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두산에너빌리티.. 파헤치기!!

리치오빵 2022. 9. 6. 17:10

두산에너빌리티.. 사업 구조 및 투자 포인트는?


두산에너빌리티 종목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원전의 대장주로 인식되고 있으며 신재생 관련 등의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사업구조 및 투자 포인트는 무엇이며 전망이 어떠한지 공부해보겠습니다.

 

 

원전에서 생산된 에너지를 수소를 청정 수소를 만들고, 해외에서는 설비, 유통을 확장하여 수소경제 인프라를 구축하자고 하는 게 현 정부의 계획입니다.



세제 혜택 및 지원금 등 점점 증가 추세이기도 합니다. 드론 , 항공 등 모빌리티 분야까지 확장 예상되고요. 신재생 및 친환경 산업은 정부의 지원과 함께 국내 관련 회사도 적극적 투자 확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 사업 구조

 

1) 원전


두산에너빌리티는 애초에는 원전 사업이 아니었습니다. 1962년 설립하여 현대양행으로 설립했다가 한국중공업, 두산중공업을 거쳐 최근 두산에너빌리티로 변경했습니다. 주 사업 분야는 발전 설비, 담수 설비, 주 단조품뿐 아니라 건설, 토목 및 건축공사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원자력 발전소에 독점 납품하고 있으며, 담수 플랜트 부분은 시장 점유율 30% 유지하고 있습니다. 터빈, 보일러 등 발전설비는 국내 독보적인 점유율입니다.

미국 IRA 법안 통과되어 한국 기업의 수주가 기대되고 있는 상황이고, 국내는 창원공장 신한울 방문 및 조기 발주 기대감 있는 상황입니다.


GS와 삼성물산과 SMR 프로젝토 협 계획 진행 중이며 차후 성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일전 블록딜의 악재가 있었고, 모 회사인 두산이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4.5% 정도 매각했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 매출은 전기 동기 34% 증가, 영업이익은 원자재값 상승으로 하락, 그리고 당기순이익은 상반기 순 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재로만 본다면 재무는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만 부채비율 50% 개선으로 개선 중에 있으며 수주 역시 꾸준히 증가세에 있어 해가 거듭할수록 재무 구조는 개선될 전망입니다.

서비스 및 기자재 역시 개선 중이며 현재 영업 이익률이 3~4%이나 원자재 가격이 안정되면 5% 이상 나올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허는 터빈 및 담수 플랜트 관련 특허가 대다수이고 수소 관련 특허도 증가 추세입니다.

 

2) 수소


2020년 이후 수소사업도 확장하고 있습니다. 액화, 저장, 운송 등 전반적인 밸류체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0년 국내 첫 수소 액화플랜트 건설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현재는 동해 태양광 연계 그린 수소 및 제주 풍력 연계 그린 수소 등 수소 실증 과제에도 여러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린 수소는 생산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발생하지 않아 블루수소 보다는 훨씬 오염이 적으며, 2021년 한수원(한국 수력 원자력발전소)과 청정 수소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5월에 열린 텍사스에서 열린 전시회 참가 및 수소 터빈 홍보 및 국채 과제로 개발 중인 상태입니다. 현재 실적이 잡히진 않지만 지속 기술력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2. 투자 포인트



결론적으로 아직은 원전의 매출이 압도적으로 많고, 원전에 투자 포인트가 있는 건 사실입니다. 향후 여러 나라와의 원전 수주 또한 기대가 많이 되기도 합니다.  사실은 이게 현재로서는 핵심 포인트겠죠.

 

 

하지만 향후 수소산업 발전과 함께 수소경제가 활성화된다면 수소 모멘텀도 같이 가져갈 수 있는 종목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다른 친환경 사업 역시 확장할 가능성이 매우 크니 이런 부분도 눈여겨봐야 할 듯합니다. 결론적으로 두산에너빌리티는 신재생인 원전 및 수소 사업을 하고 있어 전망이 좋다고 보입니다. 

 

이렇게 두산에 너 빌리티의 사업구조 및 투자 포인트에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해외 원전 수주가 나오고 신재생 에너지가 전 세계적으로 활성화된다면 더더욱 성장할 기업이라고 생각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