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테슬라 주가.. 하락의 원인 및 바닥은 어디?

리치오빵 2022. 12. 23. 17:47

테슬라 주가.. 하락의 원인 및 바닥은 어디?

 

 

요즘 테슬라의 주가가 너무나 떨어지고 있습니다. 테슬라는 나스닥을 대표하는 종목으로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이후 악재가 계속 뿜어져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이렇게까지 떨어지는 이유가 무엇이며 과연 투자자들은 어디에 집중을 해야 하는지 언급드리겠습니다. 나아가서 투자자의 올바를 자세가 무엇인지도 말씀드리겠습니다.

 

 

1. 테슬라 주가 하락의 원인은?

 

 

<트위터>

 

다들 아시겠지만 트위터 인수입니다. 일전 트위터를 인수 이후 광고가 많이 빠져나갔습니다. 어느 정도 정치적인 이슈도 엮여 있지만 여기서는 언급을 하지 않겠고요.

 

 

여하튼 트위터 인수에 쓴 돈이 많았고, 여기까지는 괜찮았는데 이후 적자를 메꾸기 위해 지속적으로 테슬라 주식을 팔았다는 게 테슬라 투자자들에게 큰 악재로 작용했죠.

 

 

애초 트위터로 인한 테슬라 매도가 더 이상 없다고 했음에도 불구, 저번주 월~금요일까지 3일 연속 2200만 주의 테슬라 주식을 또 매도했습니다. 올해 총 4차례나 매도를 했죠.

 

 

이쯤 되니 투자자들도 일론 머스크를 믿을 수없다는 오너 리스크가 작용이 된 것입니다. 이게 테슬라 주가의 하락의 가장 큰 이유입니다.

 

 

<경기침체로 인한 테슬라 가격 인하>

 

인플레이션은 이미 고점을 찍고 내려오고 있으며, 이에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는 이제 경기침체를 준비해야 합니다. 최근 나온 기업 실적 및 경기 지표 모두 경제가 안 좋을 것이고 말을 해 주고 있습니다.

 

 

이에 다들 이른 정리해고 및 투자 감소 등등으로 내년을 미리미리 대비를 하고 있죠. 테슬라 마찬가지입니다. 고금리 시대에 자동차와 같은 고가 상품은 잘 팔리지 않습니다.

 

 

비단 테슬라뿐 아니라 모든 전기차 및 다른 소비 제품에 할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당분간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경제 성장이 그만큼 둔화된다는 우려의 표시이기도 합니다.

 

 

테슬라는 이미 중국 및 미국 등 모델에 따라 1000만 원까지 할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최근은 멕시코 지역까지 할인을 한다는 뉴스도 나왔습니다. 이러 모든 것이 매출이 줄어든다는 신호로 받아들여 주가도 같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공매도>

 

테슬라는 공매도 세력이 가장 많은 주식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개인 투자자들 역시 애플을 제치고 가장 많이 보유 중인 주식이 바로 테슬라이기도 하지요.

 

 

우리나라 개인 투자자 역시 테슬라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조사에 나왔습니다. 이렇게 개인투자자의 매수가 많은 곳에 항상 공매도 세력이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일례로 10월 테슬라 AI 데이 때 공매 세력이 피해를 봤던 케이스도 있었습니다. 당시는 주가가 올랐지만 최근은 Short 물량이 많아서 더 수익을 내고 있고, 단기 트레이딩의 물량도 증가했다고 보입니다.

 

 

이런 단기 세력 및 공매도가 많다는 것은 주가가 조금 더 떨어질 가능성이 많다는 것이며, 이는 개인 투자자를 포함한 투자심리 자체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2. 테슬라... 어디까지 떨어질까?

 

기술적 분석으로는 113 USD 그리고 더 떨어질 경우 110 ~ 93 USD까지 열려있는 차트이긴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상기의 악재가 어떤 식으로 해소가 되는지가 관건입니다.

 

 

다행히 몇몇 긍정적인 얘기가 나왔다고 합니다. 트위터 문제는 일론 머스크는 투표 결과에 따라 다른 사람에게 팔 것이라고 했습니다. 물론 서버 및 소프트 웨어의 핵심은 본인이 운영할 것이라고 했죠.

 

 

그리고 어제 비 공식 미팅에서 향 후 2025년까지 테슬라 주식을 팔지 않겠다고 했으며, 다름 기가 팩토리 장소도 선정이 마무리되어 착공을 시작한다고 했습니다. 아마도 멕시코가 아닐까라고 언론은 예상된다고 합니다.

 

 

이런 소식으로 테슬라의 악재가 다소 완화되는 분위기이며, 이후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에 복귀 및 모든 미팅에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점으로 보아 악재는 어느 정도는 해소가 되었다고 보이며, 실제 경기침체에 따른 테슬라의 성장성 여부가 내년 1분기부터 중요 해지리라고 봅니다.

 

 

 

4. 그럼 지금이 매수 타이밍??

 

시가총액 10위 안에 있는 기업인데 하루하루 주가의 변동에 너무 흔들릴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루하루 주가의 변동은 현상일 뿐 본질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는 전기 자동차, 에너지 사업 및 소프트 웨어 회사입니다. 지금은 테슬라 공장 확장에 생산량 및 인도량.. 이에 따른 EPS 및 영업이익이 이 회사의 '본질'이겠지요.

 

 

그런데 경기침체에 따른 우려는 있고, 아직 숫자가 나오질 않고 있죠. 이럼에도 불구 떨어지는 속도가 너무 과하다고 봅니다. 결국 대중들은 일론 머스크의 말, 그리고 뉴스에 따라가는 FOMO에 휩쓸리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

 

 

향후 전기차 시장의 침투율이 높아지고, 점점 경쟁은 치열해질 것입니다. 그간 테슬라는 기술적인 측면에서 독보적이었기 때문에 몇 년간 주가도 많이 오른 것도 사실입니다.

 

 

향후 미국 전통 레거시 자동차를 포함한 경쟁사와의 경쟁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떻게 성장하는지 지켜보는 것이 더 본질적인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만약에 테슬라가 공장도 더 짓는데 경쟁사에 판매도 밀리고 매출 및 영업이익이 매년 떨어진다면 이건 본질에 문제가 생긴 것이겠지요. 이런 싸인이 나오면 매도라고 생각됩니다.

 

 

그렇지 않고 매일매일 가격 변동에만 신경 쓰는 것은 올바른 투자자의 자세는 아니라고 저는 생각이 되네요. 차라리 우리나라 코스닥 시가총액 1000억 미만인 테마주에 더 적합한 매매이지 않을까 합니다.

 

 

이렇게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테슬라 주가 하락의 원인 및 현재상황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저의 생각이니 매수 및 매도의 권유는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각자가 공부하여 투자원칙을 잘 세우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