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테슬라(TSLA) 급락 이유 및 투자 포인트 분석 - 2024.01.29

리치오빵 2024. 1. 29. 14:44

테슬라(TSLA) 주가가 최근 아주 좋지 못합니다. 다른 기술주(Tech. Stocks)는 신고가 돌파도 많은데 유독 이 주식만 하락 중입니다. 특히 지난 목요일은 -12%나 기록했습니다. 전기차 및 여러 악재가 한 번에 겹쳐있는데요. 과연 이 주식은 왜 이렇게 떨어졌으며, 보유자는 보유 or 매도해야 하는지 등 관련하여 투자 포인트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테슬라-TLSA-이미지
테슬라 섬네일

 

1. 테슬라(TSLA) 급락 이유

 

1) 작년 4분기 매출액 및 EPS 전망치 miss

 
작년 4분기 실적 부진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매출액이 추정치 대비 하락했습니다. 이에 일차적으로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물론 EPS(주당순이익)는 예상치에 부합했으나 다른 요인이 겹치면서 크게 환영받지 못했습니다. 
 
 
* 매출: 24.3B(예상치 24.6B)
* EPS: 1.19(예상치 1.15)
 
 
 

2) 영업이익(Gross Margin) 가이던스 하향 조정

 
실적 miss까지는 그나마 괜찮았으나 영업이익 가이던스(이후 전망치) 역시 좋지 않았습니다. 적어도 올해 2분기까지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이 좋지 않을 전망에 따라 테슬라 전망 역시 하향 조정했죠.
 
 
* 올해 영업익 전망치: 7~8%
 
 
원래 테슬라는 영업이익이 높은 것이 투자자 입장에서 장점이었습니다. 기존 25% 정도까지 높았으나, 작년 및 올해 여러 악재로 인해 대폭 하향 조정되었으며, 이것이 이차적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특히 미국 주식은 실적 발표 이후 가이던스를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설사 지난 실적이 좋지 않더라도, 가이던스가 좋다면 더 이상 악재는 없다고 해석하여 하락 폭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 실적 발표는 대부분 부정적이었습니다.
 
 
현대차 및 기아는 북미 지역 판매 증가로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이 증가했지만 테슬라는 반대로 줄어들었습니다. (현대차 8%, 기아 11~12%) 작년부터 전기차 시장 성장률이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트렌드가 작년 4분기 역시 그대로 숫자로 드러나게 된 것입니다. 
 
 
차가 팔리지 않으니, 가격 인하 등으로 프로모션(Promotion) 했고, 차가 팔리더라도 가격 인하로 인해 평균 단가가 떨어지기 때문에 영업이익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이 또한 투자 심리에 작용했다고 판단합니다.
 
 
올해 전반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좋지 않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 가격 인하, 중동 리스크로 인한 공급 차질 그리고 금리 인하 기대감 감소 등 여러 요소가 겹친 것 또한 주가에 부정적으로 작용했습니다.
 
 
테슬라를 둘러싼 악재가 이렇게 한 번에 쏟아진 것입니다. 반대로 이런 악재가 하나씩 걷히게 된다면 주가는 다시 살아날 수 있습니다. 과연 어떻게 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2. 테슬라 투자 포인트는?

 
그럼 이런 악재에 테슬라를 지금 팔아야 할까요? 하루하루 주가에 신경 쓰는 단기 매매 투자자라면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중, 장기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테슬라는 여전히 전기차 생산량 및 인도량은 글로벌 1등이며 하기의 여러 투자 포인트가 아직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 2023년 생산량: 1,845,985(예상치 1,820,000,  +1.4%)
 * 2023년 인도량: 1,808,581(예상치 1,804,555,  +0.22%) 
 
 
 

1) FSD(Dojo, 도조)

 
FSD(Full Self Driving, 완전 자율 주행)를 완성하게 하는 것이 Dojo(AI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기술은 세계 최고입니다. 지속 업데이트되고 있으며, 성능은 점점 좋아지고 있습니다. 기술자에 따르면 이 기술은 경쟁사보다 적어도 3년 이상은 앞서기 때문에 타 사가 따라잡기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기술은 테슬라가 만들었지만, GM, 포드, 아틀란티스 등 전통 레거시 자동차 역시 공용으로 탑재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타사는 이런 기술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이런 소프트웨어 기술 개발에 자금 및 시간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점에서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테슬라의 경우 남들보다 몇 년이나 미리 준비했었고, 이미 차량에 장착되고 있습니다. 만약, 차후 다른 전기차에도 연계하게 된다면, 차량 판매 이외 추가 수익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2) 구독 경제

 
또한 이 FSD는 넷플릭스 혹은 다른 OTT와 같이 월 구독료를 받고 지원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미 2년 전 이런 서비스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기차가 더 확대 및 보편화된다면 이런 서비스 수수료로 인한 차액이 발생하므로 이 또한 긍정적입니다.
 
