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신재생.. 더 갈 수밖에 없는 이유??

리치오빵 2022. 9. 6. 11:54

이제는 신재생 시대!! 신재생이 더 갈 수밖에 없는 이유??



신재생이 요즘 많이 뜨겁습니다. 이에 신재생 수혜주 및 관련주가 더 갈 수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러우 전쟁으로 인한 유럽의 천연가스 공급이 많이 막히고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설명을 드렸었는데 러시아에서 노르드스트림1 파이프를 지금도 잠그고 있죠.


원래는 08월 30~ 09월 03일까지만 잠근다고 했는데 말입니다. 처음에는 점검 이유를 대더니 이제는 이런저런 핑계도 없이 그냥 막무가내로 가고 있죠.


특히나 독일의 경우는 러시아 가스 의존도가 매우 높은 나라라 가스가 없으면 가정뿐 아니라 산업 자체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이에 이미 독일은 10월까지 들어오는 가스를 쓰지 않고 비축하겠다고 했죠.


해서 지금 현재 09월 초임에도 불구하고 목표치를 단기간 빨리 달성을 했습니다. 이 목적은 받은 에너지를 다 가정이나 공장으로 쓰지 않고 신재생에너지 발전원으로 쓴다고 합니다. 대체 에너지로 하루라도 빨리 전환해야 하니까요.


그렇지 않을 경우 장기간 가정 및 산업 자체 에너지를 못 쓰게 되면 독일은 무너집니다. 그래도 19개 EU 가입 국가 중 대장이라는 독일이 무너지게 된다면 EU 자체가 무너지게 되겠죠.


러시아는 이걸 노리는 겁니다!! EU가 무너져야 푸틴 하고 싶은 대로 다 할 수 있으고 그래야 예전 구 소련의 영광을 찾을 수 있겠죠.


혹시라도 EU가 무너지면 한국 경제 및 아시아 및 신흥국 등등 수출이 제한적이니 경제가 줄줄이 무너지게 되어 있겠죠. 이런 연쇄 작용이 아주 크기 때문에 미국도 탈 러시아 하려고 지금 여러 보조금 및 법안을 내고 있고요.


해서 러시아는 언제라도 가스로 장난질 칠 수도 있으며 날씨가 추워질수록 유럽 국가는 가스는 필요해지고 에너지는 점점 더 귀해질 수밖에 없다는 게 공론입니다.


이런 예측으로 기관이나 세계은행에서도 에너지 가격은 당분간 쉽게 내려오기 힘들다고 하는 겁니다. 올해부터 워런 버핏도 엑손모빌, 쉐브론 등 에너지 회사 지분 상당 부분 증가했죠.


에너지 대란은 독일 뿐 아니라 프랑스 및 영국 등등 모든 유럽에서 공통적으로 겪는 현상이며 이래서 다들 석탄을 이용한 기존 에너지가 아닌 신재생에너지에 투자하려고 열을 올리고 있는 겁니다.


유럽뿐 아니라 우리나라 등 전 세계가 마찬가지입니다. 미국도 다르지 않습니다. 앞서 잠깐 언급했다시피 탈 러시아를 위해 바이든 대통령이 IRA(기존 BBB) 법안을 통과시켰고, 이 IRA 법안의 핵심이 또 신재생 사업입니다.


이름에서도 IRA(Inflation Reduction Act, 인플레 감축법안).. 즉, 인플레이션 잡는데 온 힘을 다 하겠다..라는 거죠.. 인플레의 핵심이 또 에너지이니..... 여기에만 약 500조 원 투입을 한다고 합니다. 왜 전 세계가 탈 석유(신재생)에 진심인지 이해가 가실 겁니다.


이 법안 안에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 목표를 하고 있고, 태양광 패널 생산, 설치 등 관련 세액공제 및 다른 풍력이나 수소 등에서도 지원금 및 보조금 형태로 지원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중 무역전쟁"... 현재 진행 중입니다. 조금만 생각해보면 러우 전쟁이 이 미중 무역전쟁의 일환으로 볼 수가 있죠. 진영 싸움.. 즉, 패권 싸움이니까요..


이런 패권 싸움 및 진영 싸움이 진행될수록 에너지 싸움은 더 치열 해 질 것이라고 봅니다. 즉, 에너지는 더 귀해진다는 소리죠.


중국 역시 같은 의미로 태양광 패널에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 코로나 확산으로 경기가 침체되어 있는 가운데 몇몇 지역 다시 봉쇄가 들어갔으며 그런 와중에도 얼마 전 경기 부양책 195조 원이라는 금액을 또 투자한다고 하죠.


그리고 내년까지 풍력, 태양광 발전시설 걸설에 힘쓰고 있는 모습이고요. 특히 태양광 패널 및 얘네들이 강한 폴리실리콘(태양광에 쓰는 원료)에 더 많은 투자를 계획한다고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전 세계가 신재생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꼭 태양광뿐 아니라 태양광/풍력/원전/수소 등 다 마찬가지이고요. 더 이상 테마성이 아닙니다. 2차 전지, 전기차 등과 함께 4차 산업의 일환입니다. 최근 시장은 하락인데 "태,조,이,방,원"이 많이 오늘 이유가 제가 설명드린 부분과 많이 연결됩니다.



종목 추천은 아닙니다만 우량주로는 OCI(폴리실리콘), 한화솔루션(태양광 모듈), 현대에너지솔루션(고효율 셀 모듈 생산)및 그리고 중, 소형 주로는 에스에너지(태양광 모듈 제조 및 설비 업체) 등 많이 있습니다.


오늘은 지금이 왜 신재생 시대인지 그리고 왜 더 갈 수밖에 없는지 시황적 부분만 체크했습니다. 언급된 종목은 매수 추천 및 권유가 아니오며 혹시나 매매 의향 있으시다면 단기적 관점보단 몇 년 정도 꾸준히 조금씩 매집한다라는 느낌으로 모아 간다면 큰 수익 날 수 있는 분야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