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2023년.. 원전이 좋은 이유 및 관련주는?

리치오빵 2022. 12. 29. 15:40

2023년에 원전이 좋은 이유 및 수혜주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이미 올해는 지나갔으니 내년을 미리 대비를 해야 하는데요. 아무래도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둔화를 헷지 할 수 있는 섹터가 좋겠습니다.


그런 점에서 원전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크게 보면 민간주도사업 및 공공주도사업, 이렇게 총 두 가지가 있는데 공공주도 사업은 정부의 정책적 혜택과 각종 보조금이 지원되어 수요와 관계없이 성장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1. 원전의 성장 모멘텀

<정부의 정책적 지원>


원전은 이번 정부의 핵심 사업입니다. 다른 신재생 사업보다 원전 사업을 확대하고 더 성장시키겠다는 목표이죠. 이전 정부와 현 정부의 원전산업에 대한 비중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 이전 정부: 2030년까지 원전 비중을 27.4% => 23.9%까지 낮추고, 기타 신재생을 27.5% => 30.5로 올리겠다.
● 현 정부: 2030년까지 원전 비중을 27.4 => 32.4%까지 올리고, 기타 신재생을 27.5% => 21.6%로 낮추겠다.


그리고 현 정부는 2036년까지 원전 비중을 34.6%까지 올린다는 발표도 했습니다. 이렇게 현 정부는 원전에는 아주 진심인 정부입니다.

< 해외 원전 수주 증가>


이런 정책적 지원으로 해외 수주가 꾸준히 증가 추세입니다. 일전 사우디 네옴시티 수주를 할 때에도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미리 사우디에 출장을 가는 등의 영업 활동도 꾸준히 했었습니다.


향후 다른 해외 원전 계약 시 이런 활동을 꾸준히 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어제도 이런 정부의 기조에 맞추어 원전 생태계를 복원하는 3.5조 지원한다는 뉴스 및 원전 비중을 더 늘인다는 뉴스 기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쯤 되면 임기 5년 동안 원전 섹터는 하락할 가능성이 매우 적다고 보는 게 맞겠습니다. 차트적으로 원전 관련은 최근 7 거래일 종합지수는 많이 하락했으나, 그래도 잘 버틴 섹터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향후에도 이 섹터는 지수 하락을 방어할 뿐 아니라, 지수 상승 시에는 지수를 이끄는 주도주가 될 수도 있다고도 해석이 가능합니다.


우리나라는 각 정부마다 색깔이 있습니다. 이명박 정부 때는 4대 강 관련하여 인프라 관련의 섹터가 많이 상승했으며, 박근혜 정부 때는 화장품 관련이 많이 상승했고, 문재인 정부 때는 수소를 많이 지원하여 관련주가 올랐습니다.


그러나 이번 정부의 핵심은 바로 원전입니다. 경기침에 관계없이 정부의 보조금 및 세금 혜택 등이 지속 지원되므로 관련 주식도 상승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근은 폴란드 및 루마니아 원전 사업에도 노력 중이고, 이후에도 필리핀 및 기타 국가와도 지속 예정이라고 하니 원전 모멘텀은 당분간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미국의 경기침체에 따른 글로벌 경기둔화에 대한 두려움으로 종합지주 자체가 많이 하락하고 있죠. 오히려 이런 좋은 기회 원전 관련도 저평가 주식이 있으니 미리미리 선취매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2. 관련 주식은?


원전이 현 정부 임기동안 올라갈 수밖에 없는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관련주식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미 다들 알고 있는 시가총액 상위 종목 몇몇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


원전 관련 대장주입니다. 이집트 엘다바 공사 수주 계약을 하기도 했으며 네옴시티 수혜주입니다. 제일 큰 모멘텀은 ARP1400 원천 기술로 미국의 IRA 법안의 최대 수혜주입니다.


미국의 SMR 사업을 진행한다고 하며, 동 사와 협력할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에서 제일 큰 SMR 회사인 웨스팅하우스와 운영, 보수, 시설유지 등등 계약이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원전뿐 아니라 기타 신재생 사업 전반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어, 내년 및 내후년이 갈수록 더 성장성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재무도 매년 성장 중이며, 차트적으로 현재 가격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15000원 이하에서 더 좋은 매수 타이밍이라고 보이며 조금씩 모아간다면 큰 수익이 예상됩니다.

<한전KPS 및 한전기술>


한전KPS 및 한전기술은 둘 다 한국전력에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주식입니다. 주 사업은 발전기 및 전력 관련 설비를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두산에너빌리티와 함께 원전 TOP 3 주식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국전력에서 지분 15% 정도 '블록딜'을 이미 공식적으로 언급하였습니다. 이 물량이 언제 나올지 알 수 없으므로 굳이 매수한다면 한전KPS가 조금 더 리스크는 적다고 보입니다.


두 종목 현재 기준 충분히 매매 가능한 타이밍이라고 봅니다. 길게 보고 조금씩 매집을 한다면 이런 종목들도 큰 수익을 줄 수밖에 없다고 보입니다.

<기타 테마성 주식>


기타 테마성 주식 및 단기성 매매로는 오르비텍, 우진, 보성파워텍, 비에이치아이, 한신기계 등이 있겠습니다. 이런 종목들은 재무도 좋지도 않고, 원전이라는 테마에 엮인 종목입니다.


해서 차트성 매매 및 단기 트레이딩으로는 적합할지 모르지만, 길게 보고 모아가거나 비중을 많이 싣을 수 있는 종목은 아니므로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내년 원전의 모멘텀 및 수혜주에 대해서 설명해 보았습니다. 상기의 언급된 종목은 매매의 추천이 아니며 공부용으로 적은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