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이제 '골드바'를 편의점에서도 살 수 있다!!

리치오빵 2022. 10. 1. 11:35

이제 '골드바'를 편의점에서도... 골드바 사는 팁 및 장, 단점은?


며칠 전 뉴스가 나왔더라고요. 골드바도 편의점에서 살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금도 이제 재테크 수단으로 많이들 이용을 하고 있다고 생각이 되네요. 요즘은 인터넷으로도 몇 십만 원 정도부터 투자를 할 수 있어서 더 최근에는 접근성도 용이해진 듯합니다.


해서 저도 금테크 하고 있는 입장이라 몇 가지 팁 및 장, 장점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물론 정답은 아니겠지만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1. 사는 타이밍

지금은 금을 살 타이밍 아닌 듯합니다. 연준이 3월부터 금리인상을 시작했죠. 금리인상 시기는 유동성을 죽이고 안전자산에 이미 돈이 많이 쏠리고 있는 타이밍입니다. 향후 목표 금리 4.5 ~ 4.75% 까지 적어도 내년 말까지 유지한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올해 12월 그리고 내년 03월 금리 인상하고 이후는 0% 금리로 간다고 하지만 금리인하는 아닌 겁니다. 여전히 4.5 ~ 4.75% 유지한다는 게 연준의 목적이기 때문에 이미 금리인상의 정점에 있기에 금테크 타이밍이 아니라고 하는 겁니다.


차라리 내년 중반 이후 경기가 침체되어 이제는 경기침체가 너무 심해 다시 금리인하를 해야 한다.. 등등의 이슈 및 뉴스가 나오면 그때부터 다시 관심 가질 타이밍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금 실물 10년 차트 보시면 이미 많이 올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굳이 지금 높은 가격에서 살 필요는 없을 듯 보이네요. 물론 러시아 등 지정학적 리스크 및 여러 악재가 만연한 건 맞습니다.


하지만 주가도 마찬가지이고 꼭 이게 해소가 되어야 가격의 변동이 있는 게 아닙니다. 최악의 상황이 직면하면서도 기대감이 주가도 오르고 심리에 의해 같이 금값도 변동이 있는 겁니다.

2. 골드바 사는 방법

편의점에서도 판매가 된다고 하는데.. 사실 인터넷에서도 팔고 있고 동네 금은방 및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서 무게별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인터넷을 좀 더 추천드립니다.


단순히 좀 더 싸기 때문입니다. 편의점은 여기는 없어서 비교가 힘들 긴 한데요. 모든 물건은 인터넷이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더 싼 건 다 아실 테니까요.

한국금은거래소, 순금나라, 한국표준금거래소 등등 이미 검증된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같은 무게 및 동일 날짜라도 조금씩 가격이 다르니 이리저리 잘 비교하시어 구입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인터넷상으로 구입 시 배송사고 등의 사건에도 보험이 보통 다 들어 있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확인하시고 접근하시면 좋겠네요.

3. 보관방법

예전에 제가 골드바 100돈 10년 넘게 보유 중이었습니다. 올해 3월에 팔긴 했는데요. 당시 관리 및 보관 어떻게 하는지 많이들 물어보시던데요. 100돈짜리 골드바 해봤자 핸드폰 반 사이즈도 안됩니다. 그냥 서랍이나 비밀 공간에 한 두 개 보관하면 됩니다.


혹시 도둑이나 훔쳐 갈 것 걱정을 하시는데요. 도둑은 우리 집에 안 옵니다. 부잣집에 가겠지요. 혹시라도 분실했다면 그건 가족이거나 친지 또는 집에 놀러 온 지인일 가능성 크니 분실 우려는 크게 걱정할 사항이 아닙니다.


골드바 및 실버바 등등 은화 주화 등등 이런데 모으는데 취미 이신 분들은 좀 다르겠지요. 물량도 많고 공간도 차지하니 금고를 사서 집에 안전하게 보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은행에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은 무게 및 사이즈에 따라 몇 천 원부터 몇만 원 정도 월 보관비를 내야 하니 이 부분도 참고 바랍니다.

4. 골드바의 장점 및 단점

골드바를 실물로 보관하는 건 일반 자산에 투자하는 것과는 또 다른 느낌이더라고요. 장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끔 힘들 때 반짝이는 실물 보고 있으면 기분도 좋아지고, 뭔가 안정되는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분산투자의 효과도 있죠. 지금과 같은 불안한 시대 장기로 그냥 보유하고 있으면 주식이 내려갈 때 금은 등락률이 적으니 자산 헷지도 됩니다.


그리고 골드바는 여러 가지 정부 지원금(기초생활수급 등) 받을 때 자산으로 인정되지가 않습니다. 해서 진짜 부자들이 자산 은닉 및 탈세 목적으로 골드바를 많이 가지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물론 우리 같은 서민은 해당이 안 되겠지요. 이런 여러 가지 장점이 있으니 매력적인 투자처인 것 같습니다.


단점도 분명히 있겠지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워낙 고가이고 안전자산으로 인식이 되다 보니 오히려 친한 지인이나 친구들이 잠재적 위험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한번 분실하면 보상받을 방법이 없죠.


그리고 시세차익 관점에서는 급등락이 너무나 적고 많은 시간이 걸리니 투자 시기에 따라 많이 지루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도 시 실제 시세보다 15% 세금이 부과됩니다. 즉, 살 때의 가격보다 적어도 16% 이상이 되어야 수익이 나는 아주 까다로운 투자이긴 합니다.


해서 골드바 투자는 단순 시세차익을 바라는 것보다는 길게 위험 헷지로 안전하게 분산투자의 느낌으로 보유하시면 더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이런 단점에도 불구하고 저는 개인적 취향으로 골드바는 하나쯤 가지고 있으면 좋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달러 강세가 이제 막바지 불꽃이라는 말도 많습니다.


이후 CBDC로 넘어가는 과정이라는 말도 있고요. 무작정 찍어낼 수 있는 달러와는 달리 금은 지구상에 희소성도 크고 세계경제가 완전 나락으로 간다고 해도 최소한의 물물 교환가치로는 인식이 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편의점에서도 골드바를 살 수 있다는 기사에 골드바 사는 팁 및 장,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말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