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위믹스 상장폐지가 주는 교훈 및 코인의 개념은?

리치오빵 2022. 12. 21. 15:37

위믹스 상폐가 주는 교훈 및 코인의 개념은? 향후 전망은?

 

 

 

얼마 전 코인 거래소 중 하나인 위믹스가 상장폐지가 결정이 났습니다. 이후 바이넥스 등을 포함한 코인시장 전체가 지금 위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일전 저의 글 'P2E의 개념.. 위믹스 상장폐지의 전말'이라는 글에서 한번 다룬 적도 있었습니다만 2 Top이라고 할 수 있는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역시 주가가 바닥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해답을 찾으려면 코인시장이 왜 생겨 났으며, 이런 위기가 왜 지금 터져 나왔는지를 알면 되겠지요. 이 부분을 설명드리겠으며, 향후 코인시장이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간략히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1. 코인시장 탄생의 배경

 

코인시장은 2000대 초반까지 없던 개념입니다. 1950년대 이후로 세계경제는 미국을 중심 및 종이화폐를 중심으로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시기였습니다.

 

 

전쟁을 겪은 후 각국에서 SOC 사업을 시작으로 나라 간의 국경 없이 서로 싸우지 않고 협력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성장성을 유지하기 위해 화폐를 마구마구 찍어도 되는 시기가 50년 정도 진행되어 왔습니다.

 

 

1990년도에는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이란 말이 생길 정도로 각 국끼리 갈등이나 마찰 없이 one world의 이념 하에 서로 경제를 위해 협력을 했었죠. 각국마다 경제 성장아 다들 목표였으니까요.

 

 

그러나 2000년을 전후로 이런 종이화폐의 남용에 문제가 터진 것입니다. 나라 간의 경제 격차도 조금씩 벌어지기 시작했으며, 경제 성장도 과거와 같은 성장성 대비 점점 줄어들고 있었습니다. 

 

 

이런 와중에 우리나라는 IMF라는 위기를 맞기도 했으며, 결정적으로 2008년 9월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발생하고 말았지요. 이 이후 종이화폐의 권위가 예전과 같지 않게 되었고, 미국 발 신용위기가 생기게 된 것입니다.

 

 

이 이후 종이 화폐의 대항마로써 코인시장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종이화폐는 이제 예전처럼 힘이 없어질 것이라는 전망 하에, 암호화폐 및 디지털 화폐등의 개념이 같이 생기게 된 것이죠.

 

 

이때부터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을 중심으로 이런 코인들이 마구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 알트코인을 포함한 여러 비 상장 코인도 생기고 있으며, 거래소 또한 주식시장과 같이 발전을 해 온 것입니다.

 

 

 

2. 코인이 지금 위기인 이유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코인은 종이화폐의 대항마로 생겼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종이화폐(달러)의 가치가 하락할 때 코인의 가치가 상승하고, 종이화폐의 가치가 상승할 때 코인은 하락을 하는 게 기본원리입니다.

 

 

2020년 3월 코로나 이후 미 연준에서 달러를 양껏 풀었습니다. 10년 동안 풀어야 할 통화량을 2년 만에 한 번에 유통시킨 것이죠. 당연히 달러의 가치는 하락하고, 이에 코인시장이 급등을 한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은 어떠한가요? 올해 3월부터 금리인상을 강행하고 있죠. 작년 9월쯤 FED 의장인 제롬 파월이 이제 금리인상을 실시해야 할 것 같다는 발언부터 지금까지 코인 시장은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금리인상의 막바지로 가고 있죠. 즉, 긴축을 통한 달러가치가 거의 정점을 찍고 있는 시점입니다. 반대로 코인 거래소 및 코인 시장은 그만큼 고통을 받는 게 당연한 원리라고 생각됩니다.

 

 

코인은 실체가치가 없는 마켓가치만 있는 자산입니다. 즉, 무엇을 만들어 어떻게 매출을 올리는지 눈에 보이지 않죠. 그야말로 가상화폐인 것이고, 대중은 이런 개념을 모른 채 그냥 FOMO에 빠졌던 것입니다.

 

 

 

3. 향후 코인의 전망은?

 

지금은 바이넥스 및 다른 거래소 또한 상장폐지가 된다라는 말도 나올 만큼 코인시장은 완전 바닥이라고 보입니다. 금리인상으로 인한 화폐가치가 다시 살아나는 환경이라 더욱더 위험한 투자처입니다.

 

 

이런 상황인데 코인의 전망이 좋을 수가 있을까요? 지금의 시기에는 코인에 무리하게 투자한다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코인시장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생각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종이화폐의 가치가 다시 하락하는 시기가 또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경제의 사이클은 주기적으로 항상 존재하니까요. 그런 점에서 지금 시점 코인 투자는 하기의 두 가지 방식이 있겠습니다.

 

 

<장기투자용으로 소량 매수>

 

향후 CBDC의 개념이 도입되고, 또 상용화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메타버스는 4차 산업 중 하나이며 NFT 및 P2E의 성장과 함께 코인 역시 어느 정도 사용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먼 미래를 보고 코인의 핵심인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정도는 무리하지 않고 소량 투자를 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기술적 분석으로도 저점이라 소량만 매수하여 몇 년 기다리는 매매는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욕심으로 그리고 한 번에 많은 돈을 벌 목적으로 무리하게 대량으로 매수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생각됩니다. 

 

 

<단기 트레이딩>

 

단기 및 day trading 하는 분들에게 해당되겠지요. 앞서 설명한 시황 및 전체 흐름을 보지 않고 그냥 매일매일 차트만 보고 단기적으로 매매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단기성 매매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이미 주포(세력)는 코인시장에서 많이 빠져나갔고 일반 개인 투자자들끼리 서로 싸우는 격입니다. 그리고 변동성이 하루하루 크기 때문에 대응도 주식보다는 더 힘들죠.

 

 

오늘은 이렇게 코인시장이 나온 배경과 지금이 위기인 이유, 그리고 전망까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위믹스가 왜 상장폐지가 되었는지 답을 찾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인시장 자체가 투자에 적합하지 않다는 게 저의 생각입니다.

 

 

투자는 실체가 있고 펀더멘털이 있는 주식, 채권, 금, 달러 등등에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향 후 코인이 어떻게 성장할지는 또 두고 봐야겠지만 현재까지는 코인시장은 어디까지나 종이화폐 가치를 헷지 하는 역할만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