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다음 상승 할 종목은?(feat. 섹터 내 종목 순환매 포착!!)

리치오빵 2023. 2. 18. 14:14

요즘 증시에 변동성이 아주 큽니다. 지수는 물론이고 섹터 및 종목 별로 매일이 다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섹터에서 순환매가 일어나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과연 어떤 업종에서 로테이션이 일어나고 있으며, 과연 같은 테마 내, 다음에는 어떤 종목이 올라갈 가능성이 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순전히 개인 생각이니 참고만 하셔도 되겠습니다.

 

 

1. 동일 섹터 내에서 종목 순환매의 특징

 

한 섹터 내에서 종목이 rotation 되는 것을 "섹터 내 종목 순환매"라고 합니다. 대장 주식이라고 할 수 있는 주식들이 먼저 시세를 분출하고 다음 종목들도 따라가는 것이죠. 

 

 

그 테마에 본업이 가장 충실하고, 재무도 문제가 없는 종목이 대장주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세계은행 및 외국인 수급도 안전한 주식에 더 많이 투자를 하게 되니까요. 그러면서 개인투자자들 또한 같이 매수가 쏠리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top tier 주식들이 먼저 상승을 하고, 뒤에 2nd or 3rd tier가 따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top tier 몇몇만 올라가고 나머지 후속 타자들이 올라가지 않는다면 그 테마는 단기간에 시세가 끝날 가능성도 큽니다. 

 

 

지금 2nd 및 3rd tier 주식들도 따라가는 섹터가 보입니다. 바로 2차 전지 및 폐 배터리입니다. 이 두 섹터는 1월 이후 AI와 더불어 증시를 hard carry 한 종목입니다.

 

 

그동안 대장 주식이라고 할 수 있는 몇몇 종목만 올라갔지만 후발 종목들도 이제 시세를 주고 있다는 것을 포착했습니다. 이런 종목을 밑에서 미리 매수하고 기다린다면 아주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업종 자체의 연평균성장률(CAGR)도 꾸준한 편이며, 이 중 몇몇은 미래 성장성 및 재무 또한 우수하므로, 심적 부담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2.  2차 배터리

 

최근 증시에서 가장 뜨거운 섹터 및 주식입니다. 이미 양극재인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그리고 코스모 신소재는 전고점을 돌파했거나, 거의 전고점 부근에 도달했습니다. 이 종목들이 대장주(leaders)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및 코스닥 지수가 아직 고점에서 큰 반등을 많이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 이런 종목들은 이미 전 고점을 돌파하는 흐름이죠. 즉, 이런 주식이 우리나라 시장을 이끌고 있다고 봐도 무방 합니다. 

 

 

하지만 이 종목들을 지금 따라가기엔 무리가 있죠. 다름 후발 주자를 찾고 기다리는 매매가 훨씬 현명하겠습니다. 그런데 며칠 전부터 이런 종목들에게도 거래량을 동반한 상승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에코앤드림(구 이엔드디)>

양극재의 필수 소재인 전구체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2차 전지의 4대 소재(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 가는 것이 양극재이며, 이 양극재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전구체입니다.

 

 

이 분야의 세계 1등인 벨기에 "유니코어" 회사와 MOU 계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이제 440일 및 일목균형표를 돌파했기 때문에 충분히 상승 여력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즉, 이제 시작일 가능성 매우 큽니다.

 

 

<후성>

전통적으로 전해질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Lifp6(6불할리튬인산철)의 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전해질 만드는 우리나라 회사 중 가장 큰 회사입니다.

 

 

반도체 및 신재생 사업도 이제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여러 모멘텀이 같이 있습니다. 이 종목 역시 주가가 그간 밑에서만 움직였으나, 이틀 전부터 강한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120일 이동평균선을 이제 돌파했습니다. 

 

 

이 장대양봉(long body candle)이 기준봉(stnadard candle)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이 기준봉의 저점이 깨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천보>

전해질에 들어가는 첨가제를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후성의 경우 전해질(전해액) 자체를 만드는 반면, 동 사는 이 물질에 첨가제를 넣는 회사입니다.

 

 

첨가제를 넣을 경우 배터리의 수명이 향상되고 에너지의 효율성도 좋아집니다. 아직까지는 이런 첨가제 사용율이 크지 않지만 미래에는 배터리 안정성이 제일 중요하므로 점점 더 많이 사용하는 추세로 바뀔 것입니다.

