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K-방산의 전망 및 수혜주는?

리치오빵 2022. 12. 11. 17:06

K-방산의 전망 및 수혜주는??

 

 

 

오늘은 우리나라 방산에 대해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올여름 태, 조, 이, 방, 원이라는 신조어가 생겼죠. 여기의 '방'이 바로 방산입니다. 최근 시세는 조금 줄어드었지만 아직 모멘텀은 남아 있다고 봅니다.

 

 

우리나라 K-9 자주포 및 K-2 전차 등 무기류가 최근 수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이유 및 방산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고, 관련하여 수혜주도 같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K- 방산의 역사

 

우리나라 방산의 역사는 사실 타 국가에 대비 매우 짧습니다. 미국 등의 선진국의 경우 100년 가까이 되었습니다만 우리나라의 경우 1990년 대 이후부터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처음부터 방산업으로 시작을 했다기보다는 무기에 필요한 소재 및 부품을 생산하는 위주로 시작을 했다가, 차후 장갑차 및 소총 등등으로 발전을 해 나간 것이죠.

 

 

한국은 기본적으로 공장에서 중간재를 만들어 해외로 수출하는 사업이 GDP의 70% 이상입니다. 이런 '제조 기술'의 강점으로 무기 산업도 이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발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2. 방산업의 전망은??

 

사실상 90년대 이후는 방산업은 각광을 받지 못해였습니다. 당시 'Globalization' 및 One world'의 개념이 새로 생겨날 만큼 전 세계가 경제적으로 화합을 하는 국면이었습니다.

 

 

이런 세계 평화적인 분위기로 무기류의 산업 자체가 활성화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미-중 무역제재 및 코로나 이후 '블록 경제'라는 새로운 개념이 자리 잡게 됩니다.

 

 

그리고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이 올해 시작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세계 질서가 변화됨에 따라 자주국방의 의미가 더 중요해지고 나라를 지킬 수 있는 안보의 힘이 다시 중요해진 상황으로 국제정세가 급변한 것이죠.

 

 

올해 2월 나라 간의 무력 갈등이 시작된 이후 기존의 무기가 이미 많이 소진이 된 상태입니다. 양 국가뿐 아니라 NATO 회원국 역시 무기를 지원하였으므로 더 시급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루에 1조 원 이상 소진할 정도로 무기 사용량이 급증하였고 재고는 빨리 소진되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전 세계적으로 무기 확보가 시급해진 상황인 것이죠.

 

 

이런 전쟁 및 국가 간의 갈등의 이유로 무기류 수출이 증가되고 있으며 미국의 방산업의 대표주자인 록히드마틴 및 노스롭 그루먼은 올해 초 대비 주가가 40%가량 오르기도 했습니다.

 

 

 

3. K-방산업이 좋은 이유??

 

폴란드는 우크라이나와 이웃 국가이기 때문에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지리적 위치로 인해 최근 K-방산을 많이 사 들이고 있습니다. 이미 폴란드 관계자들은 우리나라에 무기 전시회 참여 등 inspection을 마친 상태입니다. 

 

 

폴란드가 우리나라 무기를 사 들이는 이유는 러시아 및 중국의 경우 가격이 저렴하지만 성능이 별로이며, 미국 방산의 경우는 고성능이나 그만큼 비싸,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한국 무기를 선호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원래 계약 후 첫 인도 시간이 1년 이상이 걸립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는 빨리 만들어 공급할 수 있는 저력이 있어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점으로 최근에는 폴란드로부터 FA-50 전투기 역시 48대 계약 완료했으며 이르면 내년 7월에 첫 전투기가 폴란드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올해 방산 수출액은 100억 달러 정도 로보고 있으며 수주 잔고도 지속 증가 및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K-방산의 수혜주는??

 

이렇게 우리나라 방산은 최근에는 폴란드를 중심으로 수주를 받고 있으며, 호주 및 기타 국가에서도 수주가 점점 증가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최근에는 한국-베트남 정상 회담이 열렸으며 여기에서도 방산 관련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합니다. 베트남은 한국 수출 국가 TOP5 중의 하나인 만큼 양국 간의 관련 사업 전망도 밝다고 볼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와 관련된 종목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되겠지요. 방산주는 여러모로 우주항공 산업과 관련이 많습니다. 방산 및 우주항공 두 개의 모멘텀이 있는 시총이 큰 우량주 중심의 투자자 도움이 되리라고 봅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폴란드와 K9 자주포 648문 판매 계약을 했습니다. 총 4조 원 규모 및 호주에서 차기 장갑차 사업 수주 유력하다고 합니다.

 

 

<한국항공우주>

 

매출의 70%가 방산 부문이며, 폴란드와 FA-50 전투기 48대 계약을 했습니다. 3.8조 원 규모입니다. 항공기 완제품을 유럽에 첫 수출을 했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LIG넥스원>

 

UAE와 천궁 2 판매 계약을 했습니다. 2.6조 규모이며 단일 유도무기 수출기준으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현대로템>

 

매출의 25%가 방산 부문이며, 폴란드와 K2 전차 980대 판매 계약을 했습니다. 한화로 18조 원 규모이며 K2 완성품을 해외로 처음 수출했다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방산업의 전망, 우리나라 방산이 잘 되는 이유 및 관련 수혜주까지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남에게 상해를 주는 방산업보다는 세상을 이롭 게하는 항공우주에 더 포커스를 맞추는 게 어떨까 합니다.

 

 

상기 언급된 종목은 매매의 추천이 아니오며 단순 참고용이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