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하락장에서 계좌 손실 복구 방법은??

리치오빵 2022. 11. 12. 20:30

하락장에서 손실 난 계좌 복구하는 방법은??




하락장에서 손실을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 보겠습니다.


지금의 단기 반등 및 베어마켓 랠리 장세가 진행 중임에도 아직 계좌 복구가 안되시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이런 분들은 최근 몇 개월 동안의 하락장에서 대응을 잘 못해서 그럴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종목 매수 전 시나리오를 짜고 철저히 대비하는 투자자만이 이런 장세에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죠.


과연 이런 하락장에 더 이상 손실을 보지 않고 계좌를 어떻게 복구할 수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1. 대장주(주도주)를 미리 파악한다.


지수가 하락한다고 주도주(대장주)가 없는 건 아닙니다. 다만 지수의 하락으로 주도주가 눈에 안 보일 뿐이지 다음 상승장에 무엇이 오를지 미리 파악을 해야 합니다.


이전 글에서도 몇 번이나 언급드렸지만 지수가 하락을 지지할 때 외국인들은 여지없이 반도체 및 2차 전지 관련에 매집을 하고 있었습니다.


즉, 사업에 이상이 없고 성장 모멘텀이 확실하고 재무가 좋은 섹터에 외국인들은 매집을 하는 것이죠. 언제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이쪽 섹터는 차후 상승한다라고 해석 가능하지요.


동시에 그 섹터 및 기업에 대한 공부를 해야 합니다. 다음 사이클에 주도주가 될 수밖에 없는 이유 및 성장 모멘텀, 경제적 해자(moat)가 있는지, 리스크는 무엇인지 등등 파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2. 하락 시 조금씩 추가 매수한다.


분할매수 및 분할매도는 주식의 기본이라고 항상 강조드립니다. 이런 하락 장에서도 보유한 종목에 대한 공부가 되어 있어야겠습니다.


그 종목의 본질에 문제가 없는데 지수가 하락하여 그 주식도 같이 하락하는 경우라면, 조금씩 매수를 하고 주식 수를 더 늘려야 되겠죠.


이런 식이어야만 상승장에서 남들보다 수익이 크게 나는 겁니다.


이미 추가 매수를 해서 주식수는 증가되어 있고, 평균단가(Average Buying Price) 역시 낮아져 있으니, 지수 상승 시 남들보다 훨씬 더 높은 수익률 및 수익금을 보상받을 수 있겠습니다.


3. 참고 기다린다.


아무리 좋은 종목을 가지고 있더라도 지수가 하락 시 매도하지 않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주식에 대한 확실한 이해 및 공부가 되어 이어야겠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인내심이 없기 때문에 미리 매도하거나, 빠른 매매에만 익숙한 나머지 단기 트레이딩에만 신경을 쓰고 차트분석에 의한 매매에만 집중을 하는 경우가 많죠.


물론 차트적인 분석도 필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 회사 사업의 내용 및 시황 파악입니다.


종합주가지수가 내린다는 이유로 내가 보유한 주식이 하락한다면 이건 일시적인 것에 불과합니다.


이것을 참고 기다린다면 상승장이 올 때 남들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날 수 있으며, 이런 과정을 몇 번 반복하면 계좌의 수익 또한 남들보다 두 배 이상으로 증가되어 있겠지요.


주가지수가 하락할 때, 공포심에 떨지 않고 오히려 더 추매 해서 인내하는 자가 진정한 고수입니다. 이것을 하기 위해서 시황, 차트, 재무를 포함 대외적인 것에도 계속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해야겠지요.


우리는 이런 하락장에서도 시황, 차트, 재무(all in one trading)를 통해 마지막까지 웃을 수 있는 것입니다. 지속된 공부가 없이는 그 누구도 부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상기 3가지 방법 잘 활용하신다면 계좌 복구는 시간문제 일 것입니다. 주식 시장에서 돈을 많이 버는 방법은 하락장을 잘 이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락장에서는 그만큼 좋은 종목도 가격 하락을 하여 이점이 생기니까요. 이를 잘 활용하여 그 종목을 인내하고 잘 보유하는 자에게는 결국 수익이라는 보상이 반드시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