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최근 주식시장..멘털이 돈이다!!

리치오빵 2022. 7. 1. 13:14

최근 주식시장... 멘털만 잡아도 돈을 번다!



요즘과 같은 주식시장에서 멘털이 제일 중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요즘 다들 힘드실 겁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다들 힘든 시기니 만큼 도움이 되고자 저도 오랜만에 증시 관련하여 적어 봅니다.


3월 미국 금리 인상 소식에 4월부터 저도 일부 현금화하고 있습니다. 얼마 되지도 않은 현금으로 12월까지 버텨야 하네요. 수입이 없기에 앱테크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제가 일정 금액 현금화 한 이유는 연준에서 3월부터 금리 인상한다고 했을 때부터 위험자산에서 안전자산으로 머니무브 현상이 이미 일어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경제 사이클 상 원래 그렇습니다. 금리인상시기 즉 '고물가 저성장' 시기는 안전자산인 금, 채권, 달러 등으로 몰리는 경향이 있죠.


지금은 위험자산이 위협을 받고 글로벌 증시 자체가 다 안 좋아 좀 더 안전한 자산에 급속도로 몰리고 있습니다.


사견으로는 저는 오히려 이때 밑에서 좋은 주식을 조금씩 모으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보는데요.


역발상 투자입니다. 어차피 긴 관점으로 보면 현금은 디플레가 오기 마련이고, 결국 이걸 헷지 하는 건 좋은 자산이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몇십 년 차트를 길게 보면 현금의 가치는 우하향, 그리고 좋은 자산의 가치는 우상향입니다.


해서

현금은 오늘이 가장 비싸고,
좋은 자산의 가치는 오늘이 가장 싸다.


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처럼 중간중간 파동이 흔들릴 때가 있고 수많은 대중은 그걸 못 버티고 이리저리 옮기기 때문에 큰돈을 못 번다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을 견디려면


1. 무리하지 않는 금액으로 조금씩 적립식 투자
2. 종목이나 시황에 대한 철저한 공부로 멘털 관리



이게 필요하겠지요. 혹시나 투자한 주식 때문에 잠이 안 온다..라고 하신다면 그릇이나 실력에 안 맞게 무리하게 투자하시는 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때로는 좋게 보았던 기업의 본연의 가치가 훼손되거나 사업 전망이 좋지 않을 경우는 또 과감히 손절도 필요합니다. 저도 오래 투자 중이지만 현재의 장세가 난이도 최상입니다.


변동성이 너무 심해 저도 섣불리 예측이 안 되네요. TV 나오는 전문가들 조차 이런 말을 하고 있으니까요. 크게 보면 전쟁 때문이라고 봅니다.


다들 지금 러우 전쟁만 보는데 사실 미중 전쟁이 더 큰 그림이죠. 어차피 같은 진영 싸움이고 동맹 싸움입니다.


미중이 먼저 무역으로 싸우고 있었고 코로나 이후 러우가 또 진짜 올드스쿨 방식으로 총, 칼로 싸우고 있죠.


세계 최강이라는 나라 2 top가 물자 전쟁을, 그리고 그들 동맹이 무력 및 원자재, 에너지 싸움을 벌이고 있는 와중인데 다른 나라의 상황이 좋을 리가 없겠죠.


가뜩이나 원자재, 에너지는 삶의 기본이죠.


증시는(지수는)
이런 세계 각각의 사건이나 이벤트
등의 모든 것을
믹서기에 갈아서 수치화 한 경제지표..


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니 증시에 호재가 있을지.. 의문 이긴 합니다.


그래서 이럴 때일수록 본인의 정확한 기준을 가지고, 이에 맞게 대응하고 준비하는 게 필요해 보입니다. 원래 살기 어렵고 경제가 안 좋을 때 사기꾼들도 많고 이상한 것들이 판을 치더라고요.


이상한 억측, 예단 등등이 막 난무하지요. 유튜버를 포함한 남의 말은 참고만 하시고, 특히 '확신에 찬 사람들의 말' 이를테면 '이제 바닥이다.. 여기까지 올라간다.. 또는 내려간다' 등등 이런 말들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국제 정세가 이렇게 불안한데 어떻게 그걸 정확히 맞출 수 있을까요? 다들 어려운 시기입니다. 투자는 그렇다 치더라도 먹고살게는 해 줘야 하는데 물가가 또 발목을 잡습니다.


한은도 빅 스텝(50bp) 준비 중이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연준이 7월 FOMC에서 50~75bp 현재 까진 예정이니까요. 향후 우리의 삶은 더 힘들어질 것입니다.


문제는 그럼 7월이 끝이냐.. 아닙니다. 9월, 11월, 12월 세 번 더 남았습니다. 멘털 관리 잘하시고요.


많이들 7~80년대와 비교하시는데, 당시는 한국 경제가 인프라 사업 등으로 지속 성장세를 유지하는 상황이라 물가상승분이 상당부문 헷지가 되었던 상황입니다.


지금은 저성장 국면이라 다소 차이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서 잘 버티자고요. 직장 등의 본업이 있으신 분들은 거기에 집중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하락장에 왜 멘털이 돈이고 중요한지 견해를 적어보았습니다. 하루하루 일희일비 하기보다는 거시적 관점에서 집중을 하면 좀 더 마음이 편안해질 듯합니다. 다만 그 인내는 개인에 따라 힘들 수 있을 테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