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주식

테슬라 실적 발표 및 어닝 콜 정리!

리치오빵 2022. 10. 21. 07:00

테슬라 실적 발표 및 어닝 콜 정리!



테슬라가 어제 새벽 2분기 실적 발표를 했습니다. 예상한 대로 좋지는 않아 시간 외에서도 -5% 정도 빠지긴 했는데요. 실적이 어떻게 나왔으며 이후 어닝 콜 발표 내용이 어떠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테슬라 실적


● 매출 : 21.454B(실제) VS 22.5B(예상)
● EPS: 1.05B(실제) VS 1.03B(예상)


테슬라는 상하이 및 중국 주요 도시 봉쇄, 9월 인도량 감소, 그리고 최근 증설된 상하이 공장의 가동률이 100%로 안되고 있으므로 매출의 하락은 이미 시장에서 예상이 된 부분입니다. 하여 예상보다 하회한 건 악재라고 보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그나마 EPS가 예상보다 많이 나왔네요. 이 점은 호재로 작용하는 듯합니다. 아무래도 원자재 가격이 오름에 따라 몇몇 모델의 가격도 올라 ASP(Average Selling Price, 평균 가격) 상승하여 EPS가 증가한 듯합니다.


2. 어닝 콜 내용


- 어닝 관련 자동차 인도량은 전반적으로 성장이 있었다.

- ASP YoY가 증가했다.

- 자동차 제조뿐 아니라 다른 사업부(AI, 스페이스 X 등)에 성장이 있었다.

- 달러 강세로 인해 약 250M 정도 손해를 보았다.

- 텍사스, 베를린 기가 팩토리에서 4680 배털리 제조 비용이 증가했다.

- 현재 현금성 자산이 21.1B 달러로 전 분기 대비 2.2B 증가했다. 이것은 3.3B 달러의 잉여 현금흐름으로 인한 부분이고 0.9B 달러 빚을 청산으로 인해 증가했다.

- 16만 명이 현재 FSD 베타 버전에 참여 중이다.

- 기가 텍사스에서는 현재 모델 Y생산에 다이 캐스팅 기계를 사용하면서 배터리팩을 만들고 있는데 이런 대량 생산은 전례 없는 새로운 기술이다.

- 에너지 저장소(ESS) 관련 62%인 2.1Wh 만큼 향상되었고, 가장 높은 레벨로 달성을 했다.
- 우리는 매년 50% 이상 성장하는 자동차 딜리버리를 계획하고 있다.

- 우리는 충분한 양의 현금이 있다.

- 우리가 계속해서 제조와 운영 관련해서 혁신을 가져오려고 노력하는 동안, 우리는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하드웨어 역시 동반 성장하여 수익을 내야 된다고 생각한다.

- 기가 텍사스 및 기가 베를린의 새로운 제품 및 기술들의 완성도가 높아야 두 곳의 생산성도 향상된다고 보고 있다.

- 내년에 주가가 하락한다면 5~10B 달러 자사주 매입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줬으면 한다. 자사주 매입 관련은 이사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지만 확정된 것은 없다.

- 트위터는 아직 산다고 말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지금 비싸서 투자자들이 우려스러운 모양인데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성장 가능성은 크다고 생각한다.

- 테슬라의 주가는 AI 로봇 옵티머스를 제외하더라도 애플, 아람코의 시총을 합한 것보다 더 커질 것이라고 본다.

- AI 관련하여 FSD의 수준은 사람 없이 거의 운전이 가능한 레벨에 도달했다고 본다. 다만 평가 항목에서 10점 중 9점을 얼마만큼 더 추가가 되어야 하는지 모르겠다. 완성 단계에 도달했다고 생각하지만 의회에서 허락해 줄지는 알 수 없으므로 올해 및 내년까지 두고 봐야겠다.

- 도조(자율주행 핵심 소프트웨어, DOZO)는 뉴럴 트레이닝에서 엔비디아를 능가하고 설계상으로도 이길 수 있게 설계되어있다. 다만 그 설계대로 진행시키는 문제는 남아있다

- 옵티머스(AI 로봇)는 시간이 걸리겠지만 결국 이상적으로 꿈꾸는 바를 실행할 수 있을 것이다.

- FSD는 이번해 말에 사용 가능토록 배달될 예정이다.

- IRA 관련하여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공급망을 이미 정리했다.

- 경기침체가 오더라도 우리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지속 생산량을 늘려 나가겠다.

- 지금의 경제는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디플레이션이 더 많다. 연준은 말을 좀 들어라.

- 세미 트럭은 이번 해 말부터 배달될 예정이고 계속해서 대량생산을 할 예정인데 2024년은 5만 대를 생산할 예정이다.

- 우리의 생산량은 문제가 없는데 다만 배달차량이 부족하다.

- 우리의 CAGR(연평균 성장률)은 30% 예상한다.

- 차량 생산량도 매년 50% 이상 증가할 것이다.

- 우리가 원자재 관련하여 스스로 캐거나 만들거나 하는 이유는 이게 더 효율적이고 저렴해서이다. 소비자는 우리보다 더 좋고 싼 기술이 있으면 그걸 썼을 것이다. 우리가 채굴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직접 채굴도 할 수 있다.




여기까지가 일론 머스크의 어닝 콜 연설입니다. 주요 내용은 트위터에 대한 애매한 대답이 나왔고, 테슬라의 FSD는 거의 완성 단계 및 DOZO 시스템이 계속 발전하고 있어 엔비디아를 능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목해야 할 부분이 테슬라가 애플 및 아람코의 시총을 합한 것보다 더 큰 기업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아마도 테슬라 차량의 성장성을 베이스로 AI 및 기타 사업부의 전망을 아주 크게 보는 듯한 발언입니다.


연평균 성장률이 30% 및 차량 생산을 매년 50% 이상 증가시키겠다는 것도 주요 포인트입니다. 현재의 상하이 및 베를린 기가 팩토리로도 경쟁이 없는데 차후 총 10개 짓는다면 향후 생산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듯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평소 트윗 및 언급이 사실상 다소 과장이 많은 건 부인할 수없습니다만 그래도 테슬라는 이미 데이터로 보여주고 있는 회사 이기도 합니다. 기타 사업부와 같이 과연 향후 어떻게 성장할지 같이 지켜보시자고요.


오늘은 이렇게 테슬라 실적 발표 및 어닝 콜 내용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시고 각자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