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와 빈자... 둘의 차이점은?(Feat.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
부자(The rich) 혹은 빈자(The poor) 당신의 선택은?
여러분들은 다들 부자(the rich)가 되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빈자(the poor)가 되고 싶으신가요? 당연히 모두들 부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물론 특정 종교적인 분들 및 사소한 행복에도 만족하여 가진 것에 행복을 찾는 소수의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직장인 및 경제활동을 하는 사람들이면 웬만하면 부자의 삶을 더 영원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과연 부자와 빈자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그리고 부자가 되기 위해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짧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물론 이에 관련하여 여러 가지 책 및 다른 블로그 및 유튜브도 수 없이 많은 자료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하고 생각하는 포인트 몇몇만 언급드릴 테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부자의 생각 및 행동
1) 부자는 항상 크게 생각하고 행동한다.
누구나 한 번쯤 들어 본 말 or 누구나 다 아는 말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무슨 말인지 설명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가령 마트에서 5묶음 10000원짜리 라면을 5000원에 판매하는 프로모션 행사를 딱 1시간만 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5000원을 더 싸게 사기 위해 바쁘게 행사 전부터 줄을 서겠지요.
언뜻 보면 굉장히 합리적이고 싸게 샀다고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빈자에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모습니다. 바로 시간이라는 기회비용을 고려하지 않는 행동입니다.
부자는 단순한 돈보다는 시간의 효율성에 더 무게를 둡니다. 가령 위의 예서 비록 5000원을 더 싸게 구입했다고 치더라도, 만약 1시간 정도 줄을 서서 기다렸다면 과연 이 것이 1시간 기다린 비용만큼의 효율이 있을까요?
2022년 기준 시간당 최저 임금이 9160원입니다. 만약 1시간 기다리고 10000원짜리 라면 5000원을 더 싸게 구입했다면 기다린 1시간에 대한 최저임금에도 못 미친 결과가 되는 것이죠. 즉, 4160원을 오히려 손해 보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당장의 눈앞의 이익보다는 시간의 개념을 계산하여 합리적인 생각 및 행동을 하는 것이 바로 부자입니다. 소비뿐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 마찬가지입니다.
2) 두려울 때 행동하고, 대중이 가지 않는 길을 간다.
투자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 시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증시가 단 며칠 만에 30% 정도 급락했습니다. 다들 경제 침체의 두려움으로 인해, 그리고 FOMO 및 FUD에 의해 그냥 주식을 마구잡이로 매도하는 현상이 발생했죠.
하지만 대중과는 달리 오히려 기회로 보고, 좋은 주식을 저렴한 가격에서 사 모은 사람들은 어땠을까요? 단 2~3개월 만에 주가는 전고점을 탈환 및 이후 지수는 쭉쭉 올라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는 코로나 때 저점 대비 약 1년 만에 120% 넘게 올랐습니다.
반대로 지수가 이미 많이 상승하고 있는데, "지금이라도 주식을 사야 해?" 이런 심리가 또 팽배해지기 시작했죠. 코로나 바이러스 발생 이후 FED에서 경제 둔화를 막기 위해 돈을 어마무시하게 풀었습니다.
이 유동성으로 주식뿐 아니라, 코인시장까지 여파가 번졌습니다. 당시 투자로 수익 못 낸 사람은 바로라고 할 정도로 그 팬덤(Fandom)이 엄청났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주식 및 코인으로 2020년 돈을 번 사람들이 얼마 없다고 발표가 되었죠.
바로 대중이 가는 길에 모두들 따라갔기 때문입니다. "공포에 사고 희열에 팔아라." 이런 말이 있습니다. 대중 심리에 휩쓸리는 FOMO 및 FUD는 투자뿐 아니라 내 인생의 적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부자 법칙 중 가장 제가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 이외 부가적으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의 생각 및 행동은
3) 부자를 미워하지 말고, 본받도록 노력해라.
4) 어려움이 닥치거나 실패했다고 포기하지 말고, 계속 목표를 향해 정진하라.
5) 더 큰 것을 위해, 사소한 것을 포기할 줄 알아라.
6) 부정적인 사람을 멀리하고, 긍정의 에너지를 가진 사람을 가까이 하라.
7) 적은 돈이라도 소중히 여기고, 투자 및 관리하는 습관을 길러라.
등등이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 것 역시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부자의 생각 및 행동은 책에서도 너무나 잘 설명하고 있어, 누구나 다 알고 있죠. 그런데 실제 실천 사람은 굉장히 드물죠. 여기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바로 "실행"입니다. 누구나 다 알고 있는 것을 하루라도 빨리 행동 및 습관화하고, 꾸준히 인내하는 사람이 부의 반열에 더 빨리 오를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과연 실행력이 어느 정도인지요?
지금까지 부자 및 빈자에 대한 차이를 설명드렸습니다. 부자의 생각 및 행동에 반대되는 것이 바로 빈자의 습관이겠지요. 가장 중요한 것은 "실천"입니다. 이렇게 실천하기 위해 항상 동기부여받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런 좋은 습관 및 생각이 부자의 반열로 들어서는 첫 관문입니다. 이런 기본 전제조건 없이, 투자든 사업이든 부자가 되는 법이 없습니다. 순간적으로 단순한 행운으로 돈을 벌 수 있겠지만 돈 그릇이 되지 않아 얼마 후 다 허비하는 경우가 많죠.