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새빗켐 주가 분석.. 폐배터리 전망은?

리치오빵 2022. 9. 10. 12:00

새빗켐 주가.. 폐배터리, 배터리 재활용/리사이클링 전망


최근 새빗켐 등 폐배터리 및 배터리 재활용 관련주가 상승 중입니다. 새빗켐 주가 및 리사이클링 전망 같이 공부해 보겠습니다.

1. 새빗켐 주가 추이

 

세빗켐은 원래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폐산을 재활용하는 사업이 주 업무였으나 2016년부터 2차 전지 재활용 사업 및 폐배터리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지난 8월 4일 코스닥에 상장했으며 청약 경쟁률이 1724:1 기록 및 증거금은 예상을 뛰어넘는 8조 원이 모이며 시장을 주목을 받았습니다. 공모가는 70000원으로 시작을 하였습니다.

 

새빗켐-일봉-차트
새빗켐 일봉 차트


일봉 차트를 보시면 8월 4일 상장한 이후 꾸준한 우상향 차트입니다. 거래량도 안정적으로 터지고 있으며 전형적인 주도주의 차트라고 보입니다. 최근 증시 하락과 함께 잘 조정받고 있는 모습이며 거래량이 없는 하락이라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닌 것으로 파악됩니다.


현재 리튬의 부족으로 인한 폐배터리 재활용 및 관련 산업이 각광을 받으며 모멘텀도 형성이 잘 되어 있는 종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급증한 143000 지지 여부가 중요해 보이고 이탈 시 123000원까지도 열려 있다고 보입니다.


차트상으로만 봐서는 이미 단기간에 3배 가까이 상승한 모습이라 현재 레벨에서 신규 접근은 다소 위험해 보이고 보유자 분들은 물량 조절이 필요한 구간으로 보입니다.

 

새빗켐-재무
새빗켐 재무


재무 차트입니다. 기본적으로 숫자는 향후 몇 년간 증가 추세라 재무는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유보율/부채비율도 양호한 편입니다. 다만 시총 7600억 대비 매출 및 영업이익이 높지는 않아 거품이 다소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신규상장주라 보호 예수 물량(오버행 이슈, Lock up) 풀리는 3, 6개월 이후 메인 수급(주포)의 움직임이 중요해 보입니다. 그리고 유통주식이 작은 것도 한 번에 등락폭이 높을 수도 있으니 조심한 접근이 좋아 보입니다.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보호예수 물량이 풀리는 6개월 이후 추이를 보고 혹시나 급락을 해서 10000만 원 및 90000원 정도 내려오면 매수 의향 있습니다.



2. 폐배터리/배터리 재활용/리사이클링 전망


폐배터리는 리튬 및 다른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재활용 및 리사이클링으로 현재 모멘텀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테슬라도 불과 몇 시간 전 미국 텍사스에 리튬 정제공장을 짓는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배터리는 현재 원자재 수급 확보가 중요한 시점입니다.


현재 리튬을 포함한 배터리 폐배터리/재활용 산업은 이제 갓난아기 수준이라 지금 당장은 수익이 날 수 없는 구조입니다. 2030년을 바라보는 장기 투자를 하는 전략이 좋으며,  지금으로서는 숫자가 나온다기보다는 정책적인 이슈가 더 많은 시기입니다.


2018년 전기차 시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시 전기차 시장이 잠깐의 모멘텀으로 정책적 이슈로만 반짝 반등하고 관련주 주가는 다시 내려왔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이후 테슬라를 시작으로 전기차 시장의 실제 성장성이 확보된 이후 최근 우상향을 하고 있죠. 아마 폐배터리 시장도 비슷하게 흘러갈 것입니다.


정책적 이슈라는 것은 정부의 자금이 먼저 들어간다는 것이고, 이는 아직 시장성이 없다고 판단되어 그 섹터를 더 발전시키고 더 육성을 하기 위해 정부가 지원해 주는 겁니다.


해서 폐배터리 시장은 아직은 누가 대장인지 확인이 안 된 시장이죠. 다들 모멘텀으로 시작을 한다고 하지만 차후 성공 여부는 아직 확인이 안 된 시장입니다.


현재 글로벌 리더는 리튬 중심인 알버말(ALB) 정도가 규모 및 수익적 측면에서 세계 대장이라고 볼 수 있으며 IRA(미국 인플레 법안) 수혜도 받을 수 있는 기업입니다. 이 기업은 전 세계 리튬 광산도 보유하고 있죠.


현재는 그래서 투자 관점에서는 폐배터리 및 재활용 관련보다는 리튬 관련 기업이 조금 더 좋아 보입니다.


폐배터리/배터리 재활용/리사이클링은 전기차가 보급이 더 확산되고 폐차가 되는 3~5년 이후에 투자해도 늦지는 않다고 생각됩니다. 아직 기대감은 많은데 실제 성장성은 확보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새빗켐 주가 분석 및 폐배터리 및 배터리 재활용/리사이클링 사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 제 개인 생각이지만 지금은 관련 주식에는 중, 장기의 투자적 관점보다는 단순 매매 형식으로의 접근이 훨씬 좋아 보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