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조선주 더 가나요?? 아직은 공급자 우위!

리치오빵 2022. 9. 13. 14:28

조선주.... 더 가나요? 아직은 공급자 우위 시장

 

오늘은 조선주에 대해 공부할까 합니다. 이미 올랐는데 더 가는지 관련하여 많이들 궁금해하실 듯하여 부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후판 가격이 많이 오르고 있습니다. 과거 2000년 초 후판 가격이 많이 오를 때 조선주도 같이 올랐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흐름은 후판 가격이 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조선주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죠. 예전의 경우 신규 발주를 받으면 만들어서 몇 년 후 중고 가격으로 더 비싸게 파려는 움직임이 많아 약간은 투기성 있었습니다.

 

 

이럴 경우 후판 가격이 오른다면 중고 선박의 가격이 오른다는 얘기이고 원래 필요한 기본 수요 + 중고 투기성 수요가 더해져서 가격이 올라갔었습니다. 그리고 후판 가격의 상승은 일반적으로 경기의 상승이라 운임이 올라가고 이런 연쇄효과로 조선업 전반적으로 호황을 이끌어 왔었습니다.  

 

 

허나 지금의 경기는 반대의 상황입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기침체의 우려로 후판 가격이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중고선 가격도 피크를 찍고 이제는 투기 수요가 감소의 추세이며 달러가 지속 상승세라 해운사들 역시 운임이 내려갈 가능성이 높아 조선사 운임도 살짝 떨어질 수 있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런 시기임에도 불구 조선 3사는 지속 LNG선 신규 수주를 따내고 있으며 올해 전 세계 수주량의 80% 이상 차지하고 있는 등의 기염을 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규 발주 운임도 2억 5000 USD 신고가를 경신하기 직전인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해서 현재 공급자 우위인 시장인 조선업은 크게 3가지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1. 달러 강세로 환차익

2.  LNG선 가격은 지속 상승세 

2. 후판 가격 하락세로 원가 절감

 

 

즉, 영업 마진율이 엄청 좋아진다는 얘기입니다. 이런 현상으로 말미암아 이미 2년 전부터 수주를 받은 선사 물량은 올해 하반기 및 내년 초, 중반 모두 인도를 하게 될 것이며 나머지 대금을 지급받으니 재무구조는 해가 갈수록 좋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카타르 LNG선 역시 싸인만 안 했을 뿐이지 70~80% 이상은 한국 3사가 독점 가능성 매우 높은 게 공론입니다. 몇 번 언급드렸지만 지금부터 신규수주가 아무것도 없어도 향 후 4년 정도는 아무 문제없이 잘 돌아가는 수준입니다. 지금 선사들이 가격 협상을 지속 진행 중이나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라 부르는 게 값인 상황이죠. 

 

 

해서 조선업이 피크를 찍었다는 건 오산이며 해가 거듭할수록 재무구조는 점점 나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현재 러우 전쟁으로 에너지 공급 관련 이슈가 지속 부각되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가을, 겨울로 접어들수록 더 큰 에너지난을 겪을 가능성 있으며 이럴수록 더더욱 친환경 선박의 수요는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이죠. 대신 컨테이선 선박은 조금씩 수요가 줄어 들 가능성 큽니다. 그리고 탱크선은 역으로 증가될 수 있겠습니다. 크게 보면 친환경 선박이 증가할 것입니다. 

 

 

유가가 증가할수록 친환경 선박의 수요는 점점 증가할 수밖에  없고, 유가가 안정이 되더라도 러시아의 리스크로 또 친환경 문제는 지속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며칠 전 러시아와 중국이 손잡고 에너지 가격 대금을 러시아 화폐인 루블로 결제해 달라는 도발까지 한 것을 보면 쉽게 러우 전쟁도 에너지 이슈도 쉽게 끝날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이 되네요.

 

 

오늘은 이렇게 조선업의 업황 및 조선주 전망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당분간은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조선 관련주 역시 멀리 본다면 지금 보다는 업사이드 무한대라고 보고 있습니다. 매매 권유 및 추천은 아니오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