 좋습니다.
전기차 섹터는 2025년까지 매년 약 49% 이상 성장 합니다. 그 이후 2030년 까지 매년 37%가 성장 잠재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2차 전지의 경우, 2025년까지 적어도 50% 이상 성장한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즉, 향 후 3년 동안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아직 전기차 글로벌 침투율이 10%가 안 됩니다. 30%가 peak라고 보았을 때, 성장 동력은 아직 많이 남아있습니다.
다만 최근 너무 급하게 오른 것은 불안 요소입니다. 그래서 아직 오르지 않는, 저점에 형성되어 있는 종목이라면 큰 수익 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상기에 언급된 종목은 매수의 추천이 아니며, 주가의 상승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단순 공부용이며 관심 종목이니 이 점도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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