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립스틱 효과란? 그리고 관련한 투자 포인트는?

리치오빵 2022. 12. 3. 16:58

립스틱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그리고 이에 대한 투자 포인트는??

 

 

 

오늘은 경제 상식 하나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립스틱 효과(Lipstick effect)'라는 개념입니다. 요즘과 같이 경제가 불황이고 힘든 시기에 많이 거론되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설명과 관련한 투자 포인트까지 간단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립스틱 효과의 유래 및 의미는?

 

이 말은 1030년대 미국에서 유래가 된 말인데요. 1930년대는 전쟁 이후 미국에서 경제공황을 겪고 있는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소비 통계를 내보니 립스틱의 매출이 오히려 오르는 기인한 현상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런 이상한 현상을 분석 후 경제학자들이 붙인 용어가 바로 립스틱 효과입니다. 이 말의 의미는 불황속에서 먹고살기가 힘든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가치를 더 돋보이게 하는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경기가 좋지 않을 때, 굳이 사치품에 돈을 쓰기보다는 립스틱 등의 저렴하면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고, 만족도가 높은 물건에는 소비가 줄어들지 않는다라고 해석이 가능하겠습니다.

 

 

우리나라도 비슷한 말이 있습니다. '불경기 때 여자들의 치마는 더 짧아진다.'라는 것이죠. 불경기라 하더라도 짧은 치마를 입어 자신을 드러내고 싶어 하는 심리가 강하다는 말이겠지요.

 

 

 

2. 이에 관련한 투자 포인트는?

   

립스틱 효과와 투자 포인트랑 무슨 상관이 있을지 궁금해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상관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왜냐 하면 지금 또한 경제가 상당히 악화되고 있는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경우 금리인상을 올해 3월부터 시작해서 4% 넘게 올리고 있고, 이에 따른 경제 침체도 내년까지 예상되고 있는 시점이죠. 우리나라도 같이 금리를 지속 인상 중에 있고요.

 

 

대부분의 기업들도 정리해고를 이미 진행했고 차후 더 활발히 진행될 듯합니다만, 이런 와중에 '립스틱 효과'는 더욱더 강해 질 수도 있겠습니다.

 

 

꼭 립스틱을 필요는 없겠지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저렴한 물건에 자기가 만족하는 물건 및 취미에는 소비가 지속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미 미국의 경우, 저렴한 물건위주 판매하는 '달러트리(DLTR)'에서는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어제 실적 발표한 화장품/뷰티 관련 회사인 '얼타뷰티(ULATA)'도 매출 및 EPS가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모든 지표에서 예상보다 높았으며, 모든 소득층에서 화장품 판매량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즉, 이런 경기 침체 속에서도 화장품/뷰티 소비 트렌트는 견조하다고 해석이 가능하겠지요.

 

 

종합해보면 향후 화장품 및 뷰티 관련 주식이 경기침체를 잘 방어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강력한 모텐텀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며칠 전 한국-중국 정상 회담이 있었습니다. 대통령 실에서도 '한한령(Ban to Korea culture)' 해제를 공식적으로 발표했죠. 몇 년 동안 이 이슈로 중국과의 문화산업의 교류가 거의 없다시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을 계기로 개선의 여지가 있으며 이에 관련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화장품 등등 관련주가가 이미 조금씩 오르고 있습니다. 몇 년간 이런 섹터에 전혀 수급이 들어오지 않는 것과 상반된 움직임이죠. 

 

 

향 후 화장품 및 뷰티 산업은 이렇게 불황 일 때 오히려 주가를 잘 방어해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투자의 추천은 아니며 참고용이니 같이 지켜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립스틱 효과에 대한 정의 및 이에 대한 투자 포인트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투자 포인트는 항상 우리들 옆에 있습니다. 조금만 관심 가지고 유심히 보면 투자는 생활 속에 답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