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조선주만 가냐?? 피팅업체도 간다!!

리치오빵 2022. 9. 16. 11:51

조선주만 가냐?? 피팅업체도 간다!!

 

 

조선주가 최근 잘 가다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선주가 가면 꼭 따라가는 피팅 관련도 눈여겨보시길 바라는 의미에 간략하게 설명드릴까 합니다.

 

 

최근 조선 3사가 카타르 수주의 소식도 점점 많이 들리고 있습니다. LNG 역시 피팅이 다 들어가야 하는데요. 피팅은 LNG 가스를 터미널에 연결할 때 가스를 기화시켜 파이프라인(일종의 관)으로 보내는데 그 파이프라인에 연결하는 이음새를 피팅이라고 합니다. 

 

 

조선뿐 아니라 이 피팅은 해외 건설 플랜트에서도 그리고 반도체 공정에서 이음새가 다 필요한 분야라 산업 전반적으로도 많이 쓰이고 있죠. 최근 LNG 시장의 확장으로 같이 성장하는 게 피팅 업체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2020년부터 10년간 불황을 깨고 좋아지는 분위기였는데 러우 전쟁으로 해저 터미널 파이프라인이 차단되어 자연스레 친환경 선박 및 시설 관련이 모멘텀이 생겨 조선업 및 피팅은 현재 더 좋은 모멘텀을 받고 있는 것이고요.

 

 

그리고 가을, 겨울 갈수록 유럽의 에너지난이 더 심해 질 가능성 큽니다. 그럴수록 점점 러시아를 탈피하고 친환경, 신재생으로 더 정책적으로 치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죠.

 

 

이미 전 세계적인 트렌드가 이미 되었죠. 조선업 역시 이런 트렌드의 일환입니다. 그래서 태, 조, 이, 방, 원...이라는 키워드가 나오는 것입니다.   

 

 

조선업 사이클은 적어도 몇 년 더 갈 수 있다는 공론입니다. 2027년까지 유럽의 러시아 에너지 의존도 0(제로)으로 하겠다는 말도 있습니다. 그럼 결국 LNG 밖에 없는데 이런 상황으로 피팅 및 파이프라인 만드는 철강회사 등등 연결고리가 있겠습니다.

 

 

최근 철강이 오르는 이유도 여기와도 관련이 일정 부분 있다고 봅니다. 조선주 및 관련은 분명히 테마주가 아닙니다. 이미 많이 올랐지만 길게 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1. 성광벤드

성광벤드-차트
성광벤드 차트

 

일봉 차트 입니다. 올해 초부터 조선업 호재와 함께 파동도 만들면서 4월을 기점으로 폭등했습니다. 최근 지수는 눌렸으나 15000 ~ 17650원 박스권 잘 버티고 있는 모습입니다.

 

 

15000원 언저리 지지받는다면 매수 타이밍이라고 보이고, 12000원 하단까지 내려오면 더 좋은 매수 타이밍 일 듯하네요. 이미 많이 올라서 지금 현재는 애매한 자리로 보입니다.

 

 

성광벤드-재무
성광벤드 재무

 

재무를 보시면 2021년까지 그렇다 할 숫자가 안 나왔지만 올해를 기점으로 급성장하는 모습입니다. 이래서 조선 슈퍼사이클이라고 하는 겁니다. 조선 3 사 포함 다 비슷하게 해가 갈수록 실적은 증가하고요. 12 FWD PER 역시 11로 양호하고 부채율/유보율도 흠잡을 때는 없죠. 

 

 

2. 태광

태광-차트
태광 일봉 차트

 

일본 차트입니다만 성광벤드와 거의 비슷합니다. 4월 이후 한번 시세를 줬고 지금 시장의 흐름에 따라 조정받고 있는 모습이죠.

 

 

16000원 언저리 지지받는다면 매수 타이밍이라고 보이며 거래 터진 14000원 라인까지 내려온다면 더없이 좋은 매수 타이밍일 듯합니다.  

 

 

태광-재무
태광 재무

 

재무 또한 성광벤드랑 아주 유사합니다. 시총도 서로 닮아 있고, 재무 또한 거의 쌍둥이입니다. 양호하니 크게 흠잡을 때는 없는 재무이고요.

 

 

조선업도 그렇지만 피팅업은 과거에는 안 좋았지만 이제부터 실적이 나아지는 즉, "실적 턴어라운드" 섹터입니다. 그래서 더 향후 5년까지는 더 주목이 될 수밖에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 많이 올랐지만 여기서 절대 끝이 아니라고 봅니다. 시간의 문제 겠지만 시황만 더 좋아진다면 조정받고 과거 10년 영광을 차지할 수 있다고 저는 보고 있는 섹터가 바로 조선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조선이 갈 때 같이 따라가는 피팅업체에 대해 짧게 공부해 보았습니다. 언급된 종목은 매수추천 및 권유가 아니오니 이점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