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농업 산업의 중요성(feat. 농업은 미래 먹거리 산업!)

리치오빵 2022. 9. 24. 10:00

농업 산업의 중요성 및 수혜주

 

오늘은 농산물 산업의 중요성 및 왜 더 중요해질 수밖에 없는지 전망 및 스토리텔링 해 보도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수혜주가 될 수 있는 관련 주식도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농업의 중요성

 

농업이란 우리의 생활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고 2차 산업이긴 하지만 향후 4차 산업에서 먹거리 및 식품은 더욱더 중요한 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농산물 산업이 지금 굉장한 위기에 처해있죠. 

 

 

4차 산업에 글로벌 자금이 투자가 더 이루어지고 있으며, 농업이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은 점점 전 세계적으로 줄어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농업의 GDP가 1970년대 36.5%에서 2016년 2.0%으로 대폭 줄어들었으며 농장 및 관련 종사자 역시 줄어들었고 좀처럼 증가하지가 않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농업의 인구 및 산업이 줄어든다고 농업의 가치가 줄어드는 건 절대 아닙니다. 오히려 갈수록 농업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절대적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수합니다. 왜냐면 농산물은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는데 절대적인 식량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인구 가운데 10억 명이 기아에 허덕이고 있으며, 하루 약 2만 5천 명이 식량 때문에 굶어 죽어가고 있습니다. 이 숫자는 에이즈, 말라리아, 폐렴으로 사망하는 전체 인구의 수를 합친 것보다 많은 숫자입니다. 이런 이유로 식량문제는 절박한 문제이며 미래학자는 향후 식량부족에 대한 경고를 여러 논문에서도 발견할 수가 있죠.

 

 

그리고 4차 산업의 초입이라고 하지만 1차 산업인 농업은 모든 산업에 필요로 하는 기초가 되는 산업이죠. 아울러 농업은 고용창출 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기도 합니다.

 

 

2011년 기준 산업별 취업유발계수를 비교해 보면 제조업 평균 5.2명, 서비스 산업 평균 18.9명인데 비해 농업 및 어업은 57.6%에 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젊은 층의 취업문제를 감안한다면 농업의 부흥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알 수 있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농업은 국민의 식량안보 및 2,3,4차 산업과 연결되는 전후방 산업으로 농업이 튼튼해야 비로소 국가의 경제기반 체질이 강하게 될 수 있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전 세계 미래학자, 정치지도자, 투자자 역시 농업의 시대가 다시 도래되고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빌 게이츠는 "지금은 농업혁명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시대이며, 농업 혁신이 없다면 앞으로 지구촌에 엄청난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을 하기도 했죠. 그리고 이미 전 세계의 농지 및 땅을 사들여 향후 식량 문제를 대비해 농업을 더 진흥시키겠다고 했습니다. 

 

 

투자의 귀재라고 하는 짐 로저스 역시 "다음 30년은 농부의 시대가 될 것이다. 농업 관련에 투자할 타이밍이다."라고 권하고 있으며 2013년 한국 방문 시 "향후 몇십 년 이후에는 농부가 람보르기니를 타게 될 것이다."라는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선진국의 농업은 1차 산업을 기반으로 하여 2,3차 산업까지 확대되어 있습니다. 6차 산업으로까지 확대된 이 농업은 예전과 같이 땅만 파서 씨앗을 뿌리는 시대가 아니라 최첨단 기술이 어우러진 생명산업, 정밀산업 및 정보산업입니다. 농업이 이런 기술과 결합하여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ER)이 발표한 '2021 농업, 농촌 국민의식 조사'에 따르면 농업인의 80.1%, 그리고 도시민 83.6%가 향후 국가 경쟁력에서 농업의 위상이 높아질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농업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점점 높아지는 것도 눈여겨 볼만 합니다.

 

 

그리고 지금 러우 전쟁이 일어나고 있죠. 에너지뿐 아니라 식량문제가 여기서도 대두가 이미 되고 있습니다. 올 초 전쟁이 시작된 이후 식량공급 문제로 관련주들이 시세를 주기도 했고요.

 

 

나라 간의 갈등 및 동맹맺기의 대외적인 이슈는  쉽게 끝날 것 같지 않다는 게 공론이기 때문에 여기에서도 농업 및 식량문제가 언제든 터질 수 있으니, 여러모로 농업은 향후 대세산업 중 하나가 될 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2. 농업 수혜주

 

농업 수혜주 몇몇 체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곡물주:  미래생명자원, 한일사료, 농우바이오, 경농, 조비, 팜스토리, 남해화학, 아시아종묘, 효성오앤비

● 사료주:  한일사료, 우성, 팜스토리, 대주산업, 한탑, 우진비앤지, 카나리아바이오, 고려산업

● 비료주:  남해화학, 조비, 경농, 효성오앤비, 대유, 태경비케이, 카프로, 대유 

 

 

곡물은 쌀, 밀, 옥수수, 콩 등 식량으로 쓰는 알갱이의 총칭이며, 사료는 가축이나 애완동물에게 먹이는 식품을 총칭하며 비료는 식물의 재배를 돕기 위해 흙에서 화학적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물질 및 식물에 영양분을 주는 물질의 총칭입니다. 관련하여 이를 더 효과적으로 재배하기 위한 농기구 관련도 투자 입장에서는 관심을 가져야 하겠지요. 

 

 

이렇게 농산물 및 농업 산업의 중요성 그리고 수혜주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시황이 안 좋고 다들 공포에 사로잡힐 때 기회가 오는 것입니다. 항상 투자는 대중과는 다른 길로 가야 성공할 수 있는 것이죠. 언급된 종목은 매매의 추천 및 권유가 아니오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