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수소 섹터.. 구조에 따른 공부 및 수혜주는???

리치오빵 2022. 10. 8. 10:00

수소 및 관련주 공부


오늘은 수소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풍력, 태양광 등의 신재생 사업은 이미 언론에서도 많이 다뤘고 저의 이전 글에서도 몇 번 언급드렸지만 수소 관련은 처음 언급드리는 듯합니다.


수소의 전망 및 구성 그리고 수혜주까지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독일 뮌헨에서 IAA 모터쇼 박람회가 진행되었고 현대차, 현대위아, 현대모비스,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현대로템의 현대 기업이 총출동했습니다.


여기서 현대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차 연간 생산 105만 대까지 만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연평균 성장률 58%이며 전기차와 같이 매 년 성장률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IRA법안 역시 수소가 포함입니다. 태양광, 풍력에만 다들 관심이 있는데 수소 역시 비중 있게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기에 시간의 문제긴 하지만 반드시 이 산업이 성장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다른 신재생에 비해 다소 소외받고는 있지만 언제든지 모멘텀이 형성될 수 있고, 장기로 보았을 때는 훌륭한 섹터라고 보입니다.


오늘 서울 사대문 안에 첫 수소 충전소가 설립이 되었다고 뉴스가 나왔습니다.


서소문청사는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인근 수소충전소 설치 관련하여 제약이 있었지만 정부의 '범부처 수소충전소 전담조직(TF)'를 꾸려 긴 논의 끝에 설치를 허가했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고 하네요.


서울에서는 9개의 수소충전소를 운영되고 있지만 향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롯데SK에너루트'가 출범을 했다는 뉴스도 나왔죠.


롯데케미칼, SK가스, 에어리쿼드코리아가 부생수소 기반 발전사업과 수송용 수소사업을 위한 합작사 설립을 했다는 내용입니다.


총 3000억 원을 들여 부생 수소 확보, 충전소 및 유통에 관한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라고 합니다.


이런 뉴스 때문인지 아니면 그간 너무 소외를 받아 테마 순환매인지는 알 수 없으나 오늘(07일) 수소 관련주가 급등을 하기도 했습니다.


수소의 구성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및 관련 종목도 같이 설명드립니다.

1. 수소 인프라

- 수소 액화 공정으로 수소를 액화하지 않으면 부피가 커서 무거워 이동에 문제가 있음.(LNG로 만드는 작업)
- 관련주: SK, GS칼텍스, 한국가스공사, 효성, 롯데케미칼
- 한국가스공사는 한국수소공사가 없기에 수소의 생산, 유통 및 인프라 전반적으로 담당

2. 수소연료전지

- 내연기관으로 치면 배터리에 해당
- 관련주: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범한퓨얼셀, 미코, 동아화성
- 두산퓨얼셀은 블랙록의 신재생 ETF(ICLN)에도 포함이 되어 있으며 한국 주식 중 두산퓨얼셀의 비중 가장 높음
- 두산퓨얼셀은 발전용(시장 점유율 70%로 1등), 에스퓨얼셀은 건설용, 범한퓨얼셀은 잠수함 및 방산 관련

3. 수소차

1) STACK: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역할(내연 기관의 엔진에 해당)
- 관련주: 현대모비스, 상아프론테크, 비나텍, 코오롱인더
- 상아프론테크, 비나텍, 코오롱인더는 MEA(접합체) 관련주
2) 수소탱크: 원통의 가스통에 탄소섬유로 감싸고 있는 소재(내연 기관의 기름통에 해당)
- 관련주: 효성첨단소재, 일진하이솔루스
- 두 종목 모두 탄소섬유 관련

4. 수소 충전소

- 말 그대로 주유소. 충전소 1개당 기본 30~50억 듬
- 관련주: 효성중공업, 이엠코리아(자회사 이엠솔루션 담당. 비상장)
- 충전소는 비용 대비 아직 수소차가 많이 없어 실적은 당분간 안 나옴


이렇게 수소 섹터 및 수소가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는지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수소는 가장 비싼 수소차가 핵심입니다.


즉, STACK 및 수소탱크 종목이 매매용으로는 더 좋아 보이고, 이외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가 매매하기에는 좋은 종목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이렇다 할 모멘텀도 없고 정부의 정책 또한 약한 건 사실입니다. 언급된 종목은 매매의 추천 및 권유는 아니며 공부용으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수소에 대한 공부 및 구조에 따른 수혜주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