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돈 공부가 필요한 이유는? 돈이 인생의 전부?

리치오빵 2023. 1. 3. 14:45

오늘은 돈 공부가 왜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개인적인 의견을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는 지금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과 돈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한편으로는 또 돈이 많이 없어도 있는 대로 사소한 것에 만족하면서 사는 인생도 좋다는 말도 있습니다. 물론 이 것도 맞는 말이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의 입장을 고려해 제 생각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돈이 인생에서 아주 중요하다.


우리나라도 1960년대 이후부터 지속적으로 발전을 하여 세계에서 가장 빨리 성장한 나라라는 칭송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결국 잘 사는 나라, 다시 말하면 돈이 많은 나라의 반열에 들어섰습니다.


이렇게 급속도로 성장을 하니, 아쉽게도 빈부의 격차는 심해지게 되었고 최근에는 SNS등의 발달로 여유가 없는 분들은 잘 사는 분들을 질투하기도 하는 등의 사회문제도 야기시키고 있는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이런 빈부의 격차는 돈이 잘 못일까요? 아니면 잘 사는 사람들을 시기하는 가난한 사람들의 잘못일까요? 역으로 생각해보면 돈이 많다는 것은 그분들은 남들보다 두 배 세배 또는 그 이상 노력을 한 사람들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놀고, 먹고 하고 싶은 것 다하고 살 때, 이 분들은 그런 욕구를 참고 목표를 위해 더 열심히 공부하고, 시간과 노력을 몇 년씩 투자하여 나온 결과가 바로 "부(wealth)"입니다.


그런데 일반 사람들은 이런 노력 및 정성의 과정을 무시한 채 지금 현재의 상황만 바라보고 있는 경우가 많죠. 부자인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무슨 잘못을 했나요? 왜 이분들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시기, 질투를 받아야 할까요?


앞서 언급드렸지만, 우리나라는 자본주의 사회입니다. 돈이 많은 사람들은 그렇지 못한 사람들보다 좀 더 혜택을 누리고 사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일반 사람들도 이 점을 명심하고 더욱더 노력을 해야겠지요. TV 보는 시간 줄이고, 술 먹는 시간도 줄이고 자기만의 인생 목표를 위해 정성과 시간을 들여야겠습니다.


이런 성공 마인드를 지녀야만 지금보다는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평생 남 과 자신을 비교하게 되고, 또 돈 많은 사람들을 괜히 질투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2. 돈이 삶의 전부가 아니다. 돈 보다 중요한 게 더 많다.


이렇게 생각을 하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겁니다. 저 역시 상당 부분 공감 합니다. 음악, 예술 등의 물질적인 것보다는 정신적인 가치를 더 중요시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습니다.


그런데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죠. 내가 아무리 이런 정신적 가치를 중요시 여긴다고 해도, 사회 시스템 자체가 그렇지 않다면 살아가는데 힘들 수밖에 없습니다


가끔 TV를 보면 산속에서 혼자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으며, 종교적인 이유로 아주 검소하게 남에게 희생 및 봉사하며 살아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이야 말로 돈이 필요 없다는 것을 몸소 증명하고 계신 분들이죠.


이런 분들 아니더라도 아주 검소하게 물질적인 것에는 만족을 하지 못하는 분들도 주위에 간혹 계십니다. 하지만 보통의 사람들은 이렇지가 않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이런 극소수의 사람들이 되기에는 너무나 평범한 사람들이라는 거죠. 그리고 어느 정도의 삶의 질을 보장받아야 행복을 느끼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말로는 돈은 중요하지 않다고 하면서, 하고 싶은 거 제대로 못하고 살고 남들 다 하는데 나만 못하는 게 있으면 신경 쓰이는 게 우리네 삶입니다. 이게 팩트입니다.


3. 돈 공부가 필요한 이유는?


결론적으로 극소수의 사람 제외하고 돈은 인생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것이 우리가 돈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남을 질투하고 깎아내리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다 같이 잘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우리들 개인들이 먼저 '부자 마인드'를 길러야 합니다. 노력 없는 보상은 없다는 것을 명심하고, 시간 및 정성을 들여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로또 및 투자 등으로 한 번에 큰돈을 벌려고 하는 탐욕을 부리는 게 아니라요.


그리고 사회 시스템 또한 중요합니다. 가난한 사람들도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 및 교육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런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들을 또 미워하게 되고, 계층 간의 갈등이 깊어지는 것입니다.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시작점은 같아야 합니다. 그래서 돈을 공부함으로써 자신의 힘으로 어느 정도 수준까지는 충분히 올라갈 수 있는 경제적 독립성을 길러야 합니다.


국민 모두가 이런 마인드를 지닐 때, 빈부 격차는 줄어들 것이고 부자 및 기업의 세금으로 못 사는 사람들에게 계속 퍼 주기만 하는 정책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돈 공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제 생각을 공유드렸습니다. 결론적으로 돈은 인생에서 중요하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을 하시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