 

 

이 종목 역시, 1월 25일 기준봉이 나온 이후 우상향하는 흐름입니다. 주가 조정 이후 다시 정배열 초입 구간으로 보이기 때문에 가격 메리트가 있다고 보입니다. 지금도 충분히 매수 가능하다고 보입니다.

 

 

<켐트로스>

이 회사 역시 전해질에 들어가는 첨가제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2차 배터리는 불이 잘 붙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점화가 될 시, 소화기로도 잘 꺼지지 않는 특성 때문에 논란이 많기도 합니다.

 

 

그런데 동사는 이런 현상을 막아주는 첨가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향후 전기차  침투율이 증가 함에 따라, 안정성 문제는 더 발 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동사의 주가 역시 오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차트를 보면 이제 막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했습니다. 기술적 분석으로는 상기 소개된 종목 중 제일 주가적 측면에서는 메리트가 있다고 보입니다. 

 

 

기타 종목으로는 솔브레인, 동화기업, 솔루스첨단소재 등도 있겠습니다. 언급된 모든 종목이 재무 또한 문제가 없습니다. 2차 전지의 대장을 놓쳤다면 후발 주자로써 이런 주식들도 충분히 접근 가능 하다고 생각됩니다.

 

 

3. 폐 배터리

 

이 분야도 요즘 굉장히 hot합니다. 성일하이텍, 코스모화학, 세빗캠이 대장 주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종목들 역시 최근 많이 올랐습니다.

 

 

그나마 세빗캠이 매수할 수 있는 구간으로 보입니다만 개인적으로 조금 애매한 자리가 아닌가 합니다. 그런데 후발 주자들이 이제 밑에서 조금씩 올라오고 있습니다. 바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영화금속>

본업은 원래 전기 자동차의 부품을 연구, 설계 및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그런데 친환경 사업과 함께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도 진행하고 있어 테마로 엮인 회사입니다.

 

 

2월 8일, 엄청난 거래량을 동반하여 장중 20% 이상 급등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이날의 candle을 깨지 않고 횡보 흐름입니다. 충분히 조정을 받았고 이제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높은 차트입니다.

 

 

<파워로직스>

원래 2차 전지 보호회로 및 ESS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및 통합 설루션 회사 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시장하여 동 섹터로 포함이 되었습니다.

 

 

차트를 보면 오늘(17일, 금)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였습니다. 본격적인 상승을 알리는 신호라고 생각이 되며, 이 라인을 지지한다면 아주 좋은 매수 타점입니다.

 

 

<웰크론한텍>

원래는 에너지 발전 플랜트 설비 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고순도 니켈, 코발트 등 2차 전지의 소재가 되는 원료를 회수하여 장치를 개발하는 사업 및 폐 배터리 재활용 사업도 시작했습니다.

 

 

2차 전지의 원료 사업 및 폐 배터리 두 개의 모멘텀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11월 니켈의 부족 현상으로 테마성으로 한번 시세를 준 이후 최근까지 하락 추세였습니다.

 

 

그러나 파워로직스와 같이 오늘 거래량이 터졌으며, 12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였습니다. 차트 흐름만 본다면 이 두 종목의 흐름이 아주 유사합니다.

 

 

 

 

이렇게 다음에 어떤 섹터에서 어떤 주식이 올라갈지 기술적 분석으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음 주에 당장 오를 수도 있고,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각 섹터의 대장이 될 만한 주식이 이미 오른 상태에서 같은 테마에 속한 후발 종목들이 이제 거래량이 나오면서 상승을 하고 있다는 것은 의미가 매우 큽니다. 섹터 자체에 아직 올라갈 힘이 남았다는 뜻입니다.

 

 

언급된 종목 중 2차 배터리 관련 주식은 모두 재무가 좋고, 중, 장기로 보유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폐 배터리 관련 종목은 3개의 대장주 이외 테마성으로 엮인 상황이라 조심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언급된 종목의 매수 추천이 아니라는 점 다시 강조드립니다. 다만 관심 있으신 분들은 흐름 잘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지켜보고, 흐름을 읽는 눈을 기르는 것 또한 좋은 공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