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주식.. 지금 손절하면 안 되는 이유는?

리치오빵 2022. 11. 4. 15:27

주식.. 지금 손절하면 안 되는 이유는?

 

 

오늘은 지금 주식을 손절하면 안 되는 이유에 관해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현재 잠시 반등 중이긴 하지만 전체 추세를 본다면 아직은 하락장이고 많은 분들이 지루하고 재미없는 시장이라고 느끼시는 듯합니다.

 

 

그래서 이미 많이 손실 중이신 분들에게는 지금의 반등장이 큰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해서 과연 지금이라도 손절을 하고 지금 오르는 주식으로 옮겨야 하는지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듯합니다. 

 

 

결론적으로 손절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 이유는

 

 

 

1. 대중 심리가 바닥

 

우선 지금 투자 심리 자체가 거의 바닥입니다. 최근 며칠만 보더라도 개인투자자 분들의 이탈이 심했죠. 그리고 반대로 1400원이 넘는 환율임에도 불구, 외인들은 10월 이후 계속 매수 포지션입니다.

 

 

기본적으로 개인 매도 및 외국인 매수는 좋은 시그널로 해석이 될 수가 있죠. 그리고 이 전부터 지수가 떨어지고 바닥을 다질 때마다 외국인의 수급으로 어느 정도 지수를 지지해 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미국 시장을 보더라도 개인들이 제일 많이 투자한 기술주에 제일 많이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헷지펀드 및 패시브 펀드 등의 큰손들이 빠졌겠지만 단타 등의 투기성 물량도 상당량 빠졌습니다. 즉, 항복(capitulation)의 시그널이 조금씩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점으로 미루어보아 개인투자자들의 심리가 거의 바닥이고, 이미 증시 자금에서 은행으로 많은 자금이 이동한 것을 보면 굳이 현재 레벨에서 매도를 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2. 연준의 금리 인상 완화

 

연준이 어제 있었던 FOMC에서 또다시 75bp를 올렸습니다. 그리고 12월에는 50bp가 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Fed watch에서도 50bp를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더 이상 75bp는 없다는 뜻이고, 이제는 금리인상 완화로도 볼 수 있겠지요. 그간 금리인상 속도에 대한 공포심으로 증시가 떨어졌으나 이 부분이 어느 정도 해소되는 분위기인 것입니다.

 

 

이런 금리인상의 시기에 미국의 대형 기술주 중심으로 대량 감원을 하고 있습니다. 테슬라, 아마존, 구글 등등 대부분의 빅 테크(Big tech) 기업들이 내년 투자 및 설비 투자를 줄이고 있습니다.

 

 

이 것은 경기침체를 미리 예상하고 한 발짝 앞서서 미리 대처를 하는 것이죠. 달리 말하면 경기침체는 기정사실이고 이후 경기침체 및 둔화의 시그널이 곧 나타날 테고, 이렇다면 연준은 다시 금리인상을 완화하거나 인하할 수밖에 없겠죠.

 

 

금리인하는 곧 증시 상승으로 나타납니다. 증시는 실제 경기보다 6~12개월 앞서가니 어쩌면 증시의 추세적 반등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3. 대외 환경

 

지금 대외 환경을 보면 악재뿐입니다. 오늘 오전에도 북한에서 도발을 계속하고 있죠.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시장은 반응이 전혀 없습니다.

 

 

예전 같으면 이런 이슈에 증시가 2~3% 폭락을 하는데, 최근 전혀 반응이 없다는 것은 이미 선반영 받은 부분으로 차 후 비슷한 지리적 리스크가 발생해도 증시에 반응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증시가 바닥을 찍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1) 악재에도 반응이 없을 때

2) 조그만 호재에도 증시가 반등을 할 때

3) 주도주 섹터가 나올 때

 

 

입니다.

 

 

1)의 경우는 이미 조짐이 나왔고, 2)의 경우도 조그마한 호재에도 지수가 급반등을 하는 경우가 최근 있었죠. 그리고 3) 번 또한 지금 2차 전지, 반도체(IT), 원전 등등 연속성이 있고 주가 지수보다는 강한 종목이라 주도주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북한 이외 중국 및 러시아 등의 이슈 역시 예전과는 달리 전혀 증시에 영향을 주지 않고 있죠. 오히려 작은 사건 정도는 뉴스거리도 아니며 대중의 투심을 전혀 자극하지도 않고 있죠.

 

 

이런 모든 시그널이 이미 증시는 거의 바닥이라는 반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현재 손실종목을 팔아야 하는지 및 그러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얘기해 보았습니다. 사실 아직 미국의 중간 선거 및 대외 이슈를 포함한 인플레이션도 변수로 남아있긴 합니다. 

 

 

실적이 나오고 성장성이 있는 정상적인 종목이라면 보유하는 게 맞다고 생가가 합니다. 증시의 반등은 알 수 없지만 더 이상 지수의 과대낙폭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