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CPI 정리 및 향후 전망!!(실업률이 중요!)

리치오빵 2023. 1. 13. 14:48

어제 미국 12월 CPI가 발표가 되었습니다. 사실 6월 이후 물가지수는 감소 중이었으며, 어제도 시장의 예상치대로 6.5%가 나옴에 따라 증시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습니다.

 

 

 

1. CPI 분석

 

헤드라인 CPI는 6.5%가 나왔습니다. 12월에 이어, 어제 역시 전월 대비 0.6%로 큰 폭으로 하락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Core CPI 역시 5.7%로 꾸준히 둔화하는 움직임입니다. 전달 대비는 0.3% 상승했지만 꾸준히 둔화하는 움직임이라 시장에 큰 반응은 없었습니다.

 

 

Core CPI 중 shelter(주거비용)가 아직은 강한 모습입니다. MOM기준 7.5% 상승, 그리고 1990년대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주거 관련이 CPI의 30% 정도 차지하므로 이 지표가 악재라면 악재였다고 봅니다.

 

 

하지만 주거 관련은 후행성입니다. 이미 신규 주택 계약 건수가 하락을 했기 때문에 임대료(월세)도 차후 하락 할 수밖에 없죠. 해서 이 지표도 차츰 나아지리라 생각합니다.

 

 

기존 문제가 되었던 에너지 및 식품은 이미 상당한 하락세가 보이고, 안정기에 들어갔습니다. 근원 상품 및 주거 이외 서비스 분야에서도 하락세를 보익 있습니다.

 

 

하여 전체적으로는 CPI는 주거 관련 지표 이외 다른 지표는 안정화가 되었다고 보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더 이상 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는 없다는 것을 한번 더 확인시켜 주었다고 생각 드네요.

 

 

성장주의 핵심인 미국 기술주들이 최근 상승을 보여주고 있죠. 물가둔화에 따른 금리인상에 대한 공포는 줄어들고 있다는 하나의 증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2. 증시 반응

 

증시는 이미 예상치와 부합하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이미 물가지표가 둔화되고 있다는 것은 시장에서도 알고 있는 상황이었죠. 그래서 증시에도 그다지 호재로는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미국 3대 지수 모두 강보합으로 마감하였지만, 사실 CPI의 영향은 미미했다고 봅니다. 향후에도 CPI는 큰 변동성이 없다면 점점 개선되는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 예상합니다.

 

 

하지만 2월까지 겨울철 유럽의 에너지 사용 증가 및 미국 등의 이상기온으로 에너지 가격이 조금은 업사이드로 변동될 수 있으니 이 점도 참고 바랍니다. 물론 계절적인 영향이므로 일시적이라고 보입니다.

 

 

 

3. 향후 전망은?

 

Fed watch에 따르면 현재 2월 및 3월 모두 금리를 25bp씩 올리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2월의 경우는 90% 확률, 그리고 3월의 경우 75% 확률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5월 FOMC부터는 금리를 동결하는 것으로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이 것이 맞다면 최종금리는 5.0%이 되는 것이고 5.0 ~ 5.25%의 점도표와 거의 일치한다고 볼 수 있죠.

 

 

물가는 이미 잡혀가고 있는 와중에 금리를 더 강하게 올릴 필요가 없다는 시장의 해석이라고 보입니다. 기타 환율 및 달러인덱스도 안정되고 있으며, 유가 또한 70~80 USD로 변동성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미 채권 또한 10년물 및 2년물 모두 가소 추세입니다. 블랙 스완만 없다면, 더 이상 증시에는 악재가 없다고 보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다만, FED가 유심히 보는 것은 고용지표 및 실업지표입니다. 어제 신규실업수당이 예상치인 22.5건 보다 적은 22만 건으로 보고가 되었습니다.

 

 

이 발표 이후 미 증시가 다소 출렁거리기도 하였습니다. 하여 이제는 모든 눈은 경기둔화가 어느 정도까지 다운되느냐에 달려 있다고 봅니다. 이를 알 수 있는 지표가 고용지표 및 실업률이겠지요.

 

 

아직은 실업률이 3.5%.. 즉, 완전 고용에 가깝습니다. 연준은 70년대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하니 아마도 쉽게 금리인하를 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여 고용지표가 악화되고, 실업률이 4.0 이상으로 증가되는지 여부를 잘 지켜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기타 지표는 예전처럼 증시에 중요하게 작용을 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어제 CPI 발표에 따른 증시 분석을 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오니 참고만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