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모빌리티 로드맵 발표 내용 및 수혜주는?

리치오빵 2022. 9. 22. 08:00

'모빌리티 로드맵' 발표의 내용 및 수혜주는?


어제 국토부에서 자율주행 관련 모빌리티 로드맵을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관련주들이 조금씩 반응을 하고 있는데요. 이 내용이 어떤 내용인지 그리고 관련 수혜주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1. 모빌리티 로드맵 내용


'모빌리티 로드맵'은 정부가 2027까지 운전자가 필요 없는 자율주행 차를 상용화하겠다는 게 골자이고, 버스 및 셔틀의 경우 2025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을, 그리고 일반 승용차는 2027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을 상용화시키겠다는 게 주된 내용입니다.


먼저 자율주행 레벨에 대해 알아야겠지요. 자율주행은 0~5단계가 있으며 0은 현재의 내연기관이라고 보시면 되고, 레벨 3부터 자율주행에 속합니다.


레벨 3: 부분 자율주행(운전석 + 핸들이 있음. 기본 주행은 자율주행이지만 주차 및 돌발 상황 시 운전자 개입 필요)
● 레벨 4: 완전 자율주행(운전석 + 핸들이 있음. 운전자가 전혀 개입하지 않아도 되는 단계)
● 레벨 5: 완전 자율주행(운전석 + 핸들 자체가 아예 없음)


이렇게 나누어지는데 정부는 레벨 4 이상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는 레벨 3 or 3.5 정도 되는 단계입니다. 점점 더 발전된 자동차들이 내년부터 출시가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전기차의 리더인 테슬라의 경우 FSD(레벨 4)를 상용화는 시켰지만 아직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부족한 게 있습니다. 이에 계속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실시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말까지 유럽, 미국에서 완전 자율주행 레벨 5를 선보이겠다라고도 언급했습니다

2. 모빌리티 로드맵 수혜주

사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 자율주행은 테마성이 강한 종목이 많습니다. 즉 아직 자율주행으로 안정적으로 실적을 내고 있는 회사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나마 현대오토에버, 모트렉스 정도가 실적이 꾸준히 내는 회사입니다.

1) 현대오토에버

현대오토에버는 원래 이 회사는 예전엔 현대, 기아 차량에 내비게이션 만드는 회사였습니다. 전기차 및 자율주행 시대 도래와 함께 테슬라의 자율주행 시스템인 '도조'와 같이 소프트웨어를 담당하도록 따로 만든 회사입니다.

현대오토에버-일봉-차트
현대오토에버 일봉 차트


일봉 차트를 보시면 거의 2년간 박스권 횡보입니다. 하기 박스권인 105000원 정도 라인이 매수 타점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상단인 145000 정도 강한 저항대가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하지만 지금은 살짝 애매한 자리인 듯하네요. 시총이 3조가 넘는 거래소 종목이라 다소 시간이 오래 걸릴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의 테마가 형성되고 박스 상단 돌파한다면 엄청난 시세를 줄 수 있는 차트입니다.

현대오토에버-재무
현대오토에버 재무


언급드린 것처럼 3조 시총의 회사 및 코스피 종목이라 재무는 튼튼합니다. 전기차 침투율이 더 확실시되는 2025년부터 급속도로 실적이 증가합니다. 거래소 종목이라 굳이 재무는 안 봐도 될 듯합니다.


이런 종목은 길게 보고 매수 타점만 잡고 기다려도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은 줄 수 있는 종목이죠.

2) 모트렉스

자율주행의 핵심인 ADAS(운전자 보조 시스템) 및 HUD(헤어 업 드스플레이)를 만들고 현대차, 기아에 납품하는 회사입니다, 기타 차량 인포테인먼트 관련 사업 영위 중이며 국내 유일하게 구글 안드로이드 및 애플 카플레이 인증 업체이기도 합니다.

모트렉스-일봉-차트
모트렉스 일봉 차트


일봉 차트를 보시면 6월에 자율 주행 이슈로 한번 급등을 하고 몇 개월간 바닥을 다지고 다시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전형적인 세력들이 테마로 드라이빙하는 차트의 모양이기도 하네요.


갭 상승의 시초가 및 구름대의 꼭대기인 현재 가격 17600이 중요한 자리라고 보이네요. 이 라인을 돌파 후 지지한다면 전고점인 25000원까지 열린 차트라고 보입니다.


현재 라인 돌파 못하면 16000원, 그리고 14000원 라인 지지가 중요해 보입니다. 해당 가격대 지지 여부 보고 매수해도 늦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직 세력이 빠진 흔적은 보이지는 않네요. 오히려 조금씩 모으고 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모트렉스-재무
모트렉스 재무


아직 이렇다 할 전망이 나오지는 않아 재무적 분석은 힘드네요. 3000억 정도 시총의 중소형주라 그렇습니다. 다만 작년까지 실적이 없다가 올해부터 실적이 급 좋아지고 있는 모습은 굉장히 고무적입니다.


부채비율도 점점 줄어들고 유보율이 증가하는 것도 긍정적이고요. 실적 턴어라운드 및 중소형주라 최근 세력들도 모이고 대장주로 오르고 있는 듯합니다.


자율주행 역시 단순 테마라기보다는 전기차 시장과 같이 성장하는 분야라 계속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아직은 테슬라가 대장이라 테슬라의 행보 및 이슈에 주목할 필요가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최근은 시장 자체가 조정 장세라 뉴스 및 호재 하나하나에 테마성으로 수급이 급하게 많이 몰리는 모습입니다. 기타 자율주행 관련주는 삼보모터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텔레칩스, 퓨런티어, 오비고 등등이 있습니다.


이상 모빌리티 로드맵 발표의 내용과 수혜주 알아보았습니다. 언급된 종목은 매수 추천 및 권유가 아니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