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미국 IRA 최대 수혜주? 포스코케미칼!

리치오빵 2022. 9. 21. 19:38

포스코케미칼! 주가 분석

 

 

오늘은 미국 IRA 최대 수혜주가 전망되는 포스코케미칼에 대해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사실 2차 전지 하면 에코프로비엠,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가 먼저 생각나실 텐데요.

 

 

이런 종목이 먼저 급등을 했기 때문일 테지요. 하지만 포스코케미칼 역시 당시 가만히 있었던 게 아니니 기업 내용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포스코케미칼이 원래 2차 배터리 회사의 원조입니다. 기존부터 이 사업을 시작을 하고 있었죠. 하지만 회사의 오너는 한 수 앞을 보고 투자하는 성향이라고 합니다.

 

 

테슬라를 필두로 후발 주자들이 2차 전지 생산 설비 증가할 때, 동사는 이미 탈 중국을 위해 한 수 앞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해서 2021년 중반부터 2차 배터리 시세를 줄 때 상대적으로 혼자 많이 오르지 못했기도 했습니다.

 

 

IRA의 법안을 보시면 보조금의 조건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북미에서 만들어져야 하고, 둘째, 광물을 2027년까지 광물의 80% 이상을 북미에서 혹은 미국과  FTA를 맺은 국가에서 가져와야 한다는 조건이며, 마지막 셋째는 배터리 부품을 미국산을 써야 한다..라는 조건입니다. 

 

 

우리나라 회사의 경우 셀 3사를 포함 미국에 많이 진출을 하고 공장 가동 예정이라 첫째, 셋째 조건은 다 만족을 하지만 문제는 2번째... 광물질을 80% 이상 채워야 하는데 결국 N(니켈)이 관건이 되는 것이죠.

 

 

점점 더 하이니켈(N의 함량을 높임.. 현재 80% 이상이 많음)로 되고 있는 추세고 결국엔 이 니켈의 확보가 양극재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이 니켈을 가장 많이 확보한 나라가 바로 인도네시아입니다. 참고로 중국은 니켈은 인도네시아의 1/5 정도밖에 안 됩니다. 인도네시아는 미국과 FTA로 엮이진 않았지만 전체 무역 수출 2위가 미국입니다.

 

 

그리고 미국은 일반관세제도(GSP)로 FTA 맺지 않는 개발도상국들에게 세금 면제하는 제도가 있는데 유일하게 협정이 되어 있는 나라가 인도네시아입니다. 해서 미국-인도네시아는 FTA를 떠나 동맹국가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미국이 새로이 아시아 국가와의 동맹을 위해 만든 IPEF에 인도네시아가 포함입니다. 미국의 동맹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이런 관계 및 전망으로 이미 현대차 및 LG 등등 인도네시아에 투자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포스코케미칼은 이미 5년 전부터 인도네시아에서 광물 및 소재산업의 밸류체인을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있는 세계 유일한 회사입니다. 향후 전기차 시장이 확장됨에 따라 원자재 확보가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것입니다. 동사는 이미 이 광물을 세계 시장에서 선점을 했으며 또 IRA법안이 시행됨에 따라 더욱더 모멘텀은 증가될 수밖에 없습니다.

 

 

테슬라도 얼마 전 니켈 및 광물의 중요성으로 인해 브라질 및 인도네시아에서 공장부지 확보한다는 뉴스가 있었죠. 포스코케미칼은 이미 먼저 확보를 하고 공장 가동을 현재 진행하고 있는 회사인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IRA법안의 가장 큰 수혜주가 될 것이라고 보는 겁니다.

 

 

<포스코케미칼 주봉 차트>

 

 

포스코케미칼-차트
포스코케미칼 주봉 차트

 

포스코케미칼의 주봉 차트입니다. 이미 전고 뚫고 역사상 최고가로 달리고 있는 차트입니다. 쌍고인 177000원을 돌파 후 지지 여부가 굉장히 중요해 보입니다.

 

 

이 가격 라인 근처 몇 개월 이상 횡보 및 지지받는다면 매수 타이밍이라고 보입니다. 그리고 조정을 받는다면 하기 라인 140000원 밑으로까지 눌릴 수도 있겠습니다.

 

 

혹시 이 라인까지 눌린다면 또 다른 매수 타이밍이라고 보이고, 더 조정받는다면 쌍바닥 자리인 100000원 가격대가 더없이 좋은 매수 타이밍이 되겠습니다.

 

 

전기차 시장 전망을 봤을 때, 개인적으로는 100000원은 이제 보기 힘들 것 같기도 합니다.

 

 

<포스코케미칼 재무>

 

포스코케미칼-재무
포스코케미칼 재무

 

코스피 200 종목이라 크게 재무는 중요하지는 않은 듯합니다. 전기차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2025년 이후 성장이 더 기대되는 종목이고요. 2024부터 실적도 두배로 증가한다고 전망이 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러우 전쟁 및 미국에서의 강력한 금리 인상 등으로 내년까지 경기침체가 예상되고 이에 부품 공급 및 수요 감소도 예상되기에 내년까지는 다소 보수적인 관점인 듯합니다.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 음극재 모두 하는 기업입니다. 2차 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가 또 핵심이죠. 참고로 분리막, 전해질, 동박, 알박 등등은 양, 음극재를 보조하는 역할입니다. 그러나 이 회사는 공급 병목으로 인한 광물 소재를 이미 확보한 만큼 타 기업보다는 안정적 이리라 예상이 됩니다.

 

 

다만 굉장히 무거운 종목이고 한 번에 많이 오르지는 않으므로 짧은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매매 자제 권장드리고, 장기 투자자 역시 현재 차트적으로도 역사상 최고점이라 조금 더 기다리다가 언급된 지지라인 보고 매매를 하시는 게 좋아 보입니다.

 

 

이렇게 미국 IRA 법안 최대 수혜주가 될 수 있는 포스코케미칼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종목에 대한 매매 추천 및 권유가 아니오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