 
인공 지능으로 '알파고'와 같이 달릴수록 AI가 스스로 학습하기 때문에, 테슬라 유저뿐 아니라 타 사의 차량과 연계되고 달리면 달릴수록 더 성능은 더 강화되기 때문에 이 시장에서 독점이 될 가능성도 점점 커지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자연스레 파이프라인 하나가 더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3) 슈퍼 차처(Super Charger)

 
이 회사는 FSD 이외 자체 충전 기술 '슈퍼 차저'가 있습니다. 이 역시 이미 미국에서 이미 사용 중이며 점점 확대할 예정입니다. 이 기술은 미국 NACS(미국 표준 충전)에 부합하며, 테슬라뿐 아니라 타사의 전기차 역시 충전할 수 있는 공용 시스템입니다. 
 
 
GM, 폭스바겐, 포르셰, 아우디 등 역시 이 표준 충전 시스템 합류했으며, 우리나라 현대차 및 기아 역시 합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우리나라 자동차가 북미 지역에서 판매가 많이 증가했습니다. 미국 공장이 더 가속화된다면 이 충전도 점점 더 사용하게 될 것이며, 테슬라는 여기서 나오는 수입을 추가로 얻을 수 있습니다.
 
 
 

4) 로봇 택시(Robot TAXI)

 
일론 머스크는 이미 5년 전부터 '로봇 택시' (인공 지능이 운전하는 자율주행 택시)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우버와 같이 공유 경제와도 직결됩니다.
 
 
만일 나의 테슬라 차량이 주말에 사용하지 않는다면, 차량 공유 앱에 등록하여 주말에는 다른 사람이 타게끔 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이렇게 되면 테슬라 및 테슬라 소유자 역시 돈을 버는 구조가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FSD는 또 자동 업데이트가 되어 자연스럽게 더욱더 강한 인공지능 자율 주행차가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이 발전하면 결국 '휴머노이드 로봇'까지 연결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일론 머스크는 이미 이런 모든 것을 5년 전부터 실행하려고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전기차 생산으로 인한 실적 및 영업이익 감소는 사실 한시적일 가능성 큽니다. 이 것보다 이후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판단합니다.
 
 
2030년 정도 전기차 침투율이 30% 넘는다고 해도, 이미 테슬라 전기차 생태계는 전 세계적으로 확보되어 있을 가능성 크고, 여기서 발생하는 추가 현금 흐름이 더 좋아질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이죠. 이것이 일반 다른 타 경쟁사와 테슬라의 차이점입니다. 이렇게 발생한 수익으로 항공우주(스페이스 X) 및 미래 산업까지 더 발전시킬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즉, 줄어드는 전기차 생산량을 기술(소프트웨어)로 상쇄하는 것이죠. 이외 저렴한 중국 전기차와 경쟁할 수 있는 모델 2 및 사이버 트럭도 출시 예정이며, 원통형 4580 배터리 및 전기차 보험 등 모멘텀이 많습니다.  


이렇게 테슬라는 우물 안에 있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계속하고 있으면서 앞서가고 있습니다.
 
 
 

결론....

 
 
지금까지 테슬라 주가가 한 번에 하락한 이유 및 테슬라 투자자에 도움 될 투자 포인트 살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주가 하락은 최근 대외 환경으로 인한 수요 감소 및 실적 감소가 원입니다. 그리고 이후 전망 및 투자 포인트는 테슬라가 지향하는 소프트웨어에 있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진행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계획이 무조건 실현된다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차를 시작으로 생태계 자체를 바꾸려는 시도를 지속하고 있고, 이미 현시점 전기차 시장 점유율 글로벌 1등입니다. (중국 자동차와 경쟁해야 하지만, 중국의 경우 내수 위주) 
 
 
그래서 향후 어떻게 진행되는지 지속 체크해야 합니다. 앞서 말한 본질이 위험해지거나, 혹은 예정대로 조금씩 성장 중이라면 이에 맞게 대응하면 되겠습니다. 
 
 
투자자는 종목을 둘러싼 Pros & Cons(장, 단점) 모두 두루두루 살펴야 합니다. 전망이 좋다고 무조건 긍정적인 것도 좋지 않고, 반대로 주가가 한 번에 많이 빠졌다고 FUD(Fear, Uncertainty, Doubt)로 인해, 본질은 잊은 채 바로 매도해서도 안됩니다. 그래서 투자에는 지속적 공부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