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테슬라(TSLA) 지금 사도 될까?(Feat. 테슬라 하락 이유?)

리치오빵 2025. 3. 13. 14:50

 

 

 

테슬라(TLSA) 지금 사도 될까??

 

 

 

작년 12월 이후 테슬라(TSAL) 주식이 지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연말까지 승승장구하던 주식이 올해부터 힘을 전혀 쓰지 못하고 최근 52주 신저가까지 경신했습니다. 

 

 

"과연 지금 사도 될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과연 이렇게 주가가 떨어진 이유 그리고 지금 사도 되는지 여부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생각이니 참고만 하셔도 됩니다.

 

 

1. 테슬라(TLSA) 주가 하락 이유

 

 

1) 트럼프 수혜 기대감 하락

 

작년 미국 대선 전부터 트럼프 우세론이 많았습니다. BBC, CNN 등 세계 주요 언론에서는 바이든 우세론이 많았지만 실제 헤지 펀드 및 투자 기관은 트럼프 우세를 점쳤습니다.

 

 

트럼프 당선 이후, 일론 머스크를 치켜세우면서 가족과 같이 챙겼으며 이에 주가가 한 번에 급등했습니다. CEO 일론 머스크를 D.O.G.E(Department of Government Efficiency) 수장에 앉히기도 했으며, 투자자의 트럼프-머스크 기대가 너무 컸던 것이 원인입니다. 그래서 당선 초반부터 테슬라는 급등하면서 신고가 경신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이 기대감이 다소 소멸하는 분위기입니다. 특히 최근 관세 정책으로 인해 트럼프 말 한마디 한마디에 증시가 왔다 갔다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시는 불확실성을 가장 싫어합니다.

 

 

관세 매겼다가 다시 말 바꾸고, 또다시 관세 매기고 등등 이런 불확실성으로 인해 이미 단기간 급등한 테슬라 주식이 가장 먼저 그리고 세게 매 맞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2) 중국 매출 감소 전망

 

 

앞서 말한 관세와 관련 있습니다. 트럼프 임기 동안 미국은 이제 세계 경찰 역할을 더 이상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에 이견이 없습니다. 그래서 관세를 더 세게 매기고 공장은 미국에서 지으라고 상대국 압박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전통적으로 중국 시장이 중요합니다. 전체 매출 중 40% 이상 중국의 매출입니다. 그런데 트럼프는 중국에 제일 심하게 관세 부과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정책 기조가 지속된다면 중국 시장의 매출이 떨어지면서, 성장에 대한 기대감이 하락한다는 전망이 많습니다.

 

 

 

3) 작년 4분기 실적 감소

 

 

작년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 영업이익은 -23% 그리고 순이익은 자그마치 -71% 감소했습니다. 위에 언급한 리스크를 안고 있는 동시에, 실적까지 하락했기 때문에 불타는데 기름을 더 부은 셈이 되는 것이죠.

 

 

중국뿐 아니라 유럽 역시 작년 4분기 판매량이 -45% 기록했습니다. 이런 모든 점에서 이후 기대 심리 역시 좋지 않을 것이라는 데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이에 주가는 더욱더 큰 폭으로 하락했으며 결국 트럼프 당선 전 가격까지 하락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후 전망입니다. 중국의 저가 전기차(BYD 등) 역시 지속 출시하고 있으며, 다른 경쟁사 또한 지속 저가 모델 출시하고 있습니다.

 

 

정치적 리스크와 함께 경쟁사와의 경쟁 또한 더 치열해진다는 전망에 투자 심리 또한 반응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저런 악재가 모두 겹쳐 투매가 나왔던 것입니다.

 

 

 

2. 테슬라(TSLA) 지금 사도 될까?

 

이미 주가는 많이 하락했습니다. 그것도 최고점 대비 -50%가량 하락했습니다. 그러면 과연 언제까지 하락하는지, 그리고 지금 사도 되는지가 관건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지금 사도 됩니다. 다만 좀 길게 끌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1) 일봉 차트 분석

 

테슬라-TSLA-일봉-차트
테슬라(TSAL) 일봉 차트

 

 

위에 보시면 10월부터 12월 중반까지 상승 파동, 그리고 이후 현재까지 하락 파동입니다. 크게 본다면 '엘리엇 5 파동' 이미 끝난 상태입니다. 

 

 

그러면서 상승 첫 파동의 시초 가격마저 이탈하면서 장기 이동평균선 440일(세력선)마저 이탈했기 때문에 세력들이 이미 거의 빠진 것으로 저는 판단합니다. 

 

 

 

** 3월 10일 신저가 경신 시 최대 거래량 출현(원으로 표시) **

 

 

최고점에서 거래량 증가는 더 이상 매수세가 거의 없다고 판단하여 이후 조정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반대로 신저가 경신 시 최대 거래량은 매도 물량이 거의 다 빠진 것으로 판단하므로 더 이상 매도세가 크지 않다고 일반적으로 해석합니다.

 

 

그러면서 이후 이틀 동안 양봉 출현했습니다. 최저가에서 '샛별형 캔들'(갭 상승)이기 때문에 한번 정도 더 양봉이 나온다면 저점은 충분히 지지받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쉽게 말해 상승 시 과대 증폭이었다면, 지금은 반대로 과대 낙폭 구간입니다. (과매도 구간) 적어도 기술적 반등 충분히 나올 수 있으며, 혹시 다시 저점 이탈한다고 해도 하락 폭이 깊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2) 테슬라 주가는 전기차보다 AI가 성장 동력

 

 

앞서 말씀드린 대로, 과거 5년 동안 전기차 시장은 테슬라 독무대였습니다. 자율 주행 기술 및 전기차 판매 대수 및 점유율 등 거의 모든 면에서 압도적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전기차보다는 AI, 소프트웨어, 휴머노이드 로봇, 로봇 택시 그리고 스페이스 X의 모멘텀으로 주가를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합니다. 

 

 

이미 전기차로 인한 주가 성장은 거의 다 반영받았다고 판단하며, 올해 6~8월쯤 로봇 택시를 시작으로 로봇 시장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이에 엔비디아(NVDA) 및 글로벌 반도체 기업 또한 HBM 신제품 출시하고 이에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기술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트럼프 정책과 함께 항공 우주 사업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저궤도 인공위성 스타링크는 우리나라에도 법인이 이미 설립되었습니다. 전기차 이외 이런 사업이 점점 가시화된다면 주가 또한 다시 상승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금까지 테슬라 하락 이유 및 지금 사도 되는지 설명했습니다. 정리하면

 

 

 

이미 트럼프 당선 이후 기대감으로 너무 크게 상승했으며, 정책 리스크 관점에서 전기차 판매 우려에 의해 주가는 최근 급락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사도 되는 이유는 반대로 너무 하락했으며, 기술적 분석으로 하방경직성 확보했다고 생각하고 향후 AI 등 타 사업의 성장성은 유효하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중/장기 관점에서 횡보 시 조금씩 모으는 전략이 유효하다고 판단합니다. 

 

 

 

동시에 전기차 시장은 아직 캐즘(Chasm)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전통 메모리 반도체 시장 및 HBM 시장은 지속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테슬라는 AI 로봇 관련 및 우주/항공 전망을 보았을 때 점점 성장하면서 주가 또한 다시 상승할 것으로 믿습니다.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