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지금의 주식 시장에서 해야 할 일은??

리치오빵 2022. 11. 23. 15:50

지금의 주식 시장에서 해야 할 일은??

 

 

최근 주식시장이 흐지부지합니다. 10월 이후 잠깐은 기술적 반등이 있었지만 최근은 또 조정의 흐름입니다. 이런 베어마켓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언급드리고자 합니다.

 

 

사실상 투자자들이 가장 지루하고 재미없는 장세가 이런 장세입니다. 상승도 아니고 하락도 아니고 거개량도 부족하고 옆으로 횡보하는 기간조정의 장세가 그렇습니다.

 

 

이런 장세임에도 불구, 우리가 꼭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바로 포트폴리오 점검 및 마인드 세팅입니다. 이를 어떻게 점검하고 바꿔야 할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계좌에 테마주가 많은지 주도주가 많은지 파악

 

지금 본인 계좌에 테마주가 많은지 아니면 향후 주도주가 될 실적 성장성을 겸비한 종목이 많은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투자자분 중 대부분은 테마주가 상당히 많을 것입니다. 테마주를 많이 보유 VS 주도주를 많이 보유.. 이 두 가지 경우를 나누어서 설명드려보겠습니다.

 

 

<테마주에 비중이 높을 경우>

 

이런 테마가 강한 섹터 이외 일회성 테마 및 시총이 너무 낮은 주식을 보유하고 손실 중이라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판단됩니다.

 

 

빨리 손절하시어 지수가 떨어져 가격도 같이 하락하는 좋은 주식으로 갈아타시는 게 나중에 더 도움 되실 것입니다. 

 

 

만약 테마주에 비중이 많다면 일정 부분이라도 매도해서 좋은 주식을 조금씩 모아가야 합니다. 계속 말씀드리지만 계좌가 빅 점프하려면 이런 하락장에서 포트폴리오 구성을 미리미리 잘해야 합니다.

 

 

현재는 우크라이나 재건 및 네옴시티 관련 주식에 테마가 형성이 되어있습니다. 이런 테마는 그나마 일회성 테마보다는 낫다고 판단됩니다만 너무 욕심은 부리지 않는 게 현명하지 않을까 합니다. 

 

 

<주도주에 비중이 높을 경우>

 

지금 계좌에 주도 섹터의 종목이 더 많다면 잘하고 계신 겁니다. 지금 당장은 기다림이 힘들지만 종목에 대한 확신이 있다면 손절하지 마시고 꼭 보유하시길 바랍니다.

 

 

주가가 떨어질 이유가 없는데 지수 때문에 하락한 주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주식을 보유 중이시라면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오히려 조금씩 더 매수를 하면 되겠습니다.

 

 

물론 본인이 그 종목에 대한 공부가 확실히 되어 있을 경우, 그리고 상승장까지 인내가 가능할 경우에 해당됩니다. 이런 분들은 평소에도 좋은 마인드를 가지고 인내하는 등의 진정한 투자자로서의 멘털을 보유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정리하면 테마주 비중을 줄이고 향후 주도주가 될 섹터를 선별하라는 것입니다. 향후 주도주란 금리인상 시기에도 잘 견딜 수 있는 실적 성장주가 이에 해당되겠습니다.

 

 

이렇게 현재의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고 미래를 대비해 바꾼다면 차 후의 경제 사이클에서도 남들보다 크게 웃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런 매매야 말로 평생 부자로 만들어주는 비법일 것입니다.

 

 

 

2. 지금은 현금 비중을 높이거나 조금씩 분할매수 할 때

 

지수가 상승할 때 주식 비중을 줄이고 현금 보유를 많이 하고, 반대로 지수가 하락할 때 현금 보유 및 주식투자를 늘려가는 것이 투자의 정석입니다.

 

 

그런데 대중은 반대로 하죠. 지수가 상승하니 FOMO(Fear of Missing Out, 일종의 대중심리)로 인해 주식을 비중을 늘립니다. 그리고 지금과 같은 조정장에 오히려 투자를 하지 않게 되죠.

 

 

상승장에서 남들과 같이 돈을 더 투자해서 손실 확정을 짓는 행동을 몇 번만 반복하더라도 큰돈을 잃고 멘털도 깨집니다. 그리고 이후 투자에 대한 공포로 주식시장에 머무를 수조차 없습니다.

 

 

투자는 항상 대중과 반대로 가야지 남보다 수익을 많이 낼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은 장세 오히려 현금 비중을 늘리거나 조금씩 투자를 더 늘일 타이밍입니다.

 

 

그리고 종목이 너무 많다면 줄이는 게 좋습니다. 대외적인 악재가 아직은 완전히 사라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공부하여 잘 알고 있는 확실한 종목으로 비중을 늘리시고 테마주 비중을 줄이는 게 더 좋습니다.

 

 

 

3. 시황 공부는 매일매일 하자.

 

시황 공부를 하지 않고 차트만 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죠. 차트에 모든 것이 나와있다며 기타 다른 공부는 하지 않는 사람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사실 잘못된 투자습관입니다. 차트도 물론 중요하지만 차트에 수급이 들어오고 봉(Candle)이 만들어지는 것은 결국 시황입니다. 이런 시황을 보고 주포(세력)들도 매매를 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일부는 이런 정보를 먼저 알고 차트를 만드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만 우리가 그것을 매번 catch 하기란 너무나 힘든 일입니다. 그리고 차트를 100%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시황과  대외적인 이벤트는 기본적으로 차트를 우선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시황부터 공부하고 차트적 분석을 해야 리스크가 줄어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경제 개념 및 돈의 흐름 정도는 알고 있고 이를 주식에 접목을 한다면 더 좋은 투자자이고 수익도 남들보다 훨씬 높을 것입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지금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이 인플레이션, 금리인상 등등 일 것입니다. 이에 따라 CPI 및 PPI 지수 등등의 지표가 나오고, 연준의 이것을 참고할 것이며 이런 모든 과정이 증시에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런 대외적인 숲(big pircure)에는 관심이 없고 오로지 차트라는 나무(small picture)에만 관심을 가지면 변화하는 장세에 적절한 대응이 힘듭니다.

 

 

이런 생각 및 마인드로는 평생 단타성 매매만 할 수밖에 없고, 이런 매매로는 지속적으로 수익내기란 힘들겠지요. 다들 돈 벌려고 투자를 하지, 돈 잃으려고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가뜩이나 지금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이슈 및 이로 인한 에너지 문제, 그리고 중국, EU 이슈 등등 많은 대외 여건이 증시에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상황이라 시황이 어느 때보다 더 중요한 시점입니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대외적 흐름을 알지 못한다면 좋은 투자자라고 할 수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과거에서 벗어나 좋은 마인드 및 매매 습관부터 다시 기르시면 차 후 계좌도 달라질 것이라고 봅니다.

 

 

이렇게 지금 시장에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알아보았습니다. 나의 투자 방법이 장기로 보았을 때, 수익을 내는 투자 방법인지 아니면 손실을 내는 투자 방법인지 스스로 자기 성찰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