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주식 종목 선정 시.. 4가지만 보자!!

리치오빵 2022. 7. 18. 21:46

오늘은 주식의 기본 중에 하나인 "주식 종목 선정 방법"에 대해 얘기할 까 합니다. 결론적으로 4가지를 보셔야 하며 "실수"를 많이 하셔야 남의 계좌와 "차이"를 만드는 것입니다.


해서 많이 경험해 보시고, 실수도 많이 해 보시어 남들과 차이를 내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성투하시고요...이렇게 끝내면 비 오는 날 먼지 나도록 맞겠죠? 해서 오늘 드릴 말씀은 바로 "실, 수, 차, 이"입니다. 하나씩 보도록 하지요.


 

 

1. 실적

실적은 곧 재무입니다. 재무를 안 보고 주식을 한다? 코인/선물/파생/단타 등의 짧은 매매 위주 분들은 안 보셔도 됩니다.


하지만 실적만큼 중요한 게 어디 있을까요?? 어차피 투자는 그 회사의 가치 및 성장성을 보고 나도 같이 회사와 같이 성장한다는 기분으로 투자하는 게 정석 이겠지요.


그럼 실적은 무엇을 보느냐?? PER/PBR/EVITA/ROE/EPS/베타지수 등등 여러 지표가 있겠지만 쉽게 그냥 딱 봤을 때.


1. 적자가 없는 기업

2. 매분기(혹은 매년) 실적이 증가하는 기업
(매출액/영업이익/당기순이익 모두 증가)

3. 그리고 부채비율이 낮고 유보율이
좋은 기업
(부채비율 100% 이하, 유보율 1000% 이상이면 GOOD)



이 정도만 스크리닝 하셔도 크게 물리는 일을 없을 겁니다. 저는 나머지 훨씬 더 많이 보긴 하는데 이거 또 복잡해지니 우선 상기만 보셔도 실적에 문제는 없을 겁니다.


2. 수급

수급이란 누가 그 종목의 주포이냐 이건 데요. 개인 일수도 외인 일수도 연기금 일수도 있고 종목 별로 다양합니다.


테마성이고 시총이 낮을수록 개인이 주포일 테고, 코스피 우량주일수록 외인/기관(연기금/투신)이 통상 운전수입니다. 참고로 금투(금융투자)/메릴린치는 단타성이 많고요.


예를 들어 몇 달간 계속 매도세가 강한데 외인/기관/연기금이 최근 계속 매수세라면 얘네들이 매집을 하고 있는 확률이 매우 높겠습니다. 이런 수급이 많은 종목은 통상 재무/성장성이 좋으니 괜찮은 종목으로 보셔도 되겠습니다.

 

3. 차트

 

차트 볼 필요 있나..라는 분 계신가요? 큰일 소리입니다. 차트에는 그 주가 흐름의 역사가 다 담겨 있죠. 과거를 보고 미래도 예측할 수가 있습니다.


재무만큼 중요한 게 또 차트라고 볼 수 있죠. 사람의 심리 또한 어느 정도 담겨 있습니다. 이건 일반적으로 말하는 기술적 분석의 영역입니다.


워낙 방대하고 사람마다 기준이 다른데요. 몇 가지만 설명드리면

1. 저점을 찍고 그 저점을 점점 높이는 차트

2. 우상향 하는 차트

3. 정배열인 차트(또는 정배열 초입구)

4. 기준봉 형성 및 그 저점을 안 깨는 차트



대략 이 정도로 볼 수 있겠네요. 사실 더 많긴 합니다만 가장 기본이 되는 것만 적어 드렸습니다. 차트는 깊게 들어가면 밑도 끝도 없습니다. 초보자 인 분들은 이 정도만 머리에 있어도 적어도 고점에서 매도 못하는 등의 고생하지는 않습니다.


4. 이슈

 

이슈란 이게 흔히 말하는 호재 및 재료입니다. 아무리 1,2,3번이 좋아도 이슈가 없는데 주포들의 매수가 들어올까요?? 이건 좀 부지런해야 합니다. 네이버, 유튜브 등등 참고하시어 어떤 모멘텀이 있는지 등등 보셔야 합니다.


단순 테마성 호재부터 공장 설비, 투자, 해외 협약 등등 큰 금액이 왔다 갔다는 호재까지 다양하니 계속 종목에 대해 공부하셔야 합니다~


정리하면 이렇게 1~4번 앞글자만 따서 "실. 수. 차. 이"가 되는 것입니다. 굳이 하나 더 붙이면 "시황"입니다. 근데 이건 몇 년간 지속 세상 돌아가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공부를 하셔야 하고요.


어느 정도 시황이 감이 잡히면 섹터별 및 증시에 어느 정도 본인 만의 기준이 잡히실 겁니다. 사실 이게 제일 어려운 부분이죠. 하루아침에 되지는 않으니까요.


해서 종합적으로 보면 시황 + 재무(기본적 분석)+ 차트(기술적 분석).. 이 3박자 매매를 하시면 그래도 어려운 장 속에서도 남들보다는 나을 것입니다.


3박자 매매법 보다 더 좋은 매매법은 저는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다른 기준이 있으신 분들도 비교해서 한번 참고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렇게 주식 종목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실적, 수급, 차트, 이슈 그리고 시황까지 종합적으로 숲을 볼 줄 알아야 어떠한 장세라도 대응을 할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어려운 장세에는 더더욱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할 테지요. 물론 어떠한 것도 100%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같은 개미 투자자는 이 정도만 하셔도 적어도 남보다는 수익이 나을 것이라 확신 합니다. 매매법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