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주식 투자 시 자기만의 기준 및 원칙이 있는지요?

리치오빵 2022. 11. 14. 22:47

주식 투자할 때 자기만의 기준, 원칙이 있는지요?

 

 

주식 투자 시 기준과 원칙의 중요성에서 언급드릴까 합니다. 코로나 이후 많은 분들이 주식투자에 뛰어들었습니다. 주린이(Stock novice)라는 새로운 단어가 이 시기에 생기기도 하였죠.

 

 

이렇게 한 번에 신규 투자자들이 많이 증가해서 그런지, 지금과 같은 하락 장세에 다들 잘 못 버티시는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상승장에 투자하여 운 좋게 수익이 나서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즉, 경험과 멘털을 겸비한 기본기가 없이 매매를 하면 이렇게 하락장에 잘 버티기 어려운 것입니다. 이렇게 상승장에 FOMO(Fear Of Missing Out, 상대적 박탈감)에 의한 매매는 오래가지 못하는 겁니다.

 

 

 

1. 원칙, 기준이 생기기 위한 방법은?

 

이런 원칙, 기준이 생기기 위해서는 여러 장세에 따른 다양한 경험과 성공, 실패 등등의 과정을 거쳐 자기만의 확고한 신념 및 기준을 잡고 매매에 임해야 합니다

 

 

즉, 모든 게 처음부터 스텝 바이 스텝으로 천천히 실력이 증가하는 게 정석인데, 보통은 그러지 않고 주위에서 주식을 추천해 주거나 차트적인 분석에 의한 매매를 하는 게 대다수입니다.

 

 

차트도 물론 매매에 빠져서는 안 될 요소가 맞습니다. 하지만 차트에는 시황이나 경제 사이클 등 매크로 경제는 전혀 포함하지가 않죠. 단순히 과거에 그렇게 차트가 흘렀다고 향후도 똑같이 되리라는 법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시장환경 자체가 매번 다르게 흘러가니까요. 물론 경제 사이클에 따른 기본적인 주가 흐름은 존재합니다만 무조건적으로 차트만 맹신하는 매매는 반드시 자제해야 합니다.

 

 

그래서 증시 및 경제 등 다방면에서 공부가 되어 있어야 하고 이런 과정을 최소한 몇 년이 상을 거쳐야만 복잡 다양한 흐름에도 흔들리지 않는 여유가 생기는 것입니다.

 

 

통상 경제의 사이클은 4~6년이기 때문에 적어도 5년 정도의 경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사이클에 따른 증시 흐름도 파악이 가능하고 예측 및 대응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이죠.

 

 

이런 정상적인 경험을 통해서 생긴 것만이 진정한 기준 및 원칙이 된다고 봅니다.

 

 

그렇지 않고 책 몇 권 읽고 거기에 나온 기술적인 부분만 적용하거나, 반대로 주가 흐름과 역사가 나와있는 차트는 보지 않고 무조건 장기 투자하는 것 또한 기준과 원칙이 생기기에는 많이 부족합니다.

 

 

결론적으로 정상적이고 훌륭한 기준, 원칙을 세우기 위해 경제 및 시황 등의 거시적 관점과 차트적 흐름을 같이 보면서 다양한 경험을 수년간 해야 하는 것입니다.

 

 

 

2. 기준과 원칙도 때로는 바뀌야 한다!

 

이렇게 오랜 경험을 통한 자기만의 기준 및 원칙도 때로는 바뀌어야 된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시장 상황이라는 게 매번 경제 사이클에 따라 100% 똑같이 흘러가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러시아 및 중국을 둘러싼 지정학적 리크스, 에너지 문제 등등 누가 예상이나 했을까요? 이런 돌발 악재 및 사건은 언제든 나올 수 있기에 항상 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더더욱 시황 공부를 소홀히 하면 안 되겠습니다. 이런 걸 무시한다면 실제 주식투자로 수익이 날 수가 없습니다. 돈의 흐름은 그렇게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해서 차트적인 분석이든 시황적인 분석이든 제일 중요한 것은 자기만의 방법으로 수익이 나느냐가 제일 중요하겠습니다. 

시황까지 보면서 차트를 참고한다면 제일 좋은 투자가 되겠지요.

 

 

혹여나 자기만의 기준으로 돈을 벌지 못한다면 그 기준 및 원칙은 쓸모없게 되는 것입니다. 해서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통찰력도 필요한 법이지요.

 

 

하지만 차트적인 분석만 하는 사람들은 설사 그 기준으로 수익을 못 내더라도 바꾸질 않는 게 문제입니다. 주식투자에 있어 더 큰 세계가 있는데 수익도 못 내면서 차트만 맹신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죠..

 

 

이런 분들은 차트에 세력(main guns)들이 들어와 조정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아주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우리 같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주려고 할까요?

 

 

아니겠지요. 오히려 개인투자자들의 돈을 뺏으려고 하는 게 세력들입니다. 이러기 위해 교묘하게 개인투자자들을 속이는 등의 모습을 보입니다.

 

 

그리고 세력들은 돈도 많고 시간도 많이 있기에 개인 투자자보다 심리적으로도 앞서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세력의 유무 및 차트적인 분석만으로 우리 같은 소액 투자자들이 수익을 지속해서 얻을 수 있을지 저는 의문입니다.

 

 

반대로 시황만 보아서도 안 되겠지요. 기본적으로 차트를 보고 매수 및 매도 타이밍을 체크 할 수 있는 건 맞습니다. 수익률에도 차이를 발생시키니 반드시 참고해야 할 부분이죠.

 

 

그래서 결론적으로 차트 분석이든 시황적인 분석이든 제일 중요한 것은 그 방법으로 수익이 나느냐가 제일 중요하겠습니다. 

 

 

본인만의 방법으로 수익이 나지 않으면 매매 원칙도 바꾸는 현명함도 필요하겠습니다. 강한 자가 주식시장에 살아남는 게 아니고 수익을 내는 자가 강한 겁니다. 

 

 

이렇게 주식 투자함에 있어 원칙 및 기준에 대한 글을 적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원칙 및 기준이 있으신지요? 그리고 그 기준으로 수익을 잘 내고 계신지 자기 성찰도 해 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