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의 기본...쌍바닥, 쌍고 공부!!

리치오빵 2022. 10. 25. 15:42

주식의 기본... 쌍바닥 및 쌍고 공부

 

 

오늘은 간단히 차트의 기본인 쌍바닥 및 쌍고에 대해서 공부해보겠습니다. 차트를 분석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기술적 분석 중 하나이며 또 많이 실용성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쌍바닥(이중바닥, Double bottom pattern)

 

말 그대로 저점이 이탈하지 않고 바닥이 두 개 있는 차트를 일컫습니다. 외바닥보다는 쌍바닥이 더 이상 그 가격 밑으로 내가지 않는다는 심리가 깔려 있어 더 안정적 매수 자리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쌍바닥-패턴
쌍바닥 예시

 

쌍바닥 패턴의 예시입니다. 이렇게 하단의 특정 가격대를 형성하고 W자를 그리며 올라가는 것이 정석입니다. 외바닥을 형성하고 난 후의 V자의 꼭짓점의 가격을 돌파 후 지지한다면 주가는 더 크게 오를 가능성이 큽니다. 

 

 

짝궁뎅이-패턴
짝궁뎅이 예시

같은 쌍바닥인데 이런 '짝궁뎅이' 패턴도 일종의 쌍바닥입니다. 짝궁뎅이 패턴이란 쌍바닥에서 오른쪽 바닥이 조금 더 위로 올라온 것을 뜻하는데요. 

 

 

상기 예시에도 오른쪽 바닥이 왼쪽 바닥보다 조금 더 올라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패턴 또한 외바닥인 V자인 고점을 돌파 후 지지하면 주가는 더 올라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쌍고(이중 천장, Double top pattern)

 

쌍고는 쌍바닥이랑 정 반대의 패턴으로 보시면 됩니다. 즉, 고점의 자리가 두 개가 나온다는 것이며 쌍고가 나온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세력의 이탈 자리로 주가의 조정을 의미합니다. 

 

쌍고-패턴
쌍고 예시

 

 

쌍고의 예시입니다. 원형 자리처럼 고점을 두 개 출현 후 주가는 조정받고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쌍바닥과 반대로 M자 형으로 설명이 가능하죠. M자의 하기 가격대를 이탈하면 위험한 자리로 인식이 됩니다.   

 

 

쌍고-다른-예시
쌍고의 다른 예시

 

쌍고의 다른 예시입니다. 오른쪽 고점이 왼쪽보다 살짝 아래로 있습니다. 쌍바닥의 형태인 짝궁뎅이 패턴과는 정반대입니다.

 

 

오른쪽 고점이 왼쪽 고점보다 낮게 형성되었다는 것은 주가의 힘이 그만큼 약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일반적으로 주가의 하락을 의미하죠. 일반 쌍고보다는 조금 더 힘이 약하다고 인식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기술적 분석을 너무 맹신하면 안 됩니다. 시황 및 모멘텀, 거래량 등등 여러 가지 기타 외적인 부분과 같이 접목하여 분석을 해야 합니다. 차트만으로 매매한다면 아주 위험한 매매방식임을 강조드립니다.

 

 

이렇게 쌍바닥 및 쌍고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다시 강조드리지만 차트에 너무 맹신하지 마시길 바라며 성공투자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