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조정 장세.. 조정의 종류 및 현재 상황 체크!

리치오빵 2022. 11. 24. 16:23

주식 시장.. 조정장의 종류 및 현 상황 체크 및 우리의 대처방안은?

 

 

 

주식시장이 최근 참 재미없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런 조정장세에 대한 차트적 분석 및 공부를 하고 지금 현재 상황은 어떠하고 향후 어떻게 대처하는지까지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보면 주가(혹은 지수)의 흐름은 3 파동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락(Fall)-조정(Adjustment)-상승(Rise)... 이렇게 3개의 파동으로 되어있는데요. 이 중에 하락-조정... 이 두 개의 파동을 '조정 장세'라고 말합니다.

 

 

각각 어떠한 의미이고 어떤 차트의 흐름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 가격 조정(Price adjustment)

 

말 그대로 주가(또는 지수)가 하락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그간 많이 오른 대세 상승장 이후 대폭 하락하는 1 파동에 속하며 하락 시작의 시그널로 인식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신규 매매는 절대적으로 조심해야 하며 통상 경제 사이클상 호황기의 마무리 단계일 가능성이 많고 대외적인 악재가 곧 터져 나오기 직전인 경우가 많습니다.

 

 

 

2. 기간 조정(Time adjustment)

 

가격조정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난 후 더 이상 하락을 멈추고 횡보하는 흐름이 나올 때 기간 조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가격조정 이후에 나오는 파동이며 긴 박스권 횡보의 흐름이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더 이상 하락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장기 투자 관점에서는 조금씩 모아가거나, 시황을 체크하면서 상승의 여지가 있는지 혹은 기준봉(Standard candle)이 나오는지 등등 다방면으로 체크를 해야 할 시기입니다.

 

 

<가격/기간조정의 예시>

 

 

예시-EDGC-일봉
EDGC 일봉 차트

 

EDGC라는 종목의 일봉 차트입니다. 2018년 상장의 모멘텀으로 시초가가 높게 형성되었으나, 가격조정을 몇 달간 하고 저점인 2047원까지 내려왔습니다.(가격 조정)

 

 

하지만 이후 이 저점을 이탈하지 않고, 그리고 2년간 일정한 가격대를 터치하며 기간 조정이 이루어졌죠.(기간조정) 이후 2020년 코로나 발생과 함께 진단키트 관련주로 엮이며 급 상승한 모습입니다.

 

 

하락-조정-상승.. 이렇게 선을 그으면 크게 보면 밥그릇 혹은 세숫대야의 모양과 닮아서 '밥그릇 패턴' 및 '세숫대야 패턴'이라고도 부릅니다.

 

 

 

3. 지금 현재 상황은?

 

지금은 조정장세라고 이전부터 계속 말씀드렸습니다. 이런 조정 중에 최근 상승 랠리가 이어지기 때문에 베어마켓 랠리라고라고도 부르고 있죠.

 

 

하지만 제 생각은 이미 바닥은 다지고 있다고 봅니다. 즉, 코스피는 전저점(2134P)은 이탈은 하지 않을 듯하며 다만 기간조정이 좀 길게 이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렇게 생각한 이유는 이미 코스피는 고점 대비 40% 정도 조정이 나왔죠. 역사적으로도 고점 대비 30% 이상은 거의 가격 조정이 끝나는 시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국내 지수는 미국의 지수보다 악재에 이미 먼저 반응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지리적인 여건 및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인해 이런 하락 및 조정장에는 우리나라 같은 신흥국 시장이 먼저 반응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게 미국의 금리인상 조절입니다. 금일 새벽 11월 FOMC에서 의사록이 공개되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위원들이 금리인상 속도는 조절할 필요가 있다는데 동의했다고 나왔습니다.

 

 

이 말은 그간 문제가 되었던 금리인상을 강력하게 하지 못한다는 것이고, 이는 증시에는 당연히 긍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12월 FOMC에 금리인상 50BP 한다는 확률이 현재도 80%가 넘죠.

 

 

이미 CPI가 점점 떨어지고 있고, 인플레이션이 어느 정도 완화되는 분위기라 더 이상 내년 FOMC에서도 75BP이상은 하기 힘들 것이라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대외적인 이슈도 살펴봐야겠지요.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슈, 미국-중국 무역 제재, 에너지 문제 등등 악재가 더 이상 악화되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이런 대외 악재가 없어져야 증시가 상승하는 것이 아닙니다. 악재가 만연함에도 불구 증시가 더 이상 하락하지 않는다는 것은 바닥이 나왔다는 시그널로 해석이 가능하죠.

 

 

이렇기 때문에 가격적으로는 더 이상 전저점을 이탈하지는 않을 듯합니다. 다만 그렇다고 급하게 상승하는 흐름도 없을 것입니다.

 

 

물가가 peak를 찍었다는 기대감으로 증시는 단기간 상승할 수 있지만 현재 7.7%의 물가는 여전히 높고 5% 이하까지 떨어지기까지 수개월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다만 현재로서는 더 이상 악재가 심화되거나 돌발 악재가 나올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에 전저점 이탈의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4. 대처 방안은?

 

지금 기간조정을 수개월 받는 다고 보았을 때, 두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하나는 좋은 주식을 조금씩 모아가는 방법, 그리고 다른 하나는 테마성 종목에 단기 매매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좋은 주식 모으는 방법>

 

지금 지수가 떨어져서 주가도 같이 하락한 주식이 많습니다. 반도체, 2차 전지, 신재생 등등 실적 좋고 성장성이 확보된 종목에 조금씩 매수를 하면 되겠습니다.

 

 

시간 투자를 한다는 생각으로 무리하지 않고 조금씩 모아 간다면 복리의 힘으로 1~2년 이후 좋은 수익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테마성 주식에 단기 스윙하는 방법>

 

기간 조정이 얼마나 될지 모르기 때문에 기회비용을 줄이기 위해 단기성 매매도 좋은 선택 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실 분들은 매일매일 뉴스 및 이슈에 민감해야 하고 매우 부지런해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 day trading이 아니라면 우크라이나 재건 및 네옴시티 그리고 최근 이슈가 나온 엔터, 미디어, 콘텐츠 관련 주식에 관심을 가지시면 좋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런 주식들은 단기 반등 시장에서도 일회성 테마가 아니라 이슈 자체가 어느 정도 지속이 될 가능성이 크고, 이에 따라 수급도 계속 유입이 될 가능성이 많다고 보이네요. 

 

 

이렇게 조정의 종류 및 현 상황을 체크해보았으며, 지금 어떻게 대처하는지까지 살펴보았습니다. 주식은 대응의 영역이 큽니다. 미리미리 예측하고 섣불리 행동하는 것보다는 상황에 맞게 잘 적응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제대로 공부가 되지 않는 자기 확신 및 원칙은 투자에서 가장 위험한 행동입니다. 돈을 잃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조정장세 잘 극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