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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관련주 이제 끝났나요??

리치오빵 2022. 9. 4. 13:51

태조이방원의 "조"... 조선 관련주 이제 끝났나요??


약 한 두 달간 뜨거웠던 "태조이방원" 최근 다시 주춤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조선업종 및 조선 수혜주 적어보자 합니다.
결론적으로 시세는 더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너무 급하게 많이 올랐고, 잭슨홀 미팅 이후 더 매파적인 연준의 기조인지라 장 자체가 많이 빠지는 장세라 조선 섹터 역시 같이 매를 맞고 있는 중입니다. 비단 조선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다 조정받고 있지요..


우리나라 조선 3사 다 합하여 수주잔고 (이미 수주받은 물량)가 이미 100조라고 합니다. 이 정도면 지금부터 신규 수주 아예 없어도 3년 3개월 동안 full capa로 운영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올해 1월 ~7월까지 전 세계적으로 LNG선 총 103척 발주를 했는데요.. 그런데 이 103중 우리나라가 78척을 받았습니다.
특히 7월 한 달은 발주 총 12척 중 우리나라가 12척 모두 휩쓸었고요.


조선은 한, 중, 일... 이 세 개의 국가가 전통적으로 강세입니다. 일본은 장기 경기 침체와 함께 반도체 및 IT 쪽으로 좀 더 육성함에 따라 조선업의 발전이 많이 제한적이었고요.


그리고 일본의 선박은 구조상 가스를 많이 싣을 수 없는 구조라 선주들이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이에 대비 한국, 중국은 그나마 더 실을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되어 세계적으로 좀 더 선호된다고 합니다.


중국의 경우 2000초부터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조선업도 발달 및 한국보다 저렴한 물량 공세로 한때 좋았습니다만, 몇 년 전 바다 한가운데서 문제가 크게 생기는 사건으로 인해 이후부터 다시 한국 쪽으로 수주가 많이 쏠리고 있습니다.


중국의 이 사건 이후 2018년 이후 조금씩 한국으로 다시 수주가 쏠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있으니
상식으로 알아두시고요..


한국은 게다가 고부가가치 선박(LNG/LNG 추진선) 및 친환경 선박 쪽으로 많이 강한 모습이죠. 전 세계적으로도 예전 LPG에서 친환경 및 고부가 가치 선박으로 넘어오고 있는 트렌드이니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더할 나위 없죠.


지금도 지속적으로 수주가 전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입니다. 러우 전쟁으로 인한 가스 공급 문제 등으로 향후에도 선박 수주가 점점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요.


기존 LNG선 기준 하나당 최고가가 2억 5000만 불(약 3000억)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선주가 부르는 게 값일 정도로 공급 우위의 시장이며 우리나라 선주들에게 지금 호가는 2억 7000불까지 오르고 있다고 하네요.


이런 배경으로인지 한국 조선업 과거 2000년 초 영광을 다시 찾는다... 혹은 조선은 다시 10년 동안 슈퍼사이클이 온다..... 등등 말이 나오는 것입니다.


몇몇 종목만 살펴보겠습니다.


1. 현대미포조선


LNG선 대장주입니다. 이미 작년까지 148척 수주를 받았습니다. 실적 성장이 제일 센 종목이라고 예상되네요.

현대미포조선-차트
현대미포조선 일봉 차트


일봉 차트입니다. 전체적으로는 2020년부터 조금씩 시세를 내고 있으며 7월 이후 10000원 돌파 후 급등을 하고 현재 조금 눌리고 있습니다.


10000원쯤 매수 타이밍이라고 보이는데 혹시 이하로 내려오면 좋은 자리이지 않을까 생각 드네요.

현대미포조선-재무
현대미포조선 재무


향후 3년간 대폭 성장하는 재무구조입니다. 올해 말 내년 갈수록 더 재무는 좋아지는 구조 이죠.. 참고로 조선 3사의 대금 방식은 "heavy tail"입니다. 즉, 선박 인도시기가 다가올수록 더 많이 대금을 받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올해 말 내년 갈수록 더 돈이 들어오니 재무구조가 더 좋아진다라고 하는 것입니다.


2. 한국카본


보냉재 시설 대장주입니다. 선박에 LNG를 싣고 오려면 온도를 최소 -100도 정도 유지해야 하는데 이 기술을 가진 회사가 당사입니다.

한국카본-차트
한국카본 일봉 차트


일봉 차트입니다. 올해부터 점진적으로 상승 추세입니다. 13000원 정도(120선) 내려오면 매수 타이밍이지 싶네요.
지금도 충분이 많이 눌리고 있어 중, 장기로 분할매수로는 매력적이라고 보이네요.

한국카본-차트
한국카본 재무


현대미포조선처럼 재무도 우상향이며 유보율/부채비율도 아주 깔끔하네요. 사실상 거의 모든 조선 관련주 재무가
그냥 다 비슷합니다.


3. HSD엔진


LNG 및 친환경 선박의 핵심은 엔진인데 이 종목이 엔진 대장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및 대우조선해양과 MOU 체결을 하고 있습니다.

HSD엔진-차트
HSD엔진 일봉 차트


일봉 차트는 한국카본과 비슷한 흐름이죠. 7000원 정도까지 눌러주면 충분히 접근 가능하리라 봅니다. 쌍 고점 찍고 조금 눌리는 모습이긴 하네요.

HSD엔진-재무
HSD엔진 재무


3년간 성장세는 현재 뚜렷합니다. 타 조선업종 재무와 크게 다르진 않고요. 다만 최근 조선주는 한 달 새 너무 많이 올랐긴 했습니다. 쉬어가는 타이밍인 것도 있고, 지금 장세로 인한 눌림도 있으니 좋다고 무조건 매수하면 안 되겠죠..


조선주는 전반적으로 조금 더 기다렸다가 시황도 살펴 가면서 장기로 보면서 접근하는 게 훨씬 좋다고 보입니다. 이외 조선 관련 수혜주 너무나 많은데요..


선박: 현대중공업
엔진 및 부품: STX엔진
블록: 세진중공업
피팅/밸브: 태광, 성광벤드
보냉재: 동성화인텍


기타 밸류체인 및 몇십 개의 종목이 있겠습니다만 가장 혜택을 많이 볼 수 있고 재무적으로도 성장세가 뚜렷한 종목들은 상기라고 봅니다.


지금까지 태조이방원의 "조"... 조선 섹터 및 수혜주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끝난 게 아니며 장기로 볼 섹터라고 다시 강조드립니다. 언급된 종목의 추천 및 권유가 아니며 모든 매매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