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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 나라 별 출시일 및 수혜주 정리(feat. 매매 전략 소개!)

리치오빵 2023. 2. 14. 18:00

마이크로소프트의 ChatGPT가 작년 11월 30일 출시를 하였습니다. 이후 증시에서도 아주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AI 시대가 이제 본격적으로 도래하는 시발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에 마이크로소프트뿐 아니라 국, 내외에서도 다들 비슷한 챗봇을 출시하려는 움직임입니다. 과연 어떤 나라에서 어떤 제품을 출시하고, 또 언제 출시예정인지 대략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런 AI 관련주를 매매 함에 있어 어떤 전략을 짜야하는지 또한 말씀드리겠습니다. 개인 의견이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이 점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1. 나라별 제품 및 출시일

<나라별 출시 제품 및 특징>

국가(기업) 제품명 출시일 특징
미국
(마이크로소프트)
ChatGPT 2022년 11월 30일 현재 AI 선두(매개 변수 1700억 개)
미국(구글) 바드 미정 02월 08일 프랑스 파리에서 시연회 했으나 오류로 실패
한국(네이버) 서치GPT 올해 상반기 출시 예정 매개 변수 2040억 개(국내 시장 위주)
한국(카카오) 코GPT 연내 출시 예정 매개 변수 69억 개(한국어 맞춤형 서비스 및 국내 시장 위주)
한국(SK) 에이닷 연내 출시 예정 초거대 인공지능 플랫폼, 데이터 센터 두 배 증가 예정
한국(KT) 믿음 업그레이드 및 올해 상반기 출시 예정) 초거대 인공지능 플랫폼, 매개 변수 2000억 개(국내 시장 위주)
중국(바이두) 어니 봇 3월 출시 예정 AI의 강점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 예정


<매개 변수란?>


수학적 의미로 두 변수 사이의 함수 관계를 간접적으로 표시할 때 사용하는 변수이지만, 인공지능 관련 의미는 질문의 특성을 파악하여 보다 더 인간답게 다양한 답을 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즉, 이 매개변수가 더 많다는 것은 더 다양하고, 복합적인 결과를 거처 더 정확하고 인간다운 답변을 할 수 있는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고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미국의 구글 및 국내 업체들도 이제 본격적인 AI의 전쟁이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ChatGPT는 저번 주부터 이미 유료화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현재까지 유료 전환율이 5% 정도라고 합니다.(월 20 USD)


점점 유료 회원은 증가될 전망이고, AI로 수익을 창출하는 첫 회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장 가까운 일정은 중국의 바이두입니다. 중국의 바이두는 우리나라의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으로 점유율 65%를 차지하고 있죠.


중국의 AI 및 안면기술 인식 기술은 미국과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 AI 역시 미국 및 중국의 2파전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다소 더딘감이 있습니다.


네이버 및 카카오 두 회사 역시 한국 내수 중심의 서비스에 집중할 전망이며, 통신사 SK 및 KT는 이미 대화형 로봇을 상용화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동 통신사 역시 AI에는 강점이 있습니다.


두 회사 모두 올해 안에 출시 예정이라고 하지만 정확도 관점에서 KT가 다소 앞선다는 공론입니다. 국내 회사 중 그나마 네이버 및 KT가 좋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원래 AI의 리더아자 시초는 구글의 "딥마인드(Deep mind)"입니다. 작년 11월 마이크로소프트가 먼저 출시를 하여 뒤늦게 저번주 시연회를 하였지만 대답에 오류가 발견되어 구글의 주가가 급락하기도 하였습니다.


구글의 자존심이 한번 구겨졌는데요. 하지만 구글의 인공지능 역시 세계 수준이므로 곧 다시 출시를 한다고 하며, 향후 AI의 왕좌가 누가 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2. 나라별 수혜주 및 유의 사항

<나라별 수혜주>

나라(기업) 수혜주
미국(마이크로소프트) 코난테크놀로지, 셀바스AI, 솔트룩스, 마인즈랩
미국(구글) 유엔젤, 린드먼아시아, 솔트룩스
한국(네이버) 오브젠, 플리토, 에스넷, 모아데이타
한국(카카오) 플래티어, 인포뱅크, 바이브컴퍼니
한국(SK) SK, 드림어스컴퍼니, 유엔젤, 엔텔스
한국(KT) KT, 케이티알파, KTis, KTcs
중국(바이두) 딥노이드, 링네트, 오픈베이스, 아이크래프트, 핸디소프트, 이니텍, 와이더플래닛


참고로 상기 종목 이외 AI 관련주가 몇 십 개 이상이며, 해당 종목이 다른 AI와 겹칠 가능성도 많기 때문에 이 테마는 무궁 무진 합니다. 올해가 원년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매매 전략>


그리고 앞서 설명드렸듯이, 각 기업 별로 출시 일자가 상이합니다. 즉, 관련 테마는 일정 매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는 중국의 바이두가 바로 다음 달에 출시 예정이죠.


투자자 입장에서는 다른 주식보다는 바이두 관련 주식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더 현명하겠지요. 참고로 다른 AI 관련이 내려갔음에도, 바이두 관련주는 다 같이 오른 적도 있습니다.


이후 올해 상반기 출시 예정인 네이버 및 KT 관련 주식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현명하리라 봅니다. 이렇게 일정을 알고 있다면 단기 매매도 가능하리라 믿습니다.

<주의할 점>


다만, 출시한다고 모든 주식의 주가가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의 인공지능과 같이 출시 이후 오류가 발견되거나 성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주가는 바로 급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하므로 이 테마는 현재는 단기 트레이딩 관점에서 매매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그리고 혹시나 악재가 있어 주가가 내려온다면 손절도 잘해야 하는 테마입니다.


그리고 관련 주식들이 현재 너무 많이 올랐습니다. 같은 테마성 주식 중 대장 주식 이외 후발 주식 5~10개 정도가 오른다면 테마 자체는 거의 꼭대기 지점이라고 생각을 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거의 고점 부근이 도달했다고 저는 생각됩니다.


현재는 일정 매매 등 단기 매매를 하고, 차 후 여러 기업에서 챗 봇이 보편화된 이후 실제 실적을 보고 장기 투자 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은 투자 전략이겠습니다.


지금까지 각 나라 및 기업별 챗 봇 출시 일정과 제품 별로 특징을 알아보았으며,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까지 살펴보았습니다. 매매 전략 잘 파악하시어 신중히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여기 언급된 종목은 매매의 추천이 아니오며 단순 공부용이니 이 점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