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로봇, AI 관련주(레인보우로보틱스, 에스피지)

리치오빵 2022. 9. 13. 12:00

로봇, AI 관련주 공부(레인보우로보틱스, 에스피지)

 

 

로봇 시대가 점점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에 로봇 및 AI 관련주 2개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그렇다 할 성과를 나타내는 기업은 아직은 없습니다.

 

 

하지만 테슬라의 매년 있는 AI데이 및 글로벌리 로봇 관련 산업이 향후 성장할 수밖에 없으며 삼성 역시 로봇 작년 말 로봇 사업 진출을 본격화한다는 발표를 했습니다. 현대(현대로템) 역시 역시 보스톤다이나믹스와 합병 소식이 있었습니다.

 

 

향후 성장성 및 장래성을 본다면 눈여겨볼 만한 산업이고 미리 조금씩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1. 레인보우로보틱스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은  AI  시대 핵심 기술이며 테슬라의 곧 있을 AI데이에 휴머노이드 로봇을 선보일 예정이며 지속 개발 중에 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이 휴머노이드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입니다.

 

 

사실 휴머노이드 로봇은 장기적인 관점이고 조금 더 빠를 수 있는 로봇 산업은 "협동 로봇"입니다. 즉 커피숍. 치킨, 떡볶이 등등 등등 지금 음식분야에서 어느 정도 입지를 점점 다지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더 투자적 관점에서는 조금 더 유리하다고 봅니다. 

 

 

향후 공장에도 역시 사람을 대신해 인간과 같이 협력할 수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그리고 이 회사는 수직계열화를 잘해 놓아서 부품 등의 원천기술을 직접 보유 중이라 이익률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분야 역시 레인보우로보틱스의 기술력이 들어가는 분야입니다. 영업이익률 20% 이상이라 알짜배기 회사로 볼 수 있습니다. 향후 성장성과 재무성이 어느 정도 확보가 되어 있는 회사로 볼 수 있으며 로봇 대장주로 볼 수 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차트
레인보우로보틱스 일봉 차트

 

일봉 차트를 보면 2021년 2월 상장 이후 거의 1년간 이렇다 할 시세는 주지 못하고 있다가 작년 말쯤 거래량을 동반한 반등 이후 박스권 형성, 그리고 최근 로봇산업의 이슈와 함께 박스 상단 27000원 돌파 후 지지하는 모습입니다.

 

 

아직 27000원이 완전히 지지하는지는 판단하기 이르지만 원형바닥(밑의 파란색 선) 이쁘게 돌려주는 모습은 아주 이상적이라고 보입니다.

 

 

이미 전고점인 33000원(바디 기준)을 찍고 쌍고 형성 후 내려오는 모습이라 조금 횡보의 흐름도 예상됩니다만 로봇테마가 어떻게 형성이 되는지에 따라 빨리 갈 수도 아니면 눌리고 갈 수도 있을 듯 보입니다. 

 

 

27000원 이탈 시 25000원 그리고 22000원 밴드까지 하락 가능성도 있어 보이니 참고 바랍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재무
레인보우로보틱스 재무

 

재무적으로도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영업이익률 증가가 굉장히 마음에 드는데요. 다만 시총 4300억 원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을 고려했을 때 거품은 조금 끼어 있다고 보입니다.

 

 

이 거품을 해소할 만한 실적이 더 나온다면 더 좋을 듯하네요.

 

 

2. 에스피지

본업은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모터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로봇에 필요한 감속기(속도조절장치) 사업도 진행하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로봇 관련주로 엮인 종목입니다. 

 

 

감속기는 2차 전지로 치면 핵심 소재인 양극재에 해당이 되는 부품이므로 기대감으로도 충분히 모멘텀이 성립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감속기 분야는 일본 기업이 세계시장 거의 독점하다시피 했으나 에스피지가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국산화에 성공하여 향후 기대가 되는 종목입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처럼 로봇을 직접 만들지는 않고 부품을 만드는 회사라 다소 이익률이 떨어지고 네임밸류가 아직까지는 일본에 뒤쳐지긴 하지만 향후 대기업 및 거래하는 고객층이 증가할수록 성장성도 나아지리라 봅니다. 

 

에스피지-차트
에스피지 일봉 차트

 

일봉 차트입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와 비슷하게 1년간 횡보했다가 2022년부터 시세를 주고 엘리엇 파동을 만들고 쌍고를 만든 다음 지금 조정받고 있는 차트입니다.

 

 

현재 자리인 15000원 지지 여부가 상당히 중요해 보이며 이탈 시 14000원 및 전저점 12000원 언저리까지 열려 있는 모습입니다.

 

 

역시 한번 시세를 줬기 때문에 어떤 모멘텀이 있느냐에 따라 빨리 치고 갈 수도 그리고 조금 더 횡보 후 눌리고 갈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주포가 나간 흔적은 별로 보이지는 않네요.

 

 

에스피지-재무
에스피지 재무

 

재무는 레인보우로보틱스와 유사합니다. 해가 거듭할수록 성장하는 좋은 재무입니다. 그리고 레인보우로보틱스 보다는 거품은 많지 않은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오히려 시총은 좋은데 매출 및 영업이익은 더 잘 나오는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부품회사이다 보니 영업이익률은 10% 미만인 게 조금 아쉽긴 합니다.

 

 

로봇 관련주는 이미  밸류가 다 높습니다. 이미 주가에 어느 정도 선 반영받은 모습이죠. 두 종목 모두 이미 한번 시세는 주었고 지금 살짝 조정받고 있습니다. 로봇 및 AI 관련은 PER 개념으로는 접근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테슬라를 포함한 미국 기술주 역시 기본 PER가 100이 훌쩍 넘어가지만 하락장에도 타 섹터 대비 잘 버티고 있습니다. 4차 산업의 초반부라 성장주는 예전의 잣대로만 평가하는 건 무리가 있다고 보이며 지금은 오히려 PER 보다 PDR(Price to Dream Ratio)이 훨씬 더 잘 맞는 경우가 많으니 이 부분도 참고 바랍니다.

 

 

기타 로보스타, 휴림로봇, 유진로봇, 로보티즈, 해성티피씨, 에브리봇, 에스피시스템즈, 티로보틱스, 로보로보 등등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이런 종목들은 시총도 더 작고 테마성 및 세력주일 가능성이 많아 조심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언급된 모든 종목은 매수 권유 및 추천이 아니라 공부용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오늘은 로봇시대를 맞이하여 및 로봇 및 AI 관련주 공부해 보았습니다. 전반적으로 아직은 테마성이 짙은 섹터이긴 합니다. 9월 말 테슬라의  AI데이 및 다른 모멘텀이 형성되는지 같이 지켜보시자